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범한 직장인 Jul 10. 2020

112 함정에만 안 빠지면 됩니다

국어영역2

신체의 세포, 조직, 장기가 손상되어 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에 이를 대체하기 위해 이식을 실시한다. 이때 이식으로 옮겨 붙이는 세포, 조직, 장기를 이식편이라 한다. 자신이나 일란성 쌍둥이의 이식편을 이용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의 이식편으로 ‘동종 이식’을 실시한다. 그런데 우리의 몸은 자신의 것이 아닌 물질이 체내로 유입될 경우 면역 반응을 일으키므로, 유전적으로 동일하지 않은 이식편에 대해 항상 거부 반응을 일으킨다. 면역적 거부 반응은 면역 세포가 표면에 발현하는 주조직적합 복합체(MHC) 분자의 차이에 의해 유발된다. 개체마다 MHC에 차이가 있는데 서로 간의 유전적 거리가 멀수록 MHC에 차이가 커져 거부 반응이 강해진다. 이를 막기 위해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는데, 이는 면역 반응을 억제하여 질병 감염의 위험성을 높인다.

이식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이식이 가능한 동종 이식편의 수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우선 인공 심장과 같은 ‘전자 기기 인공 장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는 장기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대체하는 데 사용되며, 추가 전력 공급 및 정기적 부품 교체 등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고, 아직 인간의 장기를 완전히 대체할 만큼 정교한 단계에 이르지는 못했다.

다음으로는 사람의 조직 및 장기와 유사한 다른 동물의 이식편을 인간에게 이식하는 ‘이종 이식’이 있다. 그런데 이종 이식은 동종 이식보다 거부 반응이 훨씬 심하게 일어난다. 특히 사람이 가진 자연항체는 다른 종의 세포에서 발현되는 항원에 반응하는데, 이로 인해 이종 이식편에 대해서 초급성 거부 반응 및 급성 혈관성 거부 반응이 일어난다. 이런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제거한 형질 전환 미니돼지에서 얻은 이식편을 이식하는 실험이 성공한 바 있다. 미니돼지는 장기의 크기가 사람의 것과 유사하고 번식력이 높아 단시간에 많은 개체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이를 이용한 이종 이식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종 이식의 또 다른 문제는 ㉠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이다.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는 생명체의 DNA의 일부분으로, 레트로 바이러스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여겨지는 부위들이다. 이는 바이러스의 활성을 가지지 않으며 사람을 포함한 모든 포유류에 존재한다. ㉡ 레트로바이러스는 자신의 유전 정보를 RNA에 담고 있고 역전사 효소를 갖고 있는 바이러스로서, 특정한 종류의 세포를 감염시킨다. 유전 정보가 담긴 DNA로부터 RNA가 생성되는 전사 과정만 일어날 수 있는 다른 생명체와는 달리, 레트로 바이러스는 다른 생명체의 세포에 들어간 후 역전사 과정을 통해 자신의 RNA를 DNA로 바꾸고 그 세포의 DNA에 끼어들어 감염시킨다. 이후에는 다른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속해 있는 생명체를 숙주로 삼아 숙주 세포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복제, 증식하고 일정한 조건이 되면 숙주 세포를 파괴한다.

그런데 정자, 난자와 같은 생식 세포가 레트로바이러스에 감염되고도 살아남는 경우가 있었다. 이런 세포로부터 유래된 자손의 모든 세포가 갖게 된 것이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이다.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는 세대가 지나면서 돌연변이로 인해 염기 서열의 변화가 일어나며 해당 세포 안에서는 바이러스로 활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를 떼어 내어 다른 종의 세포 속에 주입하면 이는 레트로바이러스로 변환되어 그 세포를 감염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미니돼지의 DNA에 포함된 내인성 레트로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기술이 개발 중에 있다.

그동안의 대체 기술과 관련된 연구 성과를 토대로 ⓐ이상적인 이식편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글에서 뽑아냈던 주제를 모아보겠습니다.


신체의 세포, 조직, 장기가 손상되어 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에 이를 대체하기 위해 이식을 실시한다. 

이식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이식이 가능한 동종 이식편의 수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다음으로는 사람의 조직 및 장기와 유사한 다른 동물의 이식편을 인간에게 이식하는 ‘이종 이식’이 있다.

이종 이식의 또 다른 문제는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이다.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는 세대가 지나면서 돌연변이로 인해 염기 서열의 변화가 일어나며 해당 세포 안에서는 바이러스로 활동하지 않는다. 


이제 문제를 풀어봅시다.


26. 윗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레트로바이러스는 숙주 세포의 역전사 효소를 이용하여 RNA를 DNA로 바꾼다.

  ② 포유동물은 과거에 어느 조상이 레트로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된 적이 있다.

  ③ 이종 이식을 하는 것만으로도 바이러스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④ 면역 세포의 작용으로 인해 장기 이식의 거부 반응이 일어난다.

  ⑤ 동종 간보다 이종 간이 MHC 분자의 차이가 더 크다. 




이제 문제를 풀면서 함정에 빠지지 않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6번 문제 1번은 주제 문장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레트로바이러스 관련 내용은 네 번째, 다섯 번째 문단에 있으므로 올라가서 힐끗 보기 내용을 찾아봅니다. 미리 모든 내용을 읽고 기억했다가 문제를 풀 때 그대로 기억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대부분 보기를 보고 다시 올라가서 문제를 봐야 합니다. 설사 모든 내용을 기억한다 해도 문제를 푸는데 쓸데없는 내용을 기억해야 합니다. 때문에 주제 문장만 읽고, 문제를 풀면서 내용을 찾는 방식이 훨씬 정확하고 빠를 수 있습니다. 


RNA와 DNA라는 단어가 나오는 문장이 많지 않습니다. "레트로바이러스는 자신의 유전 정보를 RNA에 담고 있고 역전사 효소를 갖고 있는 바이러스로서, 특정한 종류의 세포를 감염시킨다. 유전 정보가 담긴 DNA로부터 RNA가 생성되는 전사 과정만 일어날 수 있는 다른 생명체와는 달리, 레트로 바이러스는 다른 생명체의 세포에 들어간 후 역전사 과정을 통해 자신의 RNA를 DNA로 바꾸고 그 세포의 DNA에 끼어들어 감염시킨다."라고 되어있는데 얼핏 보면 맞는 것 같습니다. 레트로 바이러스는 역전사 과정을 통해 RNA를 DNA로 바꾼다고 하는데, 숙주 세포의 역전사 효소와 역전사 과정은 단어가 다릅니다.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대부분 함정에 걸리고 1번 보기는 당연히 맞다고 생각합니다. 객관식에서 보기는 5개이므로, 단어가 다르다는 것만 느낄 수 있다면 성공입니다. 애매한 상태로 일단 넘어가 다음 보기를 봅니다.


2번 역시 앞쪽으로 가봐야 합니다. 포유동물을 찾아봅니다.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는 생명체의 DNA의 일부분으로, 레트로 바이러스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여겨지는 부위들이다. 이는 바이러스의 활성을 가지지 않으며 사람을 포함한 모든 포유류에 존재한다." 모든 포유류에 존재함으로 어느 조상이 감염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번은 이종 이식의 또 다른 문제가 레트로바이러스이므로 맞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5번은 장기 이식 첫 번째 문단의 내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문단을 읽어보면서 맞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문제를 풀어보되 단순히 문제 유형을 외우려 하지 말고 이런 식으로 계속하여 분석하여 풀어보기를 바랍니다. 그러다 보면 제가 이야기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방법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27. ⓐ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이식편의 비용을 낮추어서 정기 교체가 용이해야 한다.

  ② 이식편은 대체를 하려는 장기와 크기가 유사해야 한다.

  ③ 이식편과 수혜자 사이의 유전적 거리를 극복해야 한다.

  ④ 이식편은 짧은 시간에 대량으로 생산이 가능해야 한다.

  ⑤ 이식편이 체내에서 거부 반응을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문제는 상대적으로 쉬워 보이며, 이상적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좋지 않은 것을 골라내면 될 것 같지만, 반드시 지문에 나오는 내용으로 찾아야 하니다. 모의고사 등에서는 누가 봐도 뚜렷하게 지문을 굳이 보지 않아도 풀 수 있는 문제가 나올 수 있지만, 수능에서 그럴 확률은 낮습니다.


이런 경우에 미묘한 용어의 차이로 함정을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보기에 쓰이는 단어를 위의 구조에서 찾아서 읽습니다. 전체 구조를 알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1번 보기는 비용과 정기 교체의 내용이므로, "이식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이식이 가능한 동종 이식편의 수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를 볼 수 있습니다. 어디도 정기 교체라는 단어는 나오지 않습니다. 바로 1번이 답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답이 나왔지만 다른 문제도 하나씩 찾으며 분석해봅시다. 2번은 크기가 나오므로 크기가 나오는 문장을 찾습니다. "미니돼지는 장기의 크기가 사람의 것과 유사하고 번식력이 높아 단시간에 많은 개체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이를 이용한 이종 이식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라는 지문에서 크기가 유사해야 함을 간접적으로 드러냅니다. 3번은 유전적 거리라는 단어가 나오는 문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개체마다 MHC에 차이가 있는데 서로 간의 유전적 거리가 멀수록 MHC에 차이가 커져 거부 반응이 강해진다."에서 유전적 거리가 멀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번의 대량 생산 문제는 2번을 풀면서 찾은 문장에서 역시 유추할 수 있습니다. 5번 역시 3번을 풀면서 찾은 문장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의 경우 보기는 본문의 문장에서 찾은 후 유추를 해야 알 수 있습니다. 2~5번의 경우 직접적으로 본문에 똑같은 문장이 나오지 않고, 문장에서 한 단계 더 생각을 해야 합니다. 1번은 오히려 직접적인 언급이 있고, 정기 교체라는 혼란스러운 단어를 사용하여 흔들고 있습니다. 많은 문제를 풀다 보면 다른 보기가 간접적인 언급을 하고 있는 경우 직접적인 언급이 인용된 보기가 오히려 함정인 경우가 많습니다. 출제자는 함정에 빠지기를 바라며 직접적인 언급을 통해 1번은 당연히 맞게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때문에 여러분들은 아무리 많은 문제를 풀어도, 문제를 다 푼 후에 이런 식의 고민이 없다면 실력은 제자리걸음일 것입니다.




문제를 더 풀어주고 싶은데 제가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문제 붙이고 설명 쓰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네요. 좋은 문제와 풀이는 이미 문제집에 많으니, 그 문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저의 생각의 흐름을 보고 잘 생각해 보시기 바라는 마음에 더듬더듬 설명해 보았습니다. 제 제안의 포인트는 여러 가지 방면으로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공부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당연히 제 방법이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이런 식으로 고민하고 생각하다 보면 제가 푸는 것보다 훨씬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방법을 찾을지도 모릅니다.

이전 12화 111 주제 파악을 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