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없는 여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이 Mar 24. 2023

인생일기 7.

1인실에서.


입원해 있는 동안 시간을 떼우려고 책과 아이패드를 가져왔지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다. 입원할 때 요양병원 원장님이 휴가 온 기분으로 푹 쉬라고 하셨는데, 아무래도 그게 큰 작용을 한 것 같다. 원래 휴가 오면 아무것도 안 하는 거니까. 환자가 뭘 그리 하려고 해, 그냥 쉬지. 그래 그러자.

위절제식의 올바른 식습관 기억하란다..

종일 텔레비전만 보다가,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광고에서는 쉴 새 없이 먹는 내용들이 나왔다. 어쩜 저렇게 쉬지 않고 먹을까? 나는 제대로 먹지도 못하는데, 입맛만 다셨다.

그들 개인의 사정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저렇게 먹는데 큰 이상은 없어 보이는데 나는 왜 그런 거야, 폭식도 하지 않는데 왜 아픈 거지? 라고 생각했다. 그래봤자 이미 일어난 일, 어쩌겠어, 하며 짧은 절망도 하고.


그 와중에 ‘나는 자연인이다’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는데, 심지어 거기에서도 맛깔스러운 음식이 나왔다. 자연인들은 별거 아닌 재료들로 너무나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더라. 아 부러워.

그리고 보험 광고도 엄청 많았다. 프로그램 사이사이에 낀 광고들 중에서는 보험 광고가 으뜸이었다. 암에 걸리는 사람이 얼마나 많으면 저런 광고를 할까? 보기만 해도 보험 가입을 하게끔 만드는 상술. 그 상술이 와닿아서 슬펐다.     

코로나 염려 때문에 1인실 식사는 일회용 용기에 담아나왔다


1인실은 반찬이 잘 나왔다. 6인실은 보통 국과 동치미 국물을 빼고 세 종류쯤 나오는데, 1인실은 종류도 많고 다양했다. 죽에 누룽지에, 반찬은 아주 잘게 다져서. 하지만 얼마 못 먹었다. 반찬이 아까웠다. 맛있어 보였는데. 숟가락으로 막 퍼먹고 싶었지만 먹을수도 없고 식욕도 전혀 없었다. 살기 위해 먹는 시늉이라도...


죽처럼 뭉게져 나온 반찬들. 나는야 이유식 먹는 다큰 아기.


1인실은 다른 사람 눈치를 볼 필요 없이 늦게까지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다. 엄마 아빠와 매일 통화를 했다. 오전에는 아빠, 저녁에는 엄마랑. 이 점은 정말 좋았다. 그리고 직장동료들과 지인들과도 통화를 했는데, 많이 나아진 내 목소리에 안심이 된다고 했다.

그 와중에 내가 아픈 것을 알리지 않은 지인이 있었는데, 갑작스러운 사실에 놀라 울고, 나도 덩달아 눈물이 나왔다. 사실, 내시경 받으러 가기 얼마 전에 만났었는데, 다음에 같이 밥 먹자, 커피 마시자 얘기를 나눴던 터라 더 놀랐던 거다. 남편과도 잘 알고 아이들끼리도 친해서, 챙길 거 있으면 얘기하라는 말에 너무 고마웠다.

     

친구들과는 카톡만 주고받았다. 통화를 하면 눈물이 많이 날 것 같아서다. 한 친구가 열심히 운전을 마스터하고 있으니 힘내고 얼른 회복해서 꼭 같이 놀러 가자고 했다. 놀러가려면 옷부터 사야겠네?를 시작해서 짧지만 굵은 대화가 오갔다.


함께 일했던 동료 중 한 명은 나를 단단하고 어른스러운 사람이라며 잘 이겨낼 거라고 했다. 처음 들어보는 평가에 조금 창피했다. 집에서는 슬퍼서 울지만 밖에서는 평정심을 유지하려는 모습을 본 것 좋게 본 것 같았다. 그래 잘 할 거야, 할 수 있어.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일기 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