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주사위는 기억하지 않는다

by 이태이

한창 여러 사람들이 동전 던지기 내기 중이다. 지금까지 5번 연속 앞면이 나왔다. 6번째인 이번은 당신이 판돈을 걸 차례다. 당신이라면 어느 쪽에 걸겠는가. 앞면? 뒷면? 이 질문을 나는 실제로 많은 이에게 해 보았다. 압도적으로 뒷면에 거는 이들이 많았다. 앞면이 5번이나 나왔으면 이제 그만 뒷면이 나올 때도 됐다는 생각 때문이다.


솔직히 나라면 앞면을 걸 것이다. 이는 통계적인 발상에 기인한다. 일단 저 동전이 정말 앞뒤가 나올 확률이 정확히 50 : 50인지를 의심해야 한다. 만약 정말 앞면이 나올 확률이 50%라면 5번 연속 앞면이 나올 확률이 3.125%이다. 세상에 말도 안돼! 싶을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 낮은 확률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의심할 수 있다. 어쩌면 이 동전은 앞면이 나올 확률이 50%보다 큰 건 아닐까. 베이즈 정리와 최대우도함수를 활용해 구하면 저 동전의 앞면 나올 확률은 약 85.7%가 된다. 그러므로 6번째 시도에서도 앞면이 나올 확률이 뒷면이 나올 확률보다 약 6배 높다.


위 논의를 싹 다 잊어버리고, 그냥 정말 저 동전의 앞면과 뒷면이 나올 확률이 정확히 50%씩이라 가정해도 역시, 6번째에는 뒷면이 나올 거야, 하는 생각은 오류이다. 이는 '도박사의 오류'로 흔히들 저지르는 판단 미스이다. 수학적으로 6번째 시도에서도 여전히 앞면이 나올 확률과 뒷면이 나올 확률은 반반이다.


도박에서는 "주사위는 기억하지 않는다"는 말이 유명하다. 이는 수학자 피에르 시몽 라플라스가 한 말이다. 저 말의 뜻은 각 사건이 독립 시행일 경우 그 사건들은 서로에게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말이다. 동전을 던지는 것이 대표적인 독립 사건으로, 서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동전을 던져 1억 번 앞면이 나왔다 해도 여전히 그 다음 번 시행에서 뒷면이 나올 확률은 50%이다.


자신이 초보투자자인지 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는 결정적인 기준이 있다. 바로, 손절을 두려워하는가 아닌가 하는 점이다. 손절이 두렵다면 당신은 초보이다. 고백하자면 나도 초보이다. 오늘 아침에도 제때 손절하지 못해 2% 가까이 손해를 보고 말았다. 수익을 보고 있으면 욕망이 고개를 치켜 들고, 손실 중일 때는 공포가 아가리를 벌린다. 욕망과 공포를 잘 컨트롤할 수 있다면, 당신은 초보가 아니다. 최소한 중수는 된다.


손절을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본전 생각 때문이다. 그 말은, 나의 매수가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매수가를 기준으로 주식을 판단하는 탓이다. 내가 이 종목을 17580원에 매수했으니 제세금과 수수료를 제해도 손실을 안 보려면 최소 17620원에 팔아야 해! 이런 마음이 천근만근 머리와 가슴을 내리누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초보들은 동전만도 못한 두뇌를 가진 셈이다. 적어도 동전은 자신의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다. 바로 직전에 앞면이 나왔는지 뒷면이 나왔는지 전혀 관심없이 자신의 역량을 매 순간 발휘한다. 우리는 자신의 과거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는 건 아닐까. 그래서 내가 가진 능력을 충분히 펼치지 못하는 건 아닐까.


내가 얼마에 샀든 지금 그 종목이 골로 갈 거 같으면 당장 팔 줄 아는 결단과 용기가 필요하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일찌감치 투자는 접는 게 낫다. 적어도 최소한의 깡과 냉정함을 기른 후 다시 링에 올라야 한다.


매수는 기술이지만, 매도는 예술이라는 말이 있다. 고수인지 아닌지를 판가름하는 결정적인 기준은, 목표 매도가를 설정할 수 있냐 없냐에 달렸다. 매수하는 순간 어느 기간 안에 얼마까지 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면 당신은 초초초고수다. 이 말인즉, 목표가를 함부로 예단하지 말라는 뜻이기도 하다. 그러다가 기껏 얻은 수익마저도 날려버리기 일쑤다. 익절할 때에도 역시 매수가를 잊으라는 말이다. 충분히 솟구쳐 이만 내려갈 때가 됐다고 판단이 든다면, 애초 나의 목표가가 얼마든 수익을 청산할 줄 알아야 한다. 욕망에 지지 않아야 한다.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적은 세력이고 다른 투자자들이지만, 어쩌면 가장 먼저 무찔러야 할 중요한 적은 내 안에 있는지도 모른다. 바로 욕망과 공포 말이다.


Q. 오늘보다 내일 더 나아질 수 있는 이유는 과거를 기억하고 그를 통해 배우기 때문이다. vs 과거에 얽매여 있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언제든 훌훌 털고 일어날 수 있는 자유로운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keyword
이전 19화말할 수 없는 것은 침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