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eul Oct 02. 2024

그건 니 기준이고

존중 속의 억압

각자의 다양성은 존중받아 마땅하다.

라는 명제로 정 없음, 예의 없음을 퉁치려고 하는 사람들을 종종 만난다.

서운하고 마음이 다쳐서 속마음을 전하면 '그건 니 기준이고.'라고 자주 말했던 이가 있다. 

그는 누구보다 상대에게 바라는 자기 기준이 확고하고 '적어도 이렇게 해야 하는 거 아냐?'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던 사람이었다. 그 사람에게 묻고 싶었다.


식당에 가서 수저를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밥상을 받아도 '식당도 다양한 형태가 있는 거니까.'라고 할 거냐고. 너무 극단적인 예시라면 바꿔 묻고 싶다.

만나고 있는 사람이 다정한 눈 맞춤도 없고 이야기하고 있을 때 자주 자리를 비워도 

'다정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른 거니까'라고 할 거냐고.

다양성도 내가 인격적으로 대해지고 있으며 온정을 받고 있다고 느껴질 때 존중해 줄 마음이 생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당연한 건 없지만 세월과 관계의 정도에 따라 '마땅히 받음직한 온정'이 있다.

그것 조차 받지 못해 서운해하는 사람에게 '그건 니 기준이고.'라는 말은 상당히 억압적이다.

받을 만한 마음을 받지 못해 텅 빈 마음인데 아량 없는 사람이 되어 죄책감까지 덤으로 얻게 한다.


말을 하지 않은 상태는 공허하고 말을 하면 바로  바라는 것 많은 피곤한 사람이 될 뿐인 관계.

어떤 발전을 할 수 있을까.

무례함을 다양성으로 생각해주는 그들끼리 지내면 문제가 없을지도 모른다.

 

생각해 보면 그들과 그래서 멀어진 것 같다.

멀어질 수밖에 없었고 멀어져야만 하는 관계였던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첫 번째 관문 토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