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조직개발, 간단하게 핫도그를 기억하자
조직이 원하는 바를 얻으려면 이를 위한 현명한 의사결정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결정을 실천하는 인간의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
인간 행동에 대하여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간 행동을 유발하는 현명한 결정을 다루어 본다.
인간과 조직은 모두 지금 보다 더 많은 자원(정보, 지위, 사랑, 돈, 재화, 용역 (Foa & Foa, 1974))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자원을 내 손에, 내 조직에 넣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인간의 행동이 필요하고, 그 행동을 하기 이전에는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최선인지에 대한 결정이 필요하다.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을 가장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현명한 결정' 또는 '질 좋은 결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Quality Decision(질 좋은 결정)은 다른 말로 Inforemed Decision(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사용된 결정)이 된다.
이 현명한 결정(질 좋은 결정, 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사용된 결정)에는 크게 두 가지의 중요한 요인이 작동한다.
1. 대안 우수성
2. 결정의 주체
결정은 대안과 평가기준의 결합이다. 평가하여 선택하기에 앞서 우선 대안이 있어야 한다.
대안을 만들기 위하는 사람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머리 속에서 정보를 처리한다. 그리고 결정의 후보 즉 대안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것들은 스스로 기각한다. 어느 정도 가능성(우수성)이 있는 대안이 떠 올려지면 이를 비로소 타인 앞에 내놓는다.
그러므로 우수한 대안이란 어느 대안이 최선의 대안이라고 당장 판단을 내릴 수는 없지만, 결정을 둘어싼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결합한 결정의 제안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 문을 연 커피숍에서 아메리카노 한 잔의 가격을 결정한다고 가정해 보자. 다음과 같은 대안이 제시될 수 있다. 500원, 1,000원, 10,000원 등의 옵션은 각자의 머리 속에서 검열하여 퇴출하였다.
대안 1 : 2,500원
대안 2 : 3,000원
대안 3 : 4,500원
대안 4 : 5,000원
대안 5 : 6,000원
대안 6 : 4,100원
이 대안들은 얼핏보면 그냥 여러 개의 숫자를 나열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주변 커피숍의 가격 정보를 참고하였을 것이다. 신사업 아이템을 확정하는 의사결정 보다는 비교적 대안을 찾는데 어려움이 크지 않은 상황이지만, 5,500원, 3,400원과 같은 대안 고려하지 않는다면 현명한 결정을 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그러한 우수한 대안을 만들어 내려면, 커피 맛, 경쟁 브랜드 특성, 매장 위치, 원두 가격, 제조 원가, 자기 브랜드 의지 등도 함께 고려하게 된다. 모두 정보들이다.
우수한 대안은 필요한 정보의 결합이다.
현명한 결정이 만들어 지는데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은 '결정의 주체'이다.
우선 결정 사안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사람이 결정의 주체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지위가 높은 사람이 결정하는 지금까지의 관행과 대비되는 관점이다. 결정에 필요한 정보에 기반을 두어 결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므로, 정보를 가진 사람이 결정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원칙이 잘 적용되는 조직이 발전된 조직이다. 조직개발은 이처럼 정보를 가진 사람이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합리적인 과정을 실현하는 것이다. 수평조직이란 바로 이를 두고 일컫는 말이다.
결정의 주체는 결정한 것을 실행하는데 있어 책임감을 가진다. 위의 예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옳은 가격에 관한 정보를 사용하여 결정하였다면, 그렇게 결정된 가격으로 운영하여 성과를 내는데 최선을 다하여 협력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결정의 주체는 조직개발에서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 구성원, 특히 정보를 가진 구성원이 결정의 주체로서 역햘을 할 수 있을 때, 그 구성원은 자신이 가진 정보가 조직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것으로부터 존재감과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이다.
조직이 효과적으로 정당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공정성 지각 역시 높아질 것이다.
1) 조직이 보다 유용한 정보를 반영하여 결정을 하게 되므로 결정의 질이 높아지고, 2) 구성원이 보유한 정보를 충분하고도 정당하게 사용하므로써 구성원의 존재감과 자부심을 높여주며, 3) 그러한 과정을 경험하면서 우리 조직은 공정하다는 지각을 갖게 된다.
결정에서 대안의 우수성과 결정의 주체를 면밀하게 살리는 것은 조직의 중요한 성공 요인이 된다.
다음 편에서는 인간 행동의 두 가지 전제 중의 하나인 동기전환을 다룬다. 그리고 퍼실리테이션으로 이어간다.
조직개발의 개념
미래에 가지고 싶은 것 (to-be)
지금 가진 것 (as-is)
인간행동 (Human Activity)
현명한 의사결정 (Quality Decision)
동기전환 (Motivation)
퍼실리테이션 (Facilitation)
정보처리 (Information Processing)
합리성 (Rationality)
초월성 (Trenscendence)
정서처리 (Emotion Processing)
자율성 (Autonomy)
공정성 (Justice)
필자의 페이스북에 이렇게 포스팅하였는데, 정말 많은 분들께서 의견을 주셨습니다.
-----
조직개발 핫도그!
우선 그림이 핫도그 같아서 붙여본 이름인데, 더 좋은 이름이 떠오르지 않아요.
#퍼실리테이션은아름답다
-----
댓글로 주신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오리 감자
강아지풀
개행유
꼬치구이
크로와상
돌개바람
명랑핫도고
이자카야
스크루바
아이스케이크
스핀들
피쉬본차트
실타래
모델의 정식 명칭으로 더 깊이 생각하여 결정할 예정입니다.
조직개발 핫도그 2 - 인간 행동
https://brunch.co.kr/@giewookkoo/296
KOOFA 조직개발 핫도그 1
https://brunch.co.kr/@giewookkoo/281
무료 세미나(2021. 8. 12) - 조직개발 바로알기 : 조직개발 핫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