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탁건 Dec 17. 2018

인성이라는 경쟁력을 위한 독서

인성이 만드는 아이의 미래

내 아이의 꿈은 무엇인가요? 그럼 부모님의 꿈은요?


아이의 인성은 부모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의 영향으로 바른 인성을 가진 아이는 반드시 바른 꿈을 가집니다. 보여주기식의 꿈이 아니에요.


교육의 목적이라 함은 바른 인성을 갖기 위함이 첫 번째라 생각합니다.

흔히 인성이라고 하면 그 사람의 성품, 사람됨을 떠올리게 됩니다. 착한 사람, 남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사람을 인성이 좋다고 말하곤 합니다. 

인성이란 용어는 다양하게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인격’으로 정의합니다. 그리고 정신 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성격’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사고와 행동의 특성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둘 다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시멜로 실험’이라는 유명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만족을 지연시키는 정신적 처리 과정을 규명하였는데요. 각각의 아이들에게 마시멜로를 주고 일정 시간 먹지 않고 참으면 더 주겠다고 합니다. 여기서 먼저 먹어버리는 아이와 좀 더 값진 보상을 위해 참고 기다리는 아이로 나뉩니다. 이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참는 아이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게 바로 만족지연의 법칙인데요. ‘성공의 열쇠’라고도 이야기합니다.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만족 지연 능력을 아이들은 무엇을 통해 배워 나갈까요? 하나는 부모의 영향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독서를 통해서입니다. 


독서는 또한 아이의 공감력을 키워줍니다. 공감력은 아이가 경험하게 될 단체의 팀워크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모든 잘 나가는 팀의 리더는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거기에 팀원들까지 공감력이 뛰어나다면 그 팀은 자신들의 분야에 인정받는 최고의 팀이 되겠지요. 팀의 성과와 지능지수는 관계가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우리는 자주 생명존중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곤 합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공감 없이 어떤 도덕적 의지가 생겨날까요? 아이는 부모와 책을 읽으며 책 속에서 상상적 공감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합니다. 독서는 그 자체만으로 상상의 과정이고 그로 인해 공감하는 힘을 키우게 되는 것입니다. 저자의 이야기에 동의하며 고개 끄덕이는 것만으로도 공감은 시작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관계’ 속에서만 성찰도 치유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공감력은 필수입니다. 알파고가 인간을 대체 못하는 건 상대의 마음을 수용하고 품을 수 있는 공감력이 없기 때문이지요.

공감할 수 있는 힘은 쉽게 만들어지는 게 아닙니다. 오랜 시간 학습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누군가의 문제에 공감하려고 하면 그 문제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면서 상대의 문제에 대해 공감하기란 어려우니까요. 

독서는 공감력과 연결되는 매개체가 됩니다. 스토리를 통해 아이들은 등장인물의 마음을 짐작하게 됩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이는 독서를 통해 인성을 바르게 키워야 합니다. 바른 인성이 먼저이고 그다음이 공부입니다. 바른 인성을 가진 아이는 공부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장차 성공에도 더 가까워집니다. 성공이란 단어에는 ‘인성이 잘 갖춰진 사람’이란 의미도 포함됩니다.  


인성은 쉽게 말해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는 능력이라고도 합니다. 인성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으면 자만심과 질투를 키우게 됩니다. 학교폭력을 저지르고 분노조절 장애도 경험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모두 사라져야 할 사회의 악입니다.

자만심에 빠진 사람은 어떨까요. 모든 사람들이 기피합니다. 피곤한 스타일이죠. 인간관계 자체가 어렵게 됩니다. 독일의 세계적인 문학가인 괴테는 ‘정신적으로 특별한 결함이 있는 사람은 보통 사람보다 자만심이 크다.’고 하였습니다. 질투가 심한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 심각한 사회 문제인 학교 폭력과 분노조절 장애는 어떨까요. 이 모두는 유아기 때 부모의 영향으로 문제의 발단이 됩니다.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폭력을 당한 아이는 폭력에 대한 충동을 조절하지 못합니다. 일종의 복수심리가 발동되는 것이지요. 분노조절장애 역시 가정에서의 영향으로 만들어집니다. 부모가 부부싸움을 자주 합니다. 서로에게 큰 소리와 과격한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자란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감정도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이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실패자가 될 확률이 훨씬 크다고 봐야겠지요.


이렇듯 인성은 너무도 중요한 인생의 마스터키입니다. 아이의 인성을 올바르게 키우기 위해 부모는 많은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더불어 독서를 함께 실천함으로써 아이의 인성은 올바르게 갖추어져 갑니다. 바른 인성의 아이로 자라나는 것이죠.


부모의 품속에서 읽는 책 속의 인물이나 상황을 통해 아이들은 많은 공감력을 키워갑니다. 공감력은 인성이 되고, 인성은 아이들이 살아가며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경쟁력이 됩니다.


아이는 독서를 통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나눔과 배려를 배우게 됩니다. 이것은 행위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운 것임을 알아가게 되는 것이지요.  

자, 이제 우리 아이 최고 경쟁력을 장착해볼까요?

 

이전 04화 독서와 내 아이 자아존중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