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림공작소 Feb 28. 2020

극장이 전장으로 바뀌는 마법

아흔세 번째 영화, 1917을 보고

아흔두 번째 영화, 작은 아씨들을 보고


기생충 덕분에 자연스럽게 홍보가 된 영화. 딱 그 정도의 첫인상이었다. 기생충의 가장 강력한 작품상 라이벌로 다뤄졌기에 좋은 영화일 것이라는 선입견, 그게 내가 알고 있던 사전 정보의 거의 전부였다. 덧붙이자면 전쟁 영화라는 것, 그리고 샘 멘데스 감독의 영화라는 것까지.


결론부터 말하자면, 앞으로 샘 멘데스 감독은 꼭 봐야겠다는 것과 이 영화는 무조건 아이맥스로 봐야 한다는 점, 그리고 여태까지 본 전쟁 영화 중 최고였다는 점이다.


하나씩 이야기하자면, 이전에 샘 멘데스 감독의 영화는 딱 1개밖에 보지 않았다. 대표작인 아메리칸 뷰티나 스카이폴이 아닌 로드 투 퍼디션이었는데, 그 무거운 분위기에 흠뻑 빠져서 당시에 꽤 후유증에 시달리기도 했었다. 특히, 촬영을 맡은 콘래드 홀과 음악을 맡은 토머스 뉴먼에게도 반해서 열심히 검색했던 기억이 난다. (3명이 함께 작업한 아메리칸 뷰티는 스포 당해서 아직도 안 보고 있다…)


그 후로 한참을 잊고 지내다가 이번 영화로 다시 그 대단함을 느끼게 됐다. 촬영감독인 콘래드 홀은 로드 투 퍼디션을 마지막으로 세상을 떠났지만, 다른 2명의 조합은 여전히 강렬하다. 여담이지만, 스카이폴과 레볼루셔너리 로드도 이 2명이 함께 작업했다니, 왜 여태 안 봤나 싶다. 시작부터 끝까지 마치 한 컷으로 촬영한 느낌의 연출 덕분에 마치 전장 한가운데 있는 기분이었고, 심장을 쥐락펴락하는 OST 덕분에 한순간도 긴장하지 않은 순간이 없었다. 그래서 영화가 끝날 때쯤엔 약간 뻐근한 느낌이 들 정도.


그리고 이 모든 감정을 극대화한 것은 아이맥스 덕분이다. 과연 내가 이 영화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봤어도, 아니 집에서 프로젝터로 봤더라도 이런 감정을 느꼈을까 싶다. 정확한 시간은 모르겠지만, 영화 시작 후 20~30분이 지나도록 적의 그림자 하나 보이지 않지만,  명령이 떨어진 직후부터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긴장을 하게 된다. 적나라하게 그려진 전장의 참혹한 모습에서 이미 압도되고, 이후에는 쥐 한 마리가 기어 다닐 때도 움찔하게 된다. 영화 자체가 훌륭하니 이렇게 몰입할 수 있었겠지만, 아이맥스는 불길에 기름을 부은 격이다. 모든 장면이 인상적이긴 하지만, 특히 새벽녘 화염에 휩싸인 마을의 모습과 마지막 달리기 장면은 잊히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여태까지 본 전쟁 영화 중 가히 최고라고 말할 수 있다. 전쟁 영화라는 카테고리가 전쟁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범위가 넓어지지만, 전쟁을 직접적으로 다룬 라이언 일병 구하기, 덩케르크, 태극기 휘날리며 등에 비교했을 때 훨씬 인상적으로 봤다. 전쟁을 현실적으로 표현한 점 외에 그토록 찾던 중위와의 만남에서의 드라마까지. 이 장면을 볼 때의 슬픈 감정은 드라마에 집중한 다른 전쟁 영화들 그 이상이었다. 현장감과 드라마까지 모두 놓치지 않은 영화로, 아직 극장에 걸려있을 때 꼭 보길 권하는 영화이다. 하지만, 요즘은 극장에 가기가 겁나는 세상이라 속 시원하게 추천을 할 수 없다는 점이 너무나 아쉽다.



배경화면 다운로드 받기

배경화면은 2가지 사이즈로 제공됩니다.

- 아이폰 X 시리즈 (1125 x 2436)

- 16:9 고화질 (1080 x 1920) 


안드로이드 앱 무비 아트 월페이퍼 또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매거진의 최신 글


매거진의 이전글 레전드 원작이 세련된 연출을 만났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