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기욱 May 15. 2021

퍼실리테이션은 무엇입니다. 3

상생, 조율, 공백, 멈춤, 극복, 배려, 경영, 설계, 잠정, 한답

퍼실리테이션은 철학이며, 이론이며, 기술이며, 도구의 결합입니다. 천의 얼굴을 가진 퍼실리테이션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30개의 단어로 은유하였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의 나중은 철학이 가장 중요해집니다. 그러나 그 시작을 도구가 도와줍니다. 그리고, 스킬, 이론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철학을 빠뜨린 퍼실리테이션은 강도의 손에 든 칼(도구)이 됨을 알게 됩니다. 30개의 단어와 함께 퍼실리테이션을 다시 생각해 봅니다.





21. 퍼실리테이션은 상생입니다.

'모든 의견은 동등하게 귀중하다.'의 실현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의견은 저마다의 옳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견은 살려낼 가치가 있습니다. 반대되는 의견 마저도 그 속에 그 사람의 옳음이 담겨있음을 인정하고 참여자 모두의 옳음을 살려내는 상생입니다.


22. 퍼실리테이션은 조율입니다.

참여자의 의견은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그 다름 속에 같음이 내재하고 있습니다. 그 것을 발견해내도록 돕는 것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반대로 같아 보이는 의견 속에도 다름이 존재합니다. 이를 미리 다루지 않으면 나중에 불거져서 큰 비용을 치르게 됩니다. 퍼실리테이션은 이를 해결하는 같음과 다름의 조율입니다.


23. 퍼실리테이션은 공백입니다.

모든 것이 채워져 있다면 새로운 것의 생성은 불가능합니다. 퍼실리테이션은 새로움이 생겨날 여지를 비워둡니다. 모두 옳지만 아직 남아 있는 것을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그 공백을 제공하는 것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24. 퍼실리테이션은 멈춤입니다.

우리의 조상이 '돌을 깨서 쓰면 좋다.'라는 생각을 하다가, '돌을 갈아서 쓰면 더 좋다.'라는 생각을 했듯이, 인간의 사고는 발전합니다. 그리고 사고할 때 발전합니다. 기존의 생각을 나누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다음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잠시 멈춤을 만들어내는 것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25. 퍼실리테이션은 극복입니다.

나와 다른 생각 만이 나를 발전시키는 힘이지만, 다른 생각은 나를 불편하게 합니다. 그리고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은 나를 만남으로 인하여 불편할 수 있습니다. 서로의 불편함이 불편함으로 머무르지 않도록 도움되는 점을 찾을 수 있게 안내하는 것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이로써 불편은 도움으로 극복됩니다.


26. 퍼실리테이션은 배려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을 한 번에 표현하기 어려워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불완전하게 표현된 의견은 타인의 오해와 심판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또한, 한 번에 효율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에 대하여 미안함과 두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퍼실리테이션은 다시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고, 안심하며 말할 수 있도록 돕는 배려입니다.


27.퍼실리테이션은 경영입니다.

경영은 바람직하고 현명한 결정을 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현명한 결정은 양질의 정보가 있어야 만들 수 있습니다. 구성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최대할 활용하여 좋은 결정을 만들어내는 퍼실리테이션은 경영입니다.

 

28.퍼실리테이션은 설계입니다.

인간은 시간 속에 살고, 시간의 흐름 속에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아직 풀리지 않은 문제를 미래에 해결하기 위해서 지금 그리고 미래에 무엇을 해야할 지 끊임없이 구상합니다. 보다 잘 들어맞는 구상을 하는 것이 퍼실리테이션이고, 이름을 달리하면 설계입니다.  


29. 퍼실리테이션은 잠정입니다.

현실 세계에 완벽과 완전은 존재하지 않지만, 사람들은 끊임없이 더 완전한 것을 추구합니다. 완벽함을 단박에 추구하다 보면 좌절에 빠지기 쉽습니다. 좌절하지 않고 완벽함에 지속적으로 다가가려면 잠정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심판을 내리지 않고 잠정적인 답을 찾도록 돕는 것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30. 퍼실리테이션은 한답입니다.

그래서 퍼실리테이션은 정답이 아니라 한답입니다. 하나의 답을 찾도록 돕는 것이며, 도움 되는 많은 방법  하나의 답이 퍼실리테이션입니다.




연결할 개념과 어휘는 더 많지만 여기서 멈춘다.

퍼실리테이션은 공백이고, 멈춤이니까.

나머지는 독자의 몫이다.




쿠퍼실리테이션 이니셔티브 수업 장명





퍼실리테이션은 무엇입니다. 1

https://brunch.co.kr/@giewookkoo/272


https://brunch.co.kr/@giewookkoo/273


참고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pQcfMBBI_0cPg1V4oHWxi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