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나다라봉 May 04. 2024

어린이집 등원 사이클은 엄마아빠의 시간에 맞추다.

오랜 시간 봐주는 어린이집이라 다행이고, 한편으론 짠하고.

엄마의 복직일이 다가오고 있다. 어린이집 적응 겸 미리 3주 정도 일찍 등원하고, 정규시간에 아이를 보낸다. 하지만 엄마의 복직 후에는 어떤 아이보다도 오랜 시간 어린이집에 있는, 등원 1등 아이가 될 것이다.



남편과 나, 맞벌이로 등원 사이클을 어떻게 만들까 여러 가지를 고민했다. 공통적으로 합의한 부분은, 만 1세가 안된 영유아, 하루의 환경을 계속 바꾸는 것보다는 일관된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이 더 낫겠다 판단했다.


통근시간을 고려하면 아이는 엄마아빠보다 먼저 어린이집에 등원해야 했고, 하원 시간도 어른의 퇴근을 고려한 시간일 수밖에 없다. 해가 질 무렵이면 다행이고, 보통은 해가 모두 다 진 시간이다.


 다행히 다니게 된 어린이집은 맞벌이 부모의 자녀가 많은 곳이었다. 저녁 7시 30분까지도 남아있는 친구들이 꽤 있었다. 남편과 나는 요일을 정해 하원을 맡았다. 하루 12시간 가정어린이집에서 머물러야 하는 아이가 짠하기도 했지만, 이것은 맞벌이 부모의 마음일 뿐 사실 집에서 엄마랑 단둘이 있는 것도 그렇게 양질의 육아는 아니라는 생각이었다. 또 아직 친구들과 상호작용하지 못하는 월령이라 스스로 장난감을 탐색하고 일거수일투족 지켜봐 줄 수 있는 선생님이 오히려 더 나을 수 있겠다 싶기도 하다. (엄마는 집에서 핸드폰도 보고 집안일도 하고 이것저것 하기 때문에)


그렇게 아이와 함께하는 등원/출근, 퇴근/하원 사이클이 완성되었다.


이전 15화 [가나다라봉] 진짜 워킹맘의 시작.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