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l 05. 2017

나는 어떤 사람일까 - 가치와 원칙

* 가치와 원칙은 우리 내부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이번 내용은 방법에 관하여 썼기 때문에 펜과 종이를 꺼내서 혹은 워드를 사용해서 직접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힘듭니다.



한 사람의 인생을 궁극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그 사람이 가진 내부 시스템이다. 그 사람이 어떤 믿음과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느냐에 따라 인생의 방향이 달라진다. 이미 전의 글에서 우리의 내부 시스템은 여러 가지로 구성된다고 언급했는데, 여기서 이야기하려고 하는 가치와 원칙은 그중에서도 핵심적인 부분이다. 우리는 가치와 원칙에 따라서 모든 결정을 하게 되고, 특정 감정을 경험한다. 가치와 원칙은 우리 삶을 방향을 결정하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신을 이해하고 싶다면 가치와 원칙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가치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가치 체계에 따라서 행동을 한다. 안정을 최고로 추구하는 사람은 모험적인 일보다는 안정적인 일을 추구한다. 그래서 리스크가 있는 사업을 한다거나, 자신이 원하는 누군가에게 다가간다거나 하는 일에 스트레스를 받고 피하게 된다. 성공이나 성취를 사랑보다 높은 가치로 두는 사람은 두 가지 가치의 충돌이 생길 경우 성공에 관한 일을 우선시할 가능성이 높다. 가치는 자신이 하는 모든 결정의 근간이 된다. 따라서 어떤 목표를 추구하고자 할 때 자신의 가치체계가 그것을 지원해주지 못한다면, 저항에 부딪히고, 의지만 가지고 자신을 밀어붙이다 금방 지치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니즈로 인하여 다이어트를 결심했지만 자신의 가치 체계에서 건강이나 매력 등이 빠져있거나, 하위에 있다면 현실 속에서 다이어트를 위한 행동들은 뒤로 밀릴 것이다. 어떤 사람이 멋진 목표도 있고, 의지도 있고 자원도 있지만 실패했다면 그 사람의 가치 체계가 목표를 추구하는데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가치 체계는 말 그대로 현재 우리 삶의 모습을 결정한다. 우리는 가치 체계에 따라서 모든 결정을 내린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할 것인지, 어떤 상황에 어떤 감정을 느낄 것인지, 대인 관계에서 어떤 행동과 반응을 할 것인지 등 모든 결정과 선택은 우리 가치 체계에 달려있다. 그래서 가치 체계가 갖춰져 있지 사람들은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 제 가치 체계를 참고해보세요.

현재 내가 추구하는 가치

1. 건강과 활력

2. 정신적인 성장(강인하고 온화한)

3. 행복/즐거움

4. 성장

5. 기여

6. 감사

7. 진실성/진정성

8. 사랑/우정

9. 유연함

10. 성공/성취


이것은 지금 내가 추구하는 가치 체계이다. 나는 건강과 활력을 가장 중시하고,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느낌을 받고 싶어 한다. 이 열 가지 이외에도 다른 좋은 가치들이 많지만 일단은 이것들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다른 것들보다 먼저 추구한다. 어떤 가치를 추구하느냐에 따라서 모든 행동이 달라진다. 예전 내 가치 체계에 건강은 들어있지 않았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지난 몇 년간 난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고, 밤도 자주 새우는 등 몸도 막 썼다. 지금은 항상 일과에 운동이 들어가 있다. 정신적으로 더욱 성장하기 위해 좋은 글을 많이 보려고 하며, 아침마다 좋은 감정들을 느낄 수 있도록 연습(변화하기 위해 매일 하는 일)한다. 이 외에도 나머지 것들을 위해 필요한 행동들을 매일 하고 있다. 가치 체계를 바꾸고 이것에 따라서 살기로 결심한 순간 모든 행동이 바뀌기 시작한다.



원칙

원칙은 내가 가치를 경험하기 위한 조건이다. 특정 감정을 느끼기 위해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이 우리의 원칙이다. 같은 가치 체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더라도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다른 결정, 다른 감정, 다른 행동을 경험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성공을 해야 하지만 다르느 누군가는 자신이 폭력을 행사했을 때 복종적인 타인의 반응에서 이러한 감정을 느낀다. 어떤 원칙을 가졌느냐에 따라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이 달라지고, 그로 인한 행동과 인생의 결과도 달라진다.


내가 가진 건강과 활력에 관한 원칙 

언제든지 내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할 때 나는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고, 하루 생활에서도 힘이 난다. 언제든지 나는 집중할 수 있고 활력 있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 필요할 때 휴식을 취하는 것도 나를 더욱 활력 넘치게 만들어 준다.



현재 자신의 가치와 원칙 알아내기

* 그럼 이제 펜과 종이를 꺼내거나 컴퓨터로 바로 작성해 보면서 자신의 가치 체계가 어떤 모습인지 탐색해보세요. 한번 다 읽고 나서 여기로 돌아와도 좋습니다. 시간 내서 꼭 해보세요. 실제로 해보고 삶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치와 원칙에 관한 내용은 앤서니 라빈스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책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1.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알아내기

그럼 이제 자신의 가치를 알아내 보자.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원칙을 알아야만 한다. 스스로의 가치 체계를 알아내는 것은 간단한 질문을 반복하면 된다.

지금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하지만 질문을 하기 전에 알아둘 것이 있다. 먼저 가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수단 가치최종 가치이다. 수단 가치는 최종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수단을 말한다. 최종 가치는 우리가 느끼고 싶어 하는 감정이나 느낌을 이야기한다. 돈을 예로 들면, 돈은 안정감, 자신감, 과시, 사랑 등을 얻기 위한 수단 가치이다. 안정감, 자신감 등의 감정은 최종 가치이다. 우리가 찾아야 하는 가치는 최종 가치이다.


그리고 가치를 탐색할 때는 바로 떠오르는 것을 쓰면 된다. 너무 생각하지 말고, 판단하거나 분석하지도 말고, 바로 떠오르는 것을 쓰는 것이 좋다.


그럼 이제 시작해보자.

· 지금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만약 수단 가치가 생각났다면, 그 수단은 나에게 어떤 최종 가치(감정, 느낌)를 얻기 위해서 필요한가?


생각이 안 나면 이런 질문들도 해보자.

· 나는 어떤 감정과 느낌을 느끼고 싶은가?

· 과거에 있었던 가장 기분 좋은 경험은 무엇인가? 그때 느꼈던 감정은 무엇인가?


10개 정도의 가치가 나올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질문을 던져보자. 몇 개 생각나지 않는 사람은 거기서 멈추면 된다.


2. 가치의 우선순위

10개 정도의 가치를 찾았다면 이젠 우선순위를 알아봐야 한다. 앞서도 이야기했듯이 어떤 가치를 우선시하느냐에 따라서 자신의 모든 결정과 행동들이 달라진다. 우선순위를 알아보는 것은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한 가지 방법은 가치들을 하나씩 비교하는 것이다. 첫 줄의 가치를 아래 있는 가치들과 비교해서 더 중요한 가치 옆에 正자를 써 나가거나 빗금 등으로 표시해보자. 질문을 통해 하나씩 내려가면서 비교를 하면 된다.  

· 성공사랑 중에서 어떤 것을 더 느끼고 싶은가? 어떤 가치가 더 중요한가?


성공 I

사랑 III

자신감 II

안정


이런 식으로 하면 된다. 여기선 사랑이 최고의 가치이고 자신감, 성공, 안정 순이다.

 

다른 방법은 이러한 표시 없이 그냥 뽑는 것이다. 이중에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이지? 무엇을 가장 느끼고 싶지?라는 질문을 던지며 하나씩 뽑아 나가면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가치의 순위가 덜 정확할 수도 있다.


가치의 우선순위를 파악했으면 다시 정리해 보자.


사랑

자신감

성공

안정


이렇게 순서대로 정리해 보자.


3. 원칙 알아내기

이제는 원칙을 알아내 보자. 가장 중요한 가치부터 질문을 통해서 원칙을 찾아보자.

원칙을 찾을 때도 마찬가지로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적어야 하고, 판단해서 바꾸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자신을 속이는 행위가 될 수도 있고, 아니더라도 정확한 원칙을 찾는 것을 방해한다.

그럼 이제 질문을 던져보자.

· 내가 이 감정을 느끼려면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까?

사랑이 가치라면 "내가 사랑을 느끼려면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까?" 이렇게 물어보면 된다.


한 가지 원칙만 찾지 말고 더 이상 생각나지 않을 때까지 계속 질문을 던져보자.

· 내가 이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또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까?

· 내가 이 감정을 느끼기 위해 어떤 조건이 필요하지?


이런 질문을 던져볼 수도 있다.

· 내가 이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다른 사람이 해줘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

· 내가 이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말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해야 하는 것은 없나?


만들어 놓은 가치 리스트를 따라서 하나씩 해나가 보자.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한번 해 본다면 지금 까지의 자신이 왜 이런 행동을 했는지, 어떤 감정을 왜 느끼는지 등 자신에 관한 여러 가지를 알아낼 수 있다.


4. 가치와 원칙을 보며 생각해보기

이젠 자신의 가치와 원칙을 보며 생각해 보자.

내가 원하는 삶에서 나를 멀어지게 하는 가치는 무엇이 있는가? 자신이 원하는 일들도 가치 체계가 받쳐주지 못한다면 성취하기 힘들다.

어떤 가치가 내 삶을 방해하고 있는가?

가치들 간에 모순은 없는가? 안정과 자유를 함께 추구하기는 힘들다.

나의 가치는 얼마나 명확한가? 추구하는 가치를 다섯 개도 못쓰는 사람도 있다.


원칙에 관해서도 생각해 보자.

내 원칙을 따르면 얼마나 자주 내게 중요한 가치들을 느낄 수 있을까?

충족시키는 것이 불가능한 원칙은 없는가?

어떤 감정을 내가 자주 느끼는가?

내 원칙들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겪게 되는 부정적인 일들은 무엇이 있는가?

내 원칙들은 삶의 어떤 영역들에 치중되어 있는가? 직장에서 경험하기 힘든 가치는 무엇이고, 집에서 경험하기 힘든 가치는 무엇인가?


이런 질문도 던져 보자.

지금의 가치와 원칙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나는 5년 뒤 10년 뒤에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이런 질문들을 던져보면 현재의 가치와 원칙, 그리고 인생에 관하여 여러 생각을 하게 된다.


5. 피하고 싶은 가치

자주 느끼고 싶은 감정의 반대편에는 절대로 피하고 싶은 감정들이 있다. 죄책감이나 거절, 창피함 등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어떤 느낌과 감정들을 피하려고 하는지도 자신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준다. 거절을 가장 피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손 내밀기 힘들 것이다. 이성과의 교제도 힘들 것이고, 영업이나 판매직은 고통 그 자체일 것이다. 실패를 가장 피하고 싶은 가치로 둔다면 사업의 성공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그럼 피하고 싶은 가치도 알아보자. 바로 떠오르는 것을 적으면 된다.

· 과거에 어떤 일이 있어도 피하고 싶었던 느낌이나 감정은 무엇인가?

· 절대 느끼고 싶지 않은 감정은 무엇인가?

· 최악의 경험을 떠올려보자. 그때 느꼈던 감정은 무엇인가?


피하고 싶은 가치들도 10개 정도 적어보자. 몇 가지 떠오르지 않는다면 삶에 감사해야 할 수도 있다.


6. 피하고 싶은 가치의 우선순위

추구하는 가치의 우선순위 때와 마찬가지로 순서를 정해보자. 또 질문을 하면 된다.

· 거절창피함 중에서 어떤 것을 더 느끼고 싶지 않은가? 절대로 느끼고 싶지 않은 가치는 무엇인가?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다시 정리해보자.


7. 피하고 싶은 가치의 원칙 알아내기

추구하는 가치의 원칙과 마찬가지로 질문들 던져보자. 마찬가지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적어야 하고, 판단해서 바꾸지 말아야 한다.

· 내가 이 감정을 느끼려면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까?


원칙은 한 가지만 있지 않다. 계속 질문을 던져보자.

· 이 감정을 느끼려면 또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할까?

· 언제 이 감정을 느꼈는가? 그때의 원칙은 무엇이지?


8. 전체적으로 보면서 생각해보기

여기까지 했으면 자신의 가치와 원칙이 대부분 드러난다. 자신에게 솔직하면 솔직할수록 정확하다.

먼저 피해야 하는 가치를 보면서 생각해보자.

어떤 피해야 하는 가치를 피하면 안 되는가? 성공을 원하면서 실패를 피할 수는 없다.

내 삶을 가로막는 행동은 어떤 가치로부터 나오는가?

피하고 싶은 가치들에 어떤 특징은 없는가? 어떤 패턴이 있을 수도 있다.

부정적인 감정들 중에서 피하고 싶어 하는 가치에 없는 것은 무엇인가? 보통은 화, 실망, 죄책감, 상처, 지겨움, 실패, 두려움 등이 들어가지만 자신의 가치는 다양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떤 특징이 있는가?


원칙에 관해서도 생각해보자.

부정적인 감정들은 얼마나 느끼기 쉬운가?

자주 느낄 수밖에 없게 만드는 원칙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로 인해서 부정적인 가치를 느낄 수밖에 없는 원칙은 무엇인가?


전체적으로 보면서도 생각해보자.

나는 어떤 가치 체계를 가졌어야 하는가?

나의 원칙들은 얼마나 합리적인가?

긍정적인 가치들은 얼마나 느끼기 어려운가? 반면에 부정적인 가치들은 얼마나 느끼기 쉽게 되어있는가?

피하고 싶은 가치 때문에 추구하지 못하는 긍정적인 가치는 무엇이 있는가?

얼마나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기 쉬운가? 나에게 감정의 통제권이 있는가, 아니면 외부 조건에 의해 나는 감정들을 느낄 수밖에 없는가?

나의 가치 체계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목표에 다가가는 것을 도와주는가 방해하는가?


자신의 여섯 가지 니즈와도 비교해 보자.

중요한 니즈와 관련돼 있으면서 추구하는 가치에 없는 감정들은 무엇인가? 이러한 감정들은 얻기를 포기한 감정일 가능성이 높다.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여섯 가지 니즈의 우선순위와 가치들에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도 생각해 보자.



여기까지 보면 과거의 자신에 관한 대부분이 이해가 될 것이다. 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왜 지금의 삶을 살 수밖에 없는지, 어떤 감정을 주로 느끼는지, 얼마나 합리적인 혹은 불합리한 가치와 원칙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신이 좋은 가치와 원칙을 가지고 있다면 좋은 일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제 다시 생각해 볼 때이다.


만약 자신의 가치와 원칙이 정말 암울하다고 해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반복적으로 하는 이야기지만 바꿀 수 있다. 사람의 믿음 체계는 대부분이 의식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다. 믿음 체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가치와 원칙도 마찬가지다. 그냥 살다 보니 생긴 것이다. 부모님의 사랑을 갈구하다가, 선생님의 인정을 위해, 교우 관계 속에서,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을 추구하다 보니까 하게 된 순간순간의 결심으로 만들어진 것이 가치와 원칙이다. 의식적으로 바꿀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가치와 원칙을 만들 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가치 체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어떤 새로운 가치와 원칙을 추구해야만 원하는 인생에 가까워질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 새로운 가치와 원칙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치와 원칙을 파악하셨다면, 그리고 현실에 그것들이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이해하셨다면, 이제는 비전을 만들고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비전 찾기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매거진의 이전글 믿음 체계에 관한 주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