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단 과정을 되새기기
“삶은 결국 시간이고 대부분의 시간은 결과가 나오는 순간이 아니라 거기로 향하는 과정으로 채워진다.”
- 박진영. (2018). 나, 지금 이대로 괜찮은 사람. 호우.
지난 주, 너무나 가고 싶었던 회사의 최종 면접에서 떨어졌다. 광범위한 내용들을 공부하고 관련해서 사람들도 4명이나 만나면서 철저히 준비했었는데 너무 아쉬웠다.
‘여기처럼 절실히 가고 싶은 회사는 이제 없을 것 같은데 망했다’는 생각도 잠깐 들었다.
울적한 마음으로 TV를 보고 있는데 2024 파리 올림픽에 출전한 양궁 선수 이우석 님의 인터뷰가 나왔다.
“4강전 때 모든 걸 쏟아부었는데도 져서
3-4위전 때는 즐기자라는 마음으로 임했다. 진짜 재밌게 경기했다.” (1)
“(은메달도) 햇빛에 비추면 금색”이라며 웃는 그를 보며 최선을 다하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그가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아이가 있다면, 자신이 100점을 맞았는지, 1등급을 맞았는지, 시험에 합격했는지 보다는 그 과정에서 본인이 시도한 것, 배운 것, 깨달은 것을 스스로 알아주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그리고 가상의(?) 아이에게 기대하는 태도를 내 스스로도 가졌으면 좋겠다.
되새겨보면 그 회사의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내 경험이 실무진 면접을 통과할 정도라는 것도 깨닫게 되었고, 공부해 보고 싶은 책도 얻었고, 4명의 사람들과 대화하는 기회도 가져볼 수 있었다.
결과는 아쉽지만 과정이 기특해! 졌잘싸(졌지만 잘싸웠다) 내 자신!
캐롤 드웩,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
심리학자 캐롤 드웩이 제시한 성장 마인드셋은 개인의 능력이 노력과 학습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의미한다.(2)
어려움을 마주 했을 때, ‘나는 무능력해’ 또는 ‘이 일에 적합하지 않아’라고 생각하지 않고, 이를 배움의 기회로 생각하고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하는 적극적 사고 방식이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발전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실수나 실패도 피하기 보다는 자신을 성장시키는 기회로 바라보며, 결과를 통해 ‘남들에게 똑똑해보이는 것’보다는 그 과정에서의 노력과 학습을 더 중시한다.
1.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
경험과 노력을 통해 능력과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신념
“나는 지금은 잘하지 못하지만, 계속 노력하면 분명히 나아질 수 있어!”
2. 고정 마인드셋(fixed mindset)
능력과 지능은 타고난 고정된 자질이어서 노력해도 바뀌지 않는다는 신념
“나는 원래 못해.”
연구에 따르면 성장/고정 마인드셋은 누구에게나 있으며, 본인의 마인드셋을 먼저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변화가 가능하다. (3)
미국의 한 고등학교는 ‘낙제(fail)’이 아닌 ‘아직 미달(not yet)’ 등급을 준다고 하는데, ‘아직’이라는 성적을 받으면 자신이 지금은 부족하지만 점차 배워가고 있는 학습 곡선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4)
세상에서 마주하는 대부분의 일들은 우리에게 ‘낙제'를 준다. 하지만 스스로는 슬~쩍 ‘아직 미달'을 줘보자.
(1) 최준혁. ( 2024.08.04). 이우석 “햇빛 비추면 금색”…김우진 “함께 딴 게 중요” [비디오]. KBS.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8028013
(2) 캐롤 드웩. (2017). 마인드셋 :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 스몰빅라이프
(3) BBC News. (2022. 11. 13.). 직장인들의 필수 생존기, ‘성장 마인드셋'.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63566174
(4) Carol Dreck. (2014. 11). The power of believing that you can improve [비디오]. Youtube. https://www.ted.com/talks/carol_dweck_the_power_of_believing_that_you_can_improve?subtitle=en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이후, 더 성장한다"는 심리학 개념이 궁금하다면
- <심리학 한 조각> 외상후 성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