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탁건 Dec 10. 2018

독서와 내 아이 자아존중감

내 아이 자존감을 높여주세요!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은 정말 중요합니다. 

자존감은 가족, 특히 부모의 영향이 큽니다. 그리고 또 하나 자존감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단연 독서예요. 


자존감은 자신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것입니다. 자신감의 기초가 되고 세상의 가치 있는 것에도 기여합니다. 자존감이 낮게 되면 부정적이고 비판적이게 됩니다. 소심하게 되어 다른 사람과의 상호 관계에도 어려움을 느끼게 되죠.


쿠퍼스미스(Coopersmith)라는 학자는 자아존중감과 아이들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동은 활동적이고 성공적이며, 다른 사람과의 토론에서 적극적이면서 비판에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파괴적인 면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불안해하지도 않고 창조성을 보이며, 자신의 판단에 자신이 있고 지도자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이는 반대의 공포 때문에 움츠러들고, 집단에 참가하지 않고, 절망적이고 억압되고 소심하며, 자신들의 능력과 판단에 회의적이다. 토론에서 자기 의사를 표현하지 않으며 비판에 감정적이고 자기중심적이다. 학업, 운동 등 여러 면에서 불안을 느끼며 타인의 성취보다 자신의 성취를 불리하게 평가한다.


자존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입니다. 아이는 독서를 통해 긍정을 배웁니다. 책 속의 인물을 통해 실패에 대한 좌절보다는 다시 하면 된다는 긍정의 힘을 기르게 됩니다. 실패가 있어야 성공도 있다는 크나큰 지혜를 배우게 되는 것이죠. 


하버드대학교 면접관이 중점적으로 보는 것들입니다.


-사람 됨됨이가 바르고 인정이 있는가.

-타인과 조화하며 조직에 유화할 수 있는가.

-남을 배려하고 어려운 이를 도울 줄 아는가.

-실패하거나 좌절했을 때 극복할 수 있는가.

-지인들로부터 어떤 신뢰를 받고 있는가.

-창의성과 리더십, 유머와 센스를 가지고 있는가.

-새로운 도전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가.


구글이 사원 채용 시 중요하게 보는 5가지 능력입니다.


-학습능력(새로운 것을 배우는 능력)

-리더십과 팔로워십

-지적 겸손

-책임감

-전문지식


우리나라 500대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원 채용 시 중시하는 항목을 설문 조사한 결과입니다.


1. 도덕성과 인성(26.5%)

2. 팀워크(13.6%)

3. 문제 해결 능력(13.6%)

4. 인내력(13.3%)

5. 의사소통능력(10.4%)

6. 도전정신과 열정(10.3%)

7. 직무에 대한 이해(9.1%)

8. 직무 관련 기초 지식(6.2%)


위 조사들을 보게 되면,

대학을 진학하거나 사회에 진출했을 때 자존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자존감을 바로 세우기 위해 부모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부모가 먼저 자존감을 높이고자 노력을 해야겠지요. 그렇다면 아이와 부모가 다 같이 자존감을 높여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가 알고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족이 함께 독서하는 것입니다.  가족이 함께 독서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아이의 자존감은 절로 높아지게 됩니다. 


주눅 들지 않는 아이, 용기 있게 할 말을 하는 아이, 항상 웃는 아이, 긍정적인 아이, 실패와 실수에 담대한 아이, 리더십 있는 아이, 책임감 있는 아이, 순간을 위해 거짓을 말하지 않는 아이, 늘 당당하고 기운찬 우리 아이!! 좋지 않은가요? 


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세요! 








이전 03화 누워서 새기는 10분 독서 습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