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부인과 추쌤 Jan 08. 2018

아기를 가지는 방법

산부인과 의사 남편과 아내의 임신 준비부터 출산까지 [무월경 2주]

오늘의 내용은.... 19금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임신이 급하지 않은 분은 나중에 보시면 됩니다.

왠지 모르는 힘에 이끌려 글을 보고 계시는 분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성인물은 아니며 아기를 가지는데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교과서에 근거하여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금슬 좋은 부부가 아기를 잘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21세기에 사는 우리들은 아기를 가지는 데에도 과학적 사실을 이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의학과 현실은 다소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 본문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보~ 이제 곧 부부관계를 해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어!!

아내: 여보 이번 달엔 조금 더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아기를 가져보는게 어떨까?

나 : 음... 글쎄 특별히 노력할게 없긴 한데... 어떤 노력??

아내 : 아니...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란 말도 있고, '박수도 두 손이 맞아야 소리가' 난다는 말이 있지 않아? 그런 노력 말이야...

나 : 아?!! 아니야... 아기는 삼신할매가 점지해주고 내려주는 거야. <도깨비> 못 봤어? 지은탁(김고은) 만 해도 '삼신할매'가 점지 해줬었자나!!

아내 : 이걸 남편이라고...

나 : ㅎㅎ 농담이고 나에게 몇 가지 팁이 있는데 한번 해볼텨?

아내 : 빨리 말해부러. 엉뚱한 소리 하면 가만 두지 않겠어


결혼하고 임신이 잘 안되는 친구들에게 알려주는 소정의 팁을 Brunch에서 "기승전결"로 공개합니다.

기(起) : 부부관계를 언제부터?
승(承) : 부부관계를 얼마나 자주?
전(轉): 어떠한 자세로 사정을?
결(結) : 하고 나서는 어떻게?

1. 기(起) : 부부관계를 언제부터?

정상 정자는 여성의 생식기내에서 3~5일 정도 살 수 있는 반면,

난자는 배란(ovulation) 이후 12~24시간내에만 성공적으로 수정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내 정자의 움직임


사정된 정자는 90초 내에 자궁 안으로 들어가게 되고, 사정 후 5분이면 난자에게 접근할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수정되지 않은 정자들은 나팔관에서 80시간까지 관찰될 수 있습니다. 사정 후 이동하면서 2-3억 개의 정자가 있었다면 자궁경부를 지나오고 나팔관까지 오면서 급격히 감소하여 수 백 마리의 정자(1000마리가 되지 않는 정도)만 남게 됩니다.


정자의 수명과 배란일을 함께 고려해보면 임신하기 좋은 날은 ''배란하기 5일 전부터 배란 다음날까지" 정도가 되겠습니다.


배란하는 날은 "생리 예상 시작일 13-15일 전"고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기초체온테스트(Basal body temperature, BBT)와 배란테스트기(소변 내 LH를 이용한 배란 예측 kit)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초음파의 난포의 크기를 통해 배란일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날짜에 대한 것은 상당히 이론적이므로 너무 스트레스 받으면서 "오늘은 꼭 해야 해!"라고 부담을 가지시는 것은... 정신건강에 안 좋습니다. (5일 정도 지속되는 생리가 끝나고 바로 가지는 성관계는 임신과 상당히 거리가 멀겠죠??)


2. 승(承) : 부부관계를 얼마나 자주?: 매일매일 VS 에너르기파 VS 원기옥?!

GIF에 상당히 의미가 있는 그림을 넣었습니다만... 웃으며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에너르기파 출처: 나무위키

그림을 보시면 아시듯이 '손오공 (드래곤볼의 주인공)'은 에너르기파를 쓸 때 어느 정도 기를 모으고 쓰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매일매일 부부관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간격을 두면서 하는 것입니다. (남성의 수음은...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설명합니다.)

왠지 강할 것만 같은 원기옥. 친구들아 나에게 힘을 보내줘~

원기옥 출처: GIF 드래곤볼영상, 나무위키

'친구들아 나에게 힘을 보내줘'라고 외치며 지구인들의 에너지를 받아오는 손오공. 원기옥을 준비하기까지엔 시간이 상당히 걸립니다. 마찬가지로 배란일을 기다리면서 한 번의 기회를 잡겠다는 노력이겠죠.


매일매일 하는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좋을 것 같기도 하고!

한 번에 많은 정자가 임신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1달에 1번 하는 게 좋을 것도 같고!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표는 정액 검사에 대한 표입니다. 이 검사는 남성 불임 원인에 대한 일차적인 검사로, 수음(masturbation) 또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얻어낸 정액으로 수, 농도, 운동성 및 형태에 대해 검사하는 것입니다.

정상 정액의 WHO 기준 (5th edition.)
사랑 쉬엄쉬엄 많이 하세요

검사 정상치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남성이 1회 사정할 때 3900만 개 이상의 정자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루에 다시 만들어지는 정자의 개수가 보통 하루 1-2억 마리이고, 사정되지 않은 정자의 양이 많을수록 정자 생성능력이 감퇴하기 때문에, 부부관계를 하는 날에 1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관계를 하는 것을 권하는 곳도 있습니다.

정자의 생성양과 사정 시 나오게 되는 정자의 수를 고려해보았을 때에도 배란일 4~5일 전부터 2~3일에 한 번씩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케줄에 얽매인 성관계는 부부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서, 임신 가능성이 높은 시점 ( 배란 전 5일 전부터 ~ 최대 배란 후 1일 )에 두 번 정도 성관계를 하는 것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번의 잘 준비된 '사정(ejaculation)'에도 임신 가능성은 20~35%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남자의 정자수는 여러 가지 이유로 감소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정액의 양', '운동성과 형태학적으로 정상인 정자'의 수가 감소합니다.
(https://brunch.co.kr/@forhappywomen/5)

http://www.yes24.com/24/Goods/58788753?Acode=101

3. 전(轉): 어떠한 자세로 사정을? : 체위별 임신율

가장 흥미 있게 보실 것 같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제가 아는 바에 의하면 체위별 임신율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by forhappywomen



후배위가 남성 성기가 여성 생식기에 깊숙이 들어가게 되므로 임신이 잘된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근거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남자 생식기도 다 다르게 생겼지만 여성 생식기도 각도나 길이가 다 다르니깐 명확한 결론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의학적으로 가장 좋은 포지션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파트너 분과 가장 잘 맞는 체위로 사랑을 하는 것이 스트레스받지 않고 아기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4. 결(結) : 하고 나서는 어떻게?: 부부관계가 끝나면?

보통 남성과 여성 모두 성관계 이후 소변을 보는 것을 보통 권장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아 요로감염(Urinary tract infection)이 흔하기 때문에 성관계 후 소변을 보면서 성관계 도중 요도 쪽으로 들어온 세균들을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에서는?!!

누워서 쉬는 시간을 조금 더 가진 후에 일어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성관계에 대한 관련된 논문은 찾기가 쉽지 않아 명확하게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공수정과 관련된 2009년도 논문을 살펴보면, 인공수정(IUI) 이후 15분간 누워있는 군에서 누워 있지 않은 군에 비해 유의하게 임신율이 높게 나왔습니다.

인공수정 (Intrauterine insemination, IUI) : 미리 준비된 남편의 정액을 도관을 통해 자궁 속으로 직접 주입하는 방법


인공수정(IUI)과 일반적인 성관계는 다르지만,  자궁 안에 직접적으로 넣어줬음에도 불구하고 15분간 누워있는 게 임신율 증가에 도움이 되었다는 점은, 성관계하고 나서도 15분간 누워있는 게 의학적 근거는 없지만 약간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단,  ''꼼짝 안 하고 오랫동안 누워있으면 더 좋겠지?''라고는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질내 남아있는 정자는 2시간 내로 활동성을 잃게 됩니다.


최종 요약>


평소 건강관리를 잘하며, ①배란일이 다가오면 ②2~3일에 한 번씩 부부관계를 하고, 부부가 가장 ③좋아하는 자세로서 사랑을 나누고 이후 ④15분 이상 누워있다가 일어나자.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기를 기원합니다.

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References>

Berek & Novak's Gynecology. 15th edition.

Clinical Gynecologic Endocrinology and Infertility 8th Edition.

Zhang, X.Z., K.S. Yao, and C.L. Xiong, [A comparative study of sperm morphology evaluation criteria by thefifth and fourth editions of WHO Laboratory Manual]. Zhonghua Nan Ke Xue,2011. 17(11): p. 989-92.

Custers, I.M., et al., Immobilisationversus immediate mobilisation after intrauterine insemination: randomisedcontrolled trial. BMJ, 2009. 339:p. b4080.


매거진의 이전글 젊은 당신. 그대 '난소'도 젊은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