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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채용 : 면접 질문 만들기

기본이 묻고 HR이 답한다

면접은 질문과 답변, 요청과 답변을 기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채용 과정에서 면접을 잘하기 위해 면접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30점짜리입니다. 실제 면접에서 면접관이 질문 또는 요청을 지원자에게 하면 지원자는 답변을 합니다. 그리고 답변에 따라 면접관은 후속 질문을 하거나 또 다른 질문을 합니다.


질문/요청 → 답변 → 후속 질문 → 답변 

 


사례)

요청 : 경력 중심으로 자기소개해 주세요. (HR에서 제공)

답변 : 저는 인사 경력 15년 차로 급여 실무를 제외한 인사 업무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급여는 급여계산만 안 했다 뿐이지 급여 정책을 수립하는 역할은 했었습니다. (중략) 인사 리더로서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지원자의 '답변'을 듣고 나면 후속 질문을 면접관이 하게 되죠. 여기서 후속 질문의 목적은 지원자의 답변에 따라 발생한 의문 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것입니다. 후속 질문은 답변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후속 질문을 무엇을 할지를 정하기보다는 답변의 방향성에 따라 면접관이 판단하는 구조를 제시합니다. 



면접 질문을 만들라는 지시를 받았거나 면접을 구조화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후속 질문의 유형, 답변을 판단하는 기준'까지 만들어야 합니다.


사례)

요청 : 경력 중심으로 자기소개해 주세요. (HR에서 제공)

후속 질문 유형1 : 업무를 수행하기에 경험이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할지 질문한다. (HR에서 제공)

실제 질문 : 급여 계산을 직접 하시지는 않겠지만, 급여 계산된 내용이 맞는지 리뷰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능한가요? (현업에서 후속 질문, HR에서 제공 X)

답변

유형1 : 답변을 주저하거나 답변하지 못한다. → 부적합

유형2 : 단순히 '할 수 있다'는 답변을 한다. → 부적합

유형3 :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답변을 한다. → 적합

유형4 :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으며 부족한 부분은 학습해서 보완하겠다는 답변을 한다. → 매우 적합


후속 질문 유형2 : 경력 내용 중 특정 업무에 대해 깊이 있는 질문을 한다. (HR에서 제공)

실제 질문 : 인사평가를 담당하셨는데, 연중에 목표가 여러 번 변경되거나 폐기되는 경우 어떤 목표와 성과를 기준으로 평가를 받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나요? (현업에서 후속 질문, HR에서 제공 X)

답변

유형1 : 답변을 주저하거나 답변하지 못한다. → 부적합

유형2 : 구체적이지 않고 이론적인 답변을 한다. → 부적합

유형3 : 구체적이고 생생한 답변을 한다. → 적합

유형4 : 구체적이고 생생한 경험이 느껴진다. 또한 업무상 발생한 개선 포인트, 이슈를 해결한 경험까지 포함한 답변을 한다. → 매우 적합



이렇게 질문마다 후속 질문 유형을 만들자! 하면 '언제 다 만들어?'라는 생각이 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만들어야죠. 좋은 사람을 채용하기 위한 기초니까요. 



다음은 면접 질문의 예시입니다. 면접 시 활용해 보세요. 물론 단순히 질문만 면접관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닌, 후속 질문 유형과 답변 유형까지 제공해야 합니다.


경험과 전문성 :

성공적으로 처리한 복잡한 프로젝트나 문제의 예를 공유할 수 있습니까? 어떤 방식으로 접근했고 결과는 어땠나요?

수년 동안 지원자님의 전문 분야에서 귀하의 기술과 지식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개발하셨습니까?

어떤 특정 산업 동향 또는 발전을 따르고 있으며 이를 작업에 어떻게 적용했습니까?

리더십 및 멘토링 :

리더십 역할을 맡았거나 리더십 자질을 보여준 때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작업을 위임하고 팀원의 성과를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하십시오.

후배 팀원들에게 멘토링이나 지침을 제공한 상황을 설명하십시오. 개발 및 전체 팀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다양한 기술과 경험 수준을 가진 팀을 이끄는 데 어떻게 접근합니까?

효과적으로 작업을 위임하고 팀원의 성과를 관리한 방법에 대한 예를 제공할 수 있습니까?

행동 및 상황 :

어려운 팀원이나 고객(이해관계자)과 함께 일해야 했던 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어떻게 관리했습니까?

빡빡한 기한을 맞추거나 경쟁하는 여러 우선순위를 관리해야 했던 시간의 예를 들어 보십시오. 어떻게 처리했습니까?

직장에서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어떻게 접근합니까?

팀워크 및 협업 :

팀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줍니까?

참여했던 성공적인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지원자님의 역할은 무엇이며 팀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했습니까?

팀 환경 내에서 갈등이나 불일치를 어떻게 처리합니까?

강력한 업무 관계를 구축하고 동료와의 효과적인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합니까?

적응성 및 문제 해결 :

예상치 못한 변화나 도전에 빠르게 적응해야 했던 상황을 설명하십시오. 어떻게 처리했습니까?

직장에서 직면한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취한 조치의 예를 제시하십시오.

업계 동향 및 개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어떻게 유지합니까? 새로운 지식을 작업에 어떻게 적용했는지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문화적 적합성 및 가치:

우리 조직과 이 특정 역할에 대해 어떤 점에 관심이 있습니까?

직장에서 전문성과 윤리적 행동을 어떻게 정의하고 유지합니까?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작업 환경에 어떻게 기여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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