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젠틀플랜 Mar 06. 2024

카페가 망했다(2)

라떼아트와 차고장

바리스타의 꽃이 뭘까? 나는 라떼아트라고 생각한다. 황금색 에스프레소에 크리미하게 퍼지며 바리스타만의 색깔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찰나의 예술인 라떼아트는 손님들에게 직접적으로 그 바리스타의 실력도 잘 보여줄 수 있는 기술이기도 하다.     


그럼 내 라떼아트 실력은 어떤가? 엉망이다. 바리스타 수업을 들으면서 내가 가장 못하는 건 우유 거품을 내는 스티밍이었다. 커피머신에 기다랗게 달린 쇠봉에서 여러 갈래 나오는 스팀은 우유를 담은 피쳐에 너무 깊게 담그면 요상한 소리가 나며 힘없이 우유가 돌아가고 너무 안 담그면 게거품만 보글보글 생긴다. 그 중간 깊이로 잘 담가 흰 우유가 빠르게 돌아가야 거품이 잘 쪼개져 부드러운 우유거품이 완성된다. 나는 그 중간 깊이를 찾는 게 항상 어려웠다. 잘 만들어진 우유거품이 있어야 라떼아트도 제대로 될 터였다.   

 

카페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이대로 라떼도 제대로 못 만드는 바리스타는 될 수 없었다. 그렇게 인터넷을 뒤적이던 중 라떼아트 챔피언이 여는 라떼아트 클래스를 찾게 되었다. 서울에서 열리는 클래스지만 경기도민은 1~2시간 걸리는 서울행은 그리 문제되지 않는다.     




보일 듯 말 듯 눈 내리는 겨울 저녁 어둠이 빠르게 찾아왔고 나는 여유 있게 준비한다고 한 게 1시간이나 일찍 도착해 버렸다. 라떼아트 클래스가 열리는 장소는 낮은 집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건물 앞 주차가 쉽지 않았고 두리번거리며 주차장을 찾다가 근처에 있는 기계식 주차장에 들어가게 되었다. 주차를 마치고도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첫 수업에 너무 일찍 가기 그래서 주차장 앞에 있던 파리바게트를 들어가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시켜 눈 내리는 풍경을 멍하니 구경하며 시간을 죽였다.     


얼추 시작 시간에 맞춰 도착한 클래스에서는 프로필 사진에서 본 것 보다 더 어려보이는 바리스타님이 반갑게 맞아주었다. 클래스는 마치 카페처럼 꾸며진 곳에서 진행되었는데 옆에 큰 로스팅기계가 원두 한 포대를 다 볶고 있는 것을 봤을 때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양의 에스프레소를 만들고 라떼아트를 연습하는지 가늠이 되지 않았다.     


바리스타 챔피언의 라떼아트 시연으로 수업이 시작되었다. 커피학원에서는 하트 그리는 것만 봐왔는데 여기 챔피언의 커피 잔 안에는 화려한 학과 함께 나뭇잎이 빼곡하게 채워져 있었다. 책에서 볼만한 아트를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다니 너무 기대됐다.      


하지만 기대가 클수록 실망이 크다고 했던가. 수업 중 수많은 우유팩을 비우며 스티밍을 하고 라떼아트 코치를 받았지만 내가 배워 얻은 건 이제야 제대로 된 스티밍을 할 수 있게 되는 정도였다. 내가 간과한 건 나 같은 초보에게 라떼아트 챔피언이 아무리 고급스킬을 알려줘도 습득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초보자에게는 초보자에게 맞는 단계의 수업이 있을 텐데 나는 욕심에 바로 높은 단계의 화려한 라떼아트를 탐냈고, 결국 비싼 돈 주고 수강한 수업에서 그 만큼 제대로 얻지 못하고 수업이 끝이 났다.    

 

그렇게 아쉬움을 가지고 터덜터덜 찬 공기를 가르며 주차장에 도착했다. 삐걱삐걱 기계식 주차장의 마찰음이 끝나갈 때쯤 내 차가 모습을 드러냈다. 이제 슬슬 스마트폰에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미리 준비하고 차디찬 차에 몸을 실었다.      


불행은 한 번에 연속적으로 찾아온다고 했던가. 차가 평소랑 달랐다. 엑셀을 밟아도 속도가 나지 않았고 본 적 없는 경고등이 떠있었다. 처음 보는 경고등에 비상등을 켜고 길 가에 주차 후 인터넷을 뒤져 이게 엔진경고등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멀고 먼 서울 한복판에서 차고장이라니! 눈앞이 캄캄해져갔다.   

   

일단 진정하고 매뉴얼대로 서비스 센터에 긴급 전화를 했다. 연락이 되었고 통화 결론은 비상등을 켜고 천천히 서행해서 집 주차장까지 가면 내일 견인해서 간다는 것이었다. 다행히 집에는 갈 수 있겠다는 안도의 한숨을 내 쉬었지만 그래도 집에 도착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다. 기계식 주차의 문제인지 추운 날씨 탓인지 차 자체의 문제인지 오만가지 생각을 했다. 그렇게 정신바짝차리고 집중해서 집까지 가다보니 웃기게도 라떼아트의 아쉬움은 이미 날아가 버렸다. 생존의 걱정을 하다 보니 그런 자그마한 아쉬움은 남아있지 않았다.

이전 01화 카페가 망했다(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