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유로이 Oct 06. 2024

퇴준생이 아닌 나를

프롤로그

언젠가 퇴준생 (퇴사 준비생)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이건 또 무슨 소리야?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아니 무슨. 그렇게 힘들게 취업을 준비해서 입사를 했는데 바로 이어서 퇴사를 준비해야 하는 세상이라고?’


취업하는 것이 인생의 가장 큰 관문 중의 하나였고, 한번 정한 직장에서 평생을 다니는 것이 미학이라고 배워왔기 때문에 이직도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퇴사라니 어리둥절할 수밖에. 일찌감치 준비를 하겠다는 이런 단어를 가장 먼저 생각한 사람은 아무래도 MBTI의 J일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이제 와서 생각해 보니 퇴사를 위한 준비를 미리 해야 한다는 그 사실을 먼저 깨달은 그 사람이 부럽기도 하다. 그 사람도 지금의 직업이 자신이 원하던 일은 아니겠지만 말이다. 


여러분은 또 어떨지 모르겠지만 나에게 있어서 이 단어의 어감이 썩 좋지만은 않았다. 주변에 “퇴사하고 싶어~”라고 말하고 다니는 사람이 한 두 명은 있지 않는가. 투정 부리는 아이 같은 모습이기도 하고, 그런 말을 들을 때 애써 눌러둔 퇴사에 대한 욕구가 스멀스멀 기어 올라와서 일지도 모르겠다. 봉인 해제!


회사를 다니다 보면 매일 일은 쏟아져 나오고 어째 내가 처리하는 속도보다 쌓이는 속도가 더 많을 때도 있다. 당연스러운 야근을 하고 지하철과 버스에서 온몸이 눌려가며 겨우 도착한 집에서는 일단 누워야만 한다. “아아 피곤하다”라는 혼잣말을 내뱉고 나면 보상으로 유튜브나 웹툰, 게임을 나에게 선물한다. 잠시라도 머리를 식히고 싶다는 그 마음. 일도 싫은데 야근까지 하니 짜증도 나고, 퇴사를 하고 싶지만 그렇다고 그다음에 뭘 해야 할지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피곤하고 귀찮기만 하니 일단 좀 쉬고 싶다. 내일 생각하자라는 다짐과 함께. 


나의 과거를 돌아보니 퇴준생은 매우 열정적인 사람들이다. 누군가는 그 시간에 무언가를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는 말이라는 건데 이렇게 보면 또 건설적인 방향이기도 하다. 회사 입장에서야 딴마음 품고 있는 사람이겠지만 그들은 꿈을 꾸고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주변에서 퇴사하는 사람들을 슬쩍 보면 공통점이 있다. 매번 퇴사하겠다며 투덜거리는 사람은 끝끝내 못 나간다. 반면에 누구와도 잘 어울리며 즐겁게 다니는 것 같은 사람이 오히려 빨리 더 좋은 조건으로 유유히 사라진다. 그들이 그렇게 즐길 수 있었던 비결은 태생 자체가 인싸였을 수도 있지만 퇴사를 위한 준비를 이미 하고 있어서인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자신의 미래가 마냥 어둡게만 느끼진 않았을 테니까 말이다. 그런 부분에서 나는 좀 애매한 부류의 사람이었던 것 같다. 회사를 다니는 동안 미래가 앞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나의 미래가 불안하다고는 했지만 정작 회사 업무가 아닌 다른 무언가를 찾아보려고 마음먹은 것도 한참이나 지나서였다. 고작 시작하는데 11년을 쓰게 될 줄은 정말 몰랐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겠다는 원대한 꿈을 그리며 부동산 투자에 몰두하기도 했지만 이게 알면 알수록 내 생각과는 달랐다. 단순히 내가 잘한다고 막 벌 수 있는 그런 것도 아니었고, 시장의 흐름도 있는 것이기에 최소 10년은 해야 뭐라도 될 것 같았다. 그 말은 내가 10년은 열심히 지금처럼 회사에서 돈을 벌어야만 한다는 사실이다. 물론 이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다. 지금처럼 막막한 삶은 아닐 테니까. 하지만 퇴사를 위해 공부하고 실력이 쌓인 후 성과를 내려면 10년을 열심히 해야 하니 결국 나는 10년 동안은 절대 퇴사할 수 없는 그런 사람이 되어버렸다. 이러다가 정년 퇴임을 할 것만 같다. 내가 원한 것은 이런 게 아니었던 것 같은데. 


퇴사를 너무 하고 싶고, 나름대로 준비도 하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퇴준생은 아니었다. 퇴사 이후의 삶을 그저 준비했을 뿐이지. 


그런데 내가 퇴사라니..!  이거 맞아?


                    

이전 01화 퇴사라는 단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