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의 일반적인 7가지 증상
다음은 뇌졸중의 일반적인 7가지 증상입니다. 아래 내용도 잘 파악해 놓으시면 위기의 순간 뇌졸중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1. 안면 근육 쳐짐 현상
얼굴의 근육이 무기력해지거나 마비되는 것은 뚜렷한 뇌졸중 증상 중 하나입니다. 웃을 때 얼굴이 한쪽으로 기울어진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팔힘이 빠지는 증상
뇌졸중은 갑자기 신체의 힘이 빠지거나 마비된 느낌을 동반하기도 하며 대부분 한쪽에만 집중됩니다. 인터넷 건강 정보지 WebMD는 팔을 머리 위로 올려보라고 제안합니다. 혹시 한쪽 팔이 다른 쪽보다 훨씬 낮다면 뇌졸중의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언어 장애
말하기 힘들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것, 또는 실어증이 생기는 것도 뇌졸중의 징후입니다. 건강 전문 매체 Healthline은,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반복해보면서 자신의 발음이 어눌한지 어떤지 확인해보라고 제안합니다.
4. 심한 두통
다른 증상들과 함께 갑작스럽게 심한 두통이 온다면 뇌졸중 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5. 시력 변화
한쪽 눈의 시력 저하, 하나의 물체가 둘로 보이는 현상, 갑작스러운 시력 상실이나 일시적 시력 상실 등도 뇌졸중의 징후입니다.
6. 착란 상태
이해 능력 저하, 정신 착란, 무의식적인 급속한 안구 움직임 등은 뇌졸중을 겪고 있음을 경고해주는 증상들입니다.
7. 평형 감각 저하
뇌졸중이 발생하면 걷기가 어렵고, 근육이 무기력해지거나 마비됩니다. 신체 한쪽에 과도한 반사작용이나 마비 상태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환자가 자기 코를 만질 수 있는지, 똑바로 걸을 수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추천정보
뇌척수질환 환자 (뇌졸중, 파킨슨병, 척수마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 본인부담상한제 적용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