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Apr 06. 2019

시 필사 모임 4기 모집

공대생의 심야서재

저는 원래 시인이 되고 싶었어요. 몇 년 전에 신춘문예에 도전해보기도 했죠. 물론 기성 시인의 테두리에는 들어갈 수 없었죠. 꿈은 있었지만 현실의 장벽은 오르기 힘들다는 것을 깨닫기도 했어요. 그럼에도 시 쓰는 거 자체가 좋았어요. 쓰는 걸 좋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시인에게 관심을 갖게 되더군요. 이병률 시인을 알게 되었고, 이병률의 시와 산문을 읽으며 마종기, 황동규, 허수경 시인을 알게 됐죠. 때로 이해할 수 없는 문장에 제 깊이를 원망하기도 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슴에 박히는 몇 개의 문장이 있더라고요. 가슴에 박힌 문장이 훈장처럼 느껴졌다죠.


시 쓰기가 좋은 것은 아름다운 문장력을 키워준다는 사실이에요. 게다가 마음과 긴밀하게 대화하는 느낌마저 들거든요. 저는 시 읽기를 좋아하고 필사를 좋아하며 가끔 자작시도 쓰는 사람이에요. 제가 쓴 시를 읽고 울어본 적도 있죠. 이유는 모르겠어요. 마음을 건드는 부분이 있어요. 그 울컥함을 맛보려고 시의 세계에 편입되려는 게 아닌가 생각해요.


시 필사 모임의 목적은 시인의 멋진 문장을 내 삶으로 초청하는 것이에요. 열심히 따라 하다 보면 시인의 감성과 하나가 될지도 모르죠. 멋진 문장을 모사하다 보면 우리도 시인의 흉내는 내볼 수 있을지 누가 알아요? 저는 그런 가능성을 품고 시를 읽고 필사하고 있어요. 하지만 분명한 목적이 없으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죠. 막연하게 시 필사하는 거 걸로는 만족이 되지 않아요. 수필사에 대해 신경숙은 아래와 같이 말했어요.


그냥 눈으로 읽을 때와 한 자 한 자 노트에 옮겨 적어볼 때와 그 소설들의 느낌은 달랐다. 소설 밑바닥으로 흐르고 있는 양감을 훨씬 세밀하게 느낄 수가 있었다. 그 부조리들, 그 절망감들, 그 미학들. 필사를 하면서 나는 처음으로 이게 아닌데,라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이것이다. 나는 이 길로 가리라. 필사를 하는 동안의 그 황홀함을 내가 살면서 무슨 일을 할 것인가를 각인시켜준 독특한 체험이었다.(신경숙)


시 필사 모임은 4기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모임의 진행 방식과 프로그램을 변경해야겠다 생각했죠. 몇 분이 즉흥적으로 들어오셨다가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으셨는데요. 그런 분은 나름의 이유가 있겠죠. 소수의 분들이 참여하더라도 그분들에게 의미 있는 모임을 만들어야겠다 생각했어요.


모임의 운영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작법에 관한 책을 8주 동안 같이 읽어요.

첫 번째 선정 도서는 안도현 시인의 <가슴으로도 쓰고 손끝으로도 써라>입니다. 그는 책에서 이런 말을 했어요 “'똥'이 삶의 실체적 진실이라면 '대변'은 가식의 언어일 뿐이다. 시는 '대변'을 '똥'이라고 말하는 양식이다.” “시인이란 우주가 불러주는 노래를 받아쓰는 사람이다.” 같이 읽고 느낌 나눠봐요.

2. 오픈 채팅방에 조인합니다. (익명으로 진행, 신청한 분에게 알려드립니다.)

3. 매주 한 편의 시를 선정하여 일요일 밤 10시에 배달합니다.

4. 배달된 시를 읽고 각자 필사합니다. (일주일 내)

5. 필사한 시를 “공대생의 심야서재” 카페 게시판에 등록합니다.

등록 시 필사한 이미지, 간단한 소감(옵션)을 등록합니다.
오픈 채팅방에 등록한 주소를 공유합니다.

6. 한 달에 한 번 자작시를 등록합니다.

자작시를 직접 등록하시거나 필사할 시를 산문으로 고쳐보는 연습도 추천합니다.

7. 8주 차에 <가슴으로도 쓰고 손끝으로도 써라> 읽고 독후감 쓰기

8. 참여도에 따라 오프라인 시 읽기 모임 개최 고려

9. 8주 과정이 끝나면 필사한 시 / 독후감 / 자작시 등을 묶어 문집으로 제작합니다. (부크크 자비 출판 진행. 편집은 공심이 진행합니다. 판매된 금액으로 소고기나 사먹어요. 참여 인원에 따라 분량이 모자라면 8주 과정을 한 번 더 진행합니다.)

10. 시필사 게시판 등록 횟수 / 좋아요 받은 횟수 / 댓글 남긴 횟수 / 책 독후감 / 자작시 등록 횟수 등을 고려하여 우수자를 선정하여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1. 모임에 성실히 임한 분은 다음 기수에 무료로 참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80% 이상 참여)



매거진의 이전글 주간 「공대생의 심야서재」VOL-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