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Dec 23. 2023

인간관계(대인관계) 번아웃

인간관계(대인관계) 번아웃


인간관계(대인관계) 번아웃은 내가 알고 지내던 사람, 친하게 지내던 사람, 항상 대화하던 사람, 썸대상의 대상들과 관계가 끊길 경우 관계에 대한 현타, 공허함, 회의감, 의욕상실, 의지상실, 무기력, 우울, 부질없음, 의미 없음의 감정이 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지속될 경우 "이렇게 관계가 계속 끊기는데 내 성격에 문제가 있는 건가.."/  "관계가 계속 끊기는데 사람들을 만나면 안 되는 건가.." / "관계가 계속 끊기는 게 내가 문제여서 그런가..?" / "내가 뭘 고쳐야 하나?" /  "내가 너무 많은걸 기대하는 건가?"라는 자책들이 스스로 자신의 뇌를 가스라이팅하여  자존감 깎음, 저자세, 소심, 미움받고 상처받을 용기 사라짐, 남들의 눈치를 많이 보게 되는 성격, 성향으로 바뀔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반드시 끊어야 하는 대상


다음과 같은 경우는 자책할 필요 없고 반드시 끊어야 하는 대상이다.


1. 내가 어떤 타인으로부터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건강이 악화되기 시작했을 경우.

2. 내가 어떤 타인으로부터 금전, 시간적으로 손해 보고 피해를 본 경우.

3. 내가 어떤 타인으로부터 지속적인 자존감, 가치 깎임을 당하는 경우.

4. 상대방이 날 이용하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경우.

5. 상대방이 날 일부러 깎아내림, 무시, 돌려 깎기 행동이 강하게 드는 경우. 

6. 썸의 경우 가치흡혈귀, 극불안형 성향.

7.  자기애적/ 자기중심 /우월(나르시시스트) 성향이 강한 경우.

8. 가스라이팅화법을 잘하는 대상

9.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성향이 있는 경우. 


또 다른 번아웃 증후군


일반 번아웃 증후군

애정 번아웃

성관계 번아웃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 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9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 중




작가의 이전글 갑작스러운 짜증이 들 때 살펴보아야 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