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이트 SEO Apr 29. 2021

당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최신 마케팅 기법 5가지!

바이럴, 온라인, 인플루언서, 체험, 해시태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현재의 바이럴 마케팅은, 과거의 구전(입소문) 마케팅을 디지털 또는 온라인 환경으로 가져와 수행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포털 사이트의 카페나 블로그, 유튜브, SNS 등의 매체에 소비자가 경험을 기반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의 정보를 자발적으로 알리거나 답변을 하는 것처럼 인지하게 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바이러스처럼 확산되는 특징을 가졌다고 해서 바이럴(Viral)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요약하면, 오프라인(Off line) 상의 구전 마케팅을 온라인 매체 상의 구전효과로 변환시킨 개념입니다. 


바이럴 마케팅과 유사한 의미로 불리는 버즈(Buzz) 마케팅은 구전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일종으로,

상품을 이용해 본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그 상품에 대해 주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메시지 전달케 함으로써 긍정적인 입소문을 퍼트리도록 유도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buzz'란 원래 벌이나 기계 등이 윙윙대는 소리를 뜻하는 단어인데 최근에는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열광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로도 사용됩니다. 버즈 마케팅은 대중매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무차별적으로 전달하는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상품 이용자가 주위 사람들에게 직접 전파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광고비가 거의 들지 않지만 엄청난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영화, 음반, 도서, 유아용품, 자동차 등 주로 Community가 잘 발달한 대상 계층에게 활용하기 적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버즈마케팅 [buzz marketing] (한경 경제용어 사전)


1. 오프라인 구전(입소문) 마케팅 (Off line WOM)

구전마케팅이란,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 전해지는 구전효과를 노린 마케팅입니다.

과거, 통신이나 인터넷 환경이 지금과 같지 않았던 시절에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 대상층이 운집하는 환경에서 소문낼 거리(콘텐츠)를 입에서 입으로 퍼져나가게 끔 하는 활동입니다.


2.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On line Viral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은 오프라인 구전마케팅을 온라인 환경으로 전이한 개념입니다.

즉, 온라인상에서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 나도록 활동하는 마케팅인데요, 오프라인 바이럴과 가장 큰 차이점은 온라인 매체를 중심으로 콘텐츠가 전달되다 보니 시공간의 제약이 현저히 줄었다는 점입니다. 


크게 세 가지 형태의 바이럴 마케팅 방식 또는 활동이 있습니다.


1) 체험단을 통한 입소문

주로 구독자가 많고, 검색어 점유율이 높은 상위 블로거나 유튜버, SNS 운영자들에게 광고하고 싶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하게 하고 그것에 대한 우호적 소개나 특장점을 User 입장에서 설명하는 게시글, 동영상 등을 게재하게 함으로써 온라인상에서 소문과 여론을 형성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2) 게시글, 댓글을 통한 소개 및 Risk 관리

카페의 일반 회원이나, SNS의 구독자 자격으로 소수의 자연스러운 게시글이나 댓글로 활동하는 바이럴 마케팅 방법입니다.


3) Commercial 한 바이럴 마케팅

판매 성과를 보다 직접적으로 내면서 WOM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 방법입니다. 회원 규모가 큰 카페의 공동구매나 폐쇄몰 등에 전략적 제휴 관계로 들어가서 판매와 함께 사용 후기나 Q&A 형 게시글 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공동구매 등 판매 접점에서의 판매 성과를 제고할 뿐 아니라, 더불어 함께 진행되는 Community 내부 콘텐츠 작업을 통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인식이나 호감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활동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On Line Marketing


온라인 마케팅(인터넷 마케팅)은, 온라인 네트워크 즉 인터넷에 기반한 광고 촉진 활동입니다.

메시지(SMS/LMS/MMS), e-Mail, SNS(카카오스토리, Blog,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유튜브, 텀블러 등), DA(Display Ad.), SEO(검색엔진 최적화), 포털 광고(각종 검색광고) 같은 온라인(Web. & App.) 채널이나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s)를 활용하여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타깃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광고판촉 방법입니다.


온라인 마케팅도 다른 광고판촉 활동과 같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인지 · 호감 · 충성도를 높이기도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의 상호작용(Interaction)으로 인해 판촉 접점에서 즉각적인 Action이나 구매(계약)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또는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이라고도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마케팅 유형이 있습니다.


e-Mail 마케팅

SMS, LMS, MMS 마케팅

콘텐츠(Contents) 마케팅

SNS(Social Network Service)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디스플레이 광고(Dispaly Ad.)

검색 광고 (Search Ad.)


온라인 마케팅은 TV나 극장 광고와 같이 광고판촉의 한 매체, 한 채널입니다. 그런데, 온라인 매체는 다른 매체와는 성격과 해석이 좀 다릅니다. 과거 TV, 신문, 극장, 옥외광고 등 전통적인 광고매체가 소비자에게 하나의 Communication 세상이었다면, 온라인은 마찬가지로 하나의 매체이긴 하지만 그 세상의 크기는 전통적인 세상의 크기를 훌쩍 뛰어넘는 규모와 깊이가 되면서 온라인 매체가 또 다른 하나의 세상이 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드디어 온라인 광고가 오프라인 전통 광고의 규모를 넘어서는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이 세분화된 최근의 마케팅 활동입니다.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영향을 주다’는 뜻의 단어 ‘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을 붙인 것으로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나 채널을 의미합니다. 특히 최근에 개인화된 미디어 영역이 활성화되면서 개인 SNS를 구독(Subscription) 하거나 추종(Following) 하는 성향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포털 사이트의 블로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의 운영자나 크리에이터가 인플루언서가 됩니다.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는 운영하는 SNS나 블로그, 유튜브 등을 활용해 영향력 있는 광고 채널이나 판매채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렇게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구독자의 움직임(Engagement)이 활발한 채널을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프로모션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형에 구분 없이 활용 또는 체험기를 글이나 사진, 동영상의 형태로 올리거나 제휴 마케팅 또는 콘텐츠 내에서 협찬 등의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비용 또한 다른 광고매체에 비해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따라서 규모가 작고 마케팅 투자여력이 비교적 적은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일수록 노출 즉시 광고나 판촉 효과에 직접영향도 있지만, 구독자들과 인플루언서의 친밀성과 신뢰성 등의  관계에 따라서는 인플루언서가 노출한 내용이 계속 전파(Viral) 되는 부가 효과까지 거둘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도 주의점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비교적 인플루언서의 개인적인 창작 활동과 연계된 마케팅 채널이다 보니, 인플루언서 개인의 명성과 활동에 대한 리스크가 공인된 매체보다 좀 더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이나 제품의 품질 또는 유해성  등에 문제가 생겼을 때 광고 또는 판촉 효과가 순식간에 반감될 수 있습니다. 또 인플루언서는 비교적 많은 대중의 애정을 받아 만들어집니다. 그런 만큼 그 상업적 의도가 구독자들에게 너무 많이 전달된다면 인플루언서가 보유한 전문성과 신뢰성에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검토 중인 브랜드에서는 인플루언서 포트폴리오와 운영에 대한 세기 또는 완급 조절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도 연예인들처럼 소속사(기획사)에 편입되어 비교적 체계적인 관리하에 운영되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인플루언서는 연예인에 버금가는 인지도와 팬층을 확보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체험 마케팅 Experiential Marketing



체험 마케팅 뜻과 의미

Experiential Marketing 또는 Engagement Marketing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즉, 경험과 참여가 그 핵심 가치로, 브랜드가 주장하는 방식과 내용에 고객이 경험을 통해 공감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입니다. 고객은 Maker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이런저런 매체의 정보나 효익의 나열보다는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고 고객이 색다른 경험을 했을 때 더 공감과 설득력이 높아진다는 가정하에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보고, 만지고, 맛보고, 느끼게 하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입니다.


체험 마케팅 효과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개나 정보의 제공은 물론이고, 시각적 · 청각적 · 후각적 · 미각적 · 촉각적 경험뿐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적 경험(Emotional Experience)까지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강력한 인상(Impression)과 기억(Recall)으로 치환되어 구매 니즈가 발생할 때 강력한 구매 촉진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체험 마케팅 목적

요즘은 공급이 수요보다 넘쳐나는 풍요의 시대이기도 하지만, 특별한 차별점이나 경쟁력이 없으면 곧바로 낙오하거나 도태되는 살벌한 무한 경쟁의 시대입니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비슷한 특징의, 비슷한 디자인의, 비슷한 품질의, 비슷한 가격의 제품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구매선택을 해야 하는 소비자는 즐겁기도 하지만, 결정 장애라는 신드롬을 양산하기도 합니다. 대체적으로 무엇을 사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고 크게 후회할 것 같지 않은 상황을 시장이 만들고 있으니까요.

반면에 비슷한 제품과 품질, 가격으로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기업은 좀 다릅니다. 소비자에게 "이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를 제시해야만 합니다. 조금이라도 허투루 대하면 바로 다른 제품으로, 다른 가게로 발걸음을 돌리는 게 요즘의 소비자입니다. 더군다나 소비자의 욕구는 무척 다양화되었고 각기 다르게 구체적인 요구를 합니다. 그런 고객에게 전통적인 광고를 통한 가치 전달과 메시지 자극은 너무 힘이 약해졌습니다. 소비자의 반응도 밋밋합니다.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자신의 제품을 왜 선택해야 하는지, 무엇이 얼마나 다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직접적으로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바로, 백견이 불어 일행 만들어서 소비자가 잠시 즐겁거나, 맛있거나, 신기해하거나, 행복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기업은 제품의 차별성을 직접 소구하고, 고객은 잠시의 소유감과 검증의 만족감을 통해 구매하는 것이 바로 체험 마케팅의 목적입니다.


체험 마케팅 추세

최근의 체험 마케팅은 Off-line 이벤트성 체험 마케팅 외에, Martech.를 활용해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주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더욱더 IT 기술과 마케팅을 결합하고 있는데요, 이를 <언택트 체험 마케팅> 또는 <인터랙트 마케팅>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런데, 온라인 광고나 랜딩 페이지를 활용하는 요즘 브랜드 치고, 체험 마케팅을 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체험은 과정입니다. 이미 베너를 통해 랜딩 페이지로 유입된 경우에는 어떤 형식으로든 랜딩 페이지는 소비자의 경험가치를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그것이 사용자 후기를 따 온 것이든, 활용 동영상이든, 적용 전후 비교 Data 이든, 하다못해 고객들의 평판이라도 가져다 사용합니다. 꼭 아래 예시로 나오는 경우처럼 대단한 캠페인이나 대단한 시설 또는 장비를 투자해야만 체험 마케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산이 많으면 많은 대로 예산이 적으면 적은 대로 다 형편껏 적용할 수 있는 체험의 범위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체험을 제공하는가' 하는 Maker의 관점보다, '어떤 공감과 동기를 느끼게 할 수 있는가' 하는 고객 관점의 가치판단과 반영입니다.





해시태그 마케팅  Hashtag Marketing



해시태그는 프로그래밍 C를 개발한 미국 벨 연구소의 리치(D.M.Ritchie)가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명령어 앞에 ‘#’을 붙이면서 탄생했습니다. 그 후로 해시태그가 SNS에서 나타나게 된 것은 2007년 8월 구글의 개발자 크리스 메시나(Chris Messina)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트위터·페이스북 등 여러 SNS가 도입한 해시태그 검색 기능은 정보의 호수 속에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해시태그의 인기로 수많은 기업들이 ‘해시태그 마케팅’을 홍보 전략으로 내세웠고 해시태그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확산시키거나 캠페인 등을 전개해 왔습니다.


해시태그 마케팅은 주요 키워드만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가 있어 효율적인 바이럴(입소문) 마케팅 전략으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해시태그 마케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해시태그 마케팅을 사용하지만 오직 소수만이 효과를 톡톡히 누립니다. SNS에 해시태그를 이용한 소셜 마케팅이 흘러넘치는 만큼 이를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눈높이 또한 까다로워졌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트렌드에 맞지 않는 진부한 해시태그를 적용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홍보 정책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따라가는 ‘신개념’ 마케팅 전략을 짜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의 6요소


1) 지속성

기간에 제한을 두면 확산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자립적이고 꾸준한 참여가 필요합니다.

기간 한정은 마케팅이 아니라 이벤트로 그 확산성이 떨어집니다. 해시태그를 하나의 브랜드로 브랜드화 시켜야 합니다.


2) 브랜딩

해시태그 마케팅 자체가 브랜딩을 위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시간을 들여 잠재 고객을 신규 고객으로 전환하고, 신규 고객을 다시 충성고객으로 전환하여 우호적 마케터로 활동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명이나 슬로건을 활용하여 해시태그를 사용해 브랜드와 같이 노출시켜야 합니다. 슬로건은 짧고 명확한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의 판매 영향은 약하지만, 인지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3) 관련해시태그

혼자서 관련 해시태그에 노출될 때까지 콘텐츠를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내 고객을 마케터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명을 잘 구축하여 해시태그가 유도되도록 해 줍니다. 네이버 연관 검색어와 비슷한 작동을 합니다. 특정 해시태그와 함께 활용하기 좋은 해시태그를 제시하면 지금 당장의 매출을 올리는데 좋습니다.


4) 콘셉트

콘셉트를 활용하는 것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방법입니다.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직관적으로 해시태그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해시태그 네이밍을 통해 콘텐츠 콘셉트를 간접적으로 알려주도록 하는 게 마케팅에 좋습니다. 직관적 성격을 부여하여 사용하고 싶은 해시태그 만들기를 합니다.

EX) #마이뉴욕타임즈#G름샷


5) 리그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에서 리그램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리그램을 통해서 고객이 입력하지 않은 해시태그를 스스로 추가 입력할 수 있어서 관련 해시태그로 공략하고 싶은 여러 개의 해시태그를 같이 입력하여 최대한 많은 도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리그램을 권유하여 콘텐츠를 알리거나, 고객의 게시글을 리그램하여 충성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프리미엄

누구나 할 수 있고 입력 가능하지만 아무나 할 수 없도록 만들어서 해시태그의 인식을 고급스럽게 합니다.

EX) 로스트 가든 피플



상기 콘텐츠는 신간도서 인사이트&이니셔티브에 수록된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850617








작가의 이전글 초한지 항우와 유방의 리더십 비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