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모든 행동과 감정, 경험에 대한 의미들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일까? 궁극적으로 우리 삶을 통제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믿음 체계이다. 우리가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경험에 대한 해석이 달라지고, 경험에 대한 의미도 달라진다. 경험이 의미하는 것은 우리의 감정 상태를 결정한다. 이어서 감정 상태는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만약 우리가 겪는 사건들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내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그에 따른 행동이나 결과가 좋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가 단 한 번만 일어나는 일이라면 인생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내부 시스템이라는 것은 현재의 나 자신이다. 내가 말하고 듣고 행동하는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스템이 나의 내부 시스템이다. 나는 항상 내부 시스템에 따라 움직인다. 내가 부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내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난 자주 기분이 나쁠 것이고 행동과 결과도 항상 별로일 것이다. 이러한 내부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한 항상 구린 결과를 얻게 될 것이고 구린 결과들이 계속 중첩되다 보면 결국 인생도 구렁텅이에 빠지게 된다. 반대로 좋은 내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항상 좋은 결과들을 얻게 될 것이고 인생도 점점 좋아질 것이다. 결과적으로 좋은 내부 시스템을 가진 사람들에게 삶은 축복이 될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는 우리가 가진 내부 시스템보다 더 큰 존재라는 점이다. 우리는 우리의 내부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 내부 시스템은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 것이 아니다. 이 시스템은 살면서 경험하면서 만들어져 온 것이다.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지지만 의식적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무엇인가 하기로 한 번이라도 결심해본 적이 있다면 그것은 의식적으로 자신의 시스템을 바꾼 경험이다.
내부 시스템은 크게 현재의 감정 상태와 MODEL OF THE WORLD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 상태는 지금 내가 맞이하는 경험에 영향을 준다. 기분 좋을 때와 나쁠 때 다른 사람에 대한 인상이나 반응이 달라지는 것이 한 예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자주 긍정적인 감정 상태에 있다면 우리의 경험들도 한층 긍정적으로 변할 것이다.
내부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른 부분은 나의 세계관이다. 세상에 관한 믿음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인생 전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우리가 가진 믿음 체계이다. 감정 상태는 단기적으로 내가 격게 될 일들에 주로 영향을 줄 뿐이고, 이 감정 상태 또한 이 MODEL OF THE WORLD에 의해서 결정된 것이다.
· 보편적인 믿음
개인의 MODEL OF THE WORLD를 구성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하나는 보편적인 믿음이다. 보편적인 믿음은 나와 우리 주변에 대한 기대이다. 이것은 이럴 것이다. 혹은 이래야만 한다 등의 믿음이나 고정관념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나에 관한 믿음, 사람들에 관한 믿음, 가족에 관한 믿음, 친구에 대한 믿음뿐만 아니라 사물이나 상황에 관한 믿음 - 음식, 건강, 돈, 시간, 꿈, 일 등 세상을 구성하는 모든 것의 정체성에 관한 믿음들이 해당한다. 그리고 이 믿음들은 우리가 대상에 대한 판단을 내릴 때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만일 자신이 용감한 사람이라고 믿고 있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용기 있는 행동을 많이 할 것이다. 돈이 만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돈에서 멀어지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음식이 살로 보이는 사람은 식단 조절을 쉽게 할 것이다.
· 가치와 원칙
또 다른 요소는 가치와 원칙이다. 가치는 우리가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감정이나 느낌을 말한다. 가치 체계는 어떤 감정을 다른 것들보다 우위에 놓을 것인지를 결정한다. 이 가치 체계에 따라서 누군가는 안정을 즐거움보다 중시하고 누군가는 즐거움을 안정보다 중시한다. 자신의 위신을 사랑보다 중요시하기도 하고, 실패의 고통을 피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우리가 어떤 가치를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선택도 달라질 것이다.
원칙은 어떤 느낌이나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을 말한다. 어떤 사람은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 수백억의 자산이 있어야 하지만 어떤 사람은 자신을 믿음으로써 안정감을 느낀다.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자신이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이 결정된다. 만약 자신이 특정 감정에 대해 가혹한 원칙을 가지고 있다면 항상 그 감정에 대한 결핍을 느끼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자신이 하는 일에 성공하기 위해서 자신감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리고 그 사람은 항상 자신감이 없어서 작은 시도를 하는 것조차 두려워했다. 그래서 그 사람에게 자신감을 느끼려면 무엇이 필요하냐고,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하냐고 물어봤더니 성공하면 자신감이 느껴질 것 같다고 한다. 뭐 이딴 불공평한 원칙이 있나. 그 사람도 말하고 나서 어이없던지 웃기 시작했었다.
· 주요 포커스/주요 질문
어디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도 우리 경험에 많은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무엇인가에 도전을 할 때 실패에 초점을 맞춘다면 우리 뇌는 즉각적으로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되고 두려움의 감정 상태를 만들어 낼 것이다. 반대로 우리가 얻게 될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더욱 시도하려는 감정 상태를 만들게 된다. 어디에 초점을 맞추냐에 따라 경험에 대한 의미가 달라지고, 우리의 행동도 달라진다. 또한 초점은 장기적으로도 우리 삶의 방향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어떤 영역에 주로 관심을 두는지, 어떤 방향에 관심을 두는지에 따라 우리 미래는 크게 달라질 것이다.
· 주요 수단
수단은 우리가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하는 행동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상대방으로 인하여 자존심이 상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경제적 안정감에 위기를 느낄 때 어떻게 행동을 할 것인지,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지 등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 관한 원칙이다. 우리는 어떤 수단을 사용해야 니즈가 채워질 것인지에 대한 믿음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사람은 화를 내고, 어떤 사람은 운동을 하고, 어떤 사람은 먹는 것이다. 새로운 시도에 두려움이 느껴질 때 어떤 사람은 과감히 도전하는데 다른 사람은 피한다. 따라서 자신이 주로 어떤 수단을 사용해서 어떤 니즈를 추구하는지 아는 것은 우리 삶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자신이 얼마나 긍정적인 수단을 사용하는지 알고 싶다면, 행동의 네 가지 등급에 관하여 생각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우리 내부 시스템은 세상에 대한 보편적인 믿음과, 가치와 원칙, 주요 초점, 주요 수단에 관한 믿음이다. 이 믿음들이 내가 만든 것이든 세상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든 사람인 이상 각 영역들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 어찌 보면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믿을을 가지고 살 것인지, 내 앞에 일어나는 일들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일 것인지다. 우리는 내부 시스템을 안 가질 수는 없지만 바꿀 수는 있다. 우리를 제한하는 믿음들은 단순히 그것이 진짜 사실인지, 좋은 점은 무엇이 있는지,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등에 관하여 생각해보는 것만으로도 바뀔 수 있다. 단순히 바뀌겠다고 결심하는 것만으로도 바꿀 수도 있다. 우리를 우울하게 만들고 힘 빠지게 하는 내부 시스템으로 살아가기에는 인생이 너무 아깝다. 우리는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키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믿음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믿음은 계속 나에게 힘을 줘야 한다.
우리는 우리 생각보다 더 큰 존재이다. 우리는 선택할 수 있다. 어떤 내부 시스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삶이 지옥이 될 수도 있고, 천국이 될 수 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 다른 궁금하신 점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