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세진 Jun 11. 2023

독서모임을 통해서 새로운 책을 만나자 (독서칼럼)






책은 혼자서 하는 활동이다. 나만의 공간에서 저자의 메시지와 개념들을 사유하는 과정이다. 어쩌면 외롭고 고독한 측면이 있다. 한 책을 보면서 나의 생각과 느낌이 들지만 다른 이들의 견해도 궁금하다.



 이럴 때 집단 지성의 힘을 만끽해 보기 위해서 독서모임에 참여해서 활동하는 것도 권해드린다. 독서모임에서 만난 이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우물 안의 개구리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세계를 만날 수 있다. 한때 숭례문 학당에서 진행하는 독서모임 리더과정을 참여했던 기억이 난다. 그곳에서 다양한 고전과 유명 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다.




책을 좋아하고 토론하고 나누는 시간들을 통해서 나의 책에 대한 지식의 세계가 확장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나의 인생 책인 노인과 바다를 다시금 만나는 시간을 통해서


유년 시절에 느꼈던 노인이 바다에서 청새치와의 사투와 성인이 되어서 만났을 때 


또 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바다 한가운데서 물고기와의  투쟁이 나의 사회에서 생존경쟁에서 던져진 모습으로 다가왔다.  노인과 바다에서 한 분은 이 책이 무슨 의미가 있냐면서 혹평을 내리는 분도 보았다. 삼척동자도 아는 이 내용에서 사람들이 왜 읽는지 모르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같은 텍스트를 보지만 각자에게 다가오는 의미와 생각이 다를듯하다. 독서모임에서 다양한 견해 속에서 나만의 생각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되기를 바란다. 때로는 토론을 하면서 깎여가는 나의 모습을 만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속에 내가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독서를 통해서 행복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서평쓰기 독서 (독서칼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