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그믐 Feb 23. 2021

하루하루는 느린데 일주일은 빠르다

시간의 상대성

문득 정신을 차리니 오늘은 2월의 넷째 주에서 화요일의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약속이 있어 모처럼 자취방을 벗어서 꽤 멀리까지 나갔다 왔다. 나갔다 다시 자취방으로 돌아오니 체력이 너무 달려 오늘도 브런치 글을 깜빡할 뻔했다. 내일은 대학교 동기들의 졸업이다. 이걸 까먹고 있다가 오늘내일 일이 좀 번거로워졌다. 내일도 졸업 축하와 약속을 나가고 나면 하루가 다 지나있겠지. 맙소사, 그럼 벌써 2월의 마지막 목요일이잖아?


회사를 다닐 때도 느낀 건데, 하루하루의 9시간 근무는 정말 느리게 흘러가는데 그 9시간'들'이 모여 일주일이 되면 정말 빠르게 흐른다. 월요일 아침마다 출근하기 싫어 죽을 것 같으면서도 어찌어찌 지적과 수다와 야근과 오늘 점심 뭐 먹지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덧 금요일이다. 그렇게 주말까지 일주일을 채우면, 한 달의 한 줄이 지워진다. 그리고 또다시 반복. 아, 벌써 월요일이야?


아마 하루에 고정적으로 몇 시간씩 노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하루는 길고, 일주일은 너무 빨리 지나가는 것에 공감하리라 본다. 


그런데 퇴사하고 다시 취준생으로 돌아와 시간을 보내니 그 반대가 됐다. 적어도 나는.


하루는 빨리 흘러가는데 그걸로 일주일을 채우려니 오래 걸리는 느낌이었다. 시간의 흐름이 상대적으로 느껴졌다. '오늘 하루도 아무 공부 안 하고 그냥 헛되이 보냈네'라는 생각 때문에 하루는 좀 더 후다닥 도망가는 느낌이다. 그에 반해 일주일은 '이번 주까지 자소서 마감이야', '이번 주에 면접이야' 등등의 이유로 채워져 더디고 괴롭게 흘러간다. 


나는 예민한 편이라 어떤 일정이 잡히면 불면증이 온다. 그래서 퇴사 이후 내 1월과 2월의 반 정도는 거의 밤낮이 바뀐 채로 살았다. 올빼미형 인간이 되기 싫어 한동안 커피도 끊고, 저녁이면 꾸준히 산책도 나가고 했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남들보다 체감하는 하루가 길었다. 한 30시간은 되는 것 같았다.


이제 다시 회사에 들어가니 밤낮은 다시 바뀔 수 있을까. 그럼 다시 하루는 느린데 일주일은 빠른 삶을 살게 될까. 중요한 건, 체력이 불과 두 달 전 회사원일 때보다 더 안 좋아졌다는 점이다. 입사를 2주 정도 남겨둔 지금, 내게 필요한 건 직무에 대한 정보가 아닌 건강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다... (이러다 나중엔 하루든 일주일이든 둘 다 느리게 느껴질 것만 같아서...)

매거진의 이전글 5평 원룸의 미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