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 없는 책방 Apr 17. 2019

사랑을 보는 눈

#책없는 책방 11

<출처 알라딘>


<자기 앞의 생>, 에밀 아자르 지음, 용경식 옮김, 문학동네


살아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애초에 이 의문을 가지고 책을 펼치진 않았다. 작가가 이름을 감추고 말하고자 한 이야기라는 비밀스러운 배경도 책을 펼치고 나서야 깨달았다. 등 떠밀려 책 앞에 선 내겐 아무런 기대감도 존재하지 않았다. 심지어 책을 한번 읽었음에도. 


그러나 마치 같은 제목의 다른 책처럼 문장과 이야기가 새로운 얼굴을 하고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모모의 시선을 통해 우리가 분명히 알 수 있는 한 가지는 살아가는 데에는 수많은 사랑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가족과 친구, 타인에 대한 사랑과 그 사랑이 근간이 되어 만들어지는 배려와 이해, 관용 등이 책에서 말하는 유일한 것이다. 


헌데 그 사랑은 어디서 생겨났을까. 책을 읽어나가는 동안 나는 벨빌, 의식적으로 보이지 않게 된 사람들 사이에서 그 존재를 발견한다. 어딘가에 존재한다고만 알려져 있던 신비한 보물처럼. 왜 나는 그 존재를 책에서 발견하는가. 내가 아직 실체를 확인하지 못하고 매일매일 찾아다니는 것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눈을 가졌기 때문이다. 


책 안에 묘사된 삶은 상상하기 조차 어렵다. 심지어 텍스트로 내 눈 앞에 놓여있음에도. 으레 짐작하는 다른 많은 것들처럼 생각해보려다가도 이내 눈을 돌려버린다. 그 공간에서, 내가 만나기를 꺼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느끼는 아름다움, 눈물과 감동은 얼마나 가벼운가. 마치 신문기사처럼 보이지 않은 모습, 말하지 않는 말들은 들리지 않고 모두가 감동을 전하고 떠나는 모습만 배달된다. 그리고 그 모습마저 책을 덮는 순간 옅어짐을 느낀다. 


그래서 더욱 오래 곱씹는다. 희미해지지 않으려고, 또렷이 내 안에 남기려고. 차별이나 편견이 없이 바라보는 것 안에 작가가 말하는 사랑은 존재한다. 


서점에 가면 사랑에 대한 책이 지천이다. 사랑은 작가들이 다루는 주제 중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지 않을까. 그 중요함과 어려움 때문에 자꾸 잊어버리고 마는 우리나 작가 자신을 보며 그렇게 열심히들 알려주려고 하나보다. 


책 초반부 모모는 하밀 할아버지에게 묻는다. 그 물음에 나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 나의 답은 미루고 미루어져 아마 죽기 직전에야 겨우 입술을 열지도 모른다. 책을 덮었지만 나는 아직 책을 읽고 있다. 모모와 헤어지긴 아직 이르다. 

작가의 이전글 자신만의 색으로 서로를 물들이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