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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퓨처에이전트 Jul 12. 2016

잘 되는 편의점은
고객이 없을 때 더 바쁘다

가맹점주가 한가하면 매장도 한가해진다!

※ 이 매거진은 필자의 편의점운영,

편의점 본사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편의점 창업 노하우를

연재하는 시리즈글입니다. 


제가 이 글을 연재하는 이유는

편의점을 창업하려는 많은 분들이

미리 공부하고 자기랑 맞지 않겠다

생각되면 처음부터 창업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필자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여러분이 고객입장에서

어떤 매장을 들어가든

점주나 직원이 한가하게

앉아서 수다를 떨고 있거나

그냥 TV나 신문을 보고 있으면

어떤 느낌이셨나요?

아무래도 첫 인상은 여긴

장사가 안 되는 곳인가?

하는 생각에 발길을 멈추고

되돌아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재료의 회전율이 신선도를

좌우하는 식당이 더 그렇습니다. 

하지만 편의점과 같은 소매점도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편의점은 목적성이 확실해

되돌아 나오는 경우는 없지만

동네장사라면 매장에 대한

이미지 또한 중요하기에...)


뿐만아니라 고객이 없는 시간은

한가한 시간이라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사실 고객이 없는 시간에

할 일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고객이 많아서 바쁜 시간에는

사실 계산하고 고객 대응하느라

바쁘기 때문에 고객이 없을 때

매장관리를 위한 일들을 모두

해 놓고 고객맞이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편의점을 운영하면서

고객이 없는 시간에 할 일을 

찾아보면 해도해도 끝이 없습니다. 

한가하게 신문이나 읽고 TV나

보고 있는 매장치고 매장관리가

잘 되는 곳은 별로 없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일이 있는지

3S에 따라 구분해서 자세하게

한번 열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3S란 무엇인지 굼긍하시면?)


상품서비스 측면

1. 상품 채워 넣기.

2. 진열상태 점검하기.

3. 유통기한 확인하기.

4. 창고 정리하기.

5. 신상품 먹어보고 학습하기.

6. 가격 태그 정리하기.

7. POP 점검관리하기.

8. 상품 발주하기.

9. 소모품 확인하기(젓가락, 빨대 등)

10. 냉장, 냉동 쇼케이스 점검하기.

11. 폐기, 반품 상품 관리하기.

12. 매출데이터 확인분석하기.

13. 이벤트, 신상품 정보 확인하기.

14. POS 정보 업데이트 확인하기.


접객서비스 측면

1. 카운터 주변 정리하기.

2. 매장 통로 정리하기.

3. 용모 단정 확인하기.

4. 유니폼 청결 확인하기.

5. 명찰 점검하기.

6. 잔돈 여유분 확인하기.

7. 폴리백(비닐) 여유분 확인하기.

8. POS 영수증용지 여유분 확인하기.

9. 기타 서비스 상품 재고 확인하기

   (상품권, 기프트카드, 택배용지 등등)

10. 접객 6대 용어 연습하기.

11. 행사상품, 서비스상품 대응법 숙지하기.

12. 데워먹는 상품에 대한 정보 숙지하기.

13. 각종 매장내 장비 작동법 확인하기

   (ATM, 전자렌지. 휴대폰 충전기 등등)


청결서비스 측면

1. 매장 앞 청소하기.

2. 매장 입구, 전면유리 닦기.

3. 매장 바닥 청소 및 떼 제거.

4. 상품진열대 먼지털기.

5. 냉장, 냉동 쇼케이스 청결확인.

6. 죽은 날파리나 벌레 제거하기.

7. 청소용품 위생관리하기.(마대걸레 등)

8. 시식대 및 쓰레기통 청결확인.

9. 라면국물통 확인하기.

10. 보이지 않는 선반 먼지제거하기.

11. 쇼핑바구니 청결확인하기.

12. 지저분한 유니폼 세탁하기.

13. 매장외부 박스 등 정리하기.

14. 지저분한 POP, 포스터 등 교체하기.

15. 화장실 청결 확인하기(있는 경우)


이처럼 3S 별로 세부적으로

해야 할 일을 찾아보면 24시간이

부족할 지도 모릅니다. 

고객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없는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편의점에 들어서면서부터

기분 좋은 느낌을 받으며 들어온

고객이 쇼핑을 하고 나갈 때까지

좋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늘 작은 부분 하나도 신경쓰며

노력하는 매장이 되어야 합니다. 

고객이 없다고 직원이 한가한

매장보다는 고객이 없어도

바쁘게 움직이는 매장에 고객은

모여들게 되어 있습니다. 

늘 고객이 없을 때 더 바쁜 척

하기 바랍니다. 아니 제대로

매장을 관리하면 바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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