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매 Aug 17. 2020

이별을 겪고 있는 당신에게

4. 사랑, 이별로 인한 아픔을 견디기


  나는 이별을 했을 때나 사랑하는 사람 때문에 힘들 때 유난히 일기나 글을 많이 썼다. 슬픔을 해소할 다른 방법이 생각나지 않았다. 평소 표현하는데 서투른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슬프다고 말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 사람이 나를 힘들게 했던 단점들보다는 그 사람이 나를 행복하게 했던 점들이 자꾸 생각났다. 그래서 그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미워하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 나는 우리가 헤어져야만 했던 이유를 써 내려갔고, 대부분의 이유는 그 사람의 단점들로 채워나갔다. 그래야 마음이 편할 것 같았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들은 내 마음을 편하게 해주지 않았다. 잠시 동안 올라오는 그리움을 억눌러줄 뿐이었다. 결국 나는 마음을 고쳐먹기로 했다. 쉽지 않겠지만, 진심으로 그 사람의 안위와 행복을 빌어주는 것으로. (그렇지만 이 방법은 상대가 내게 끔찍한 짓을 한 경우라면, 예외다.)


그리고 단순히 “왜 헤어졌을까?”를 고민하며 시간을 흘려보내지 않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그리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나는 이별을 통해 무엇을 배웠나”를 생각해보았다. 연애도 하나의 배움이라고 생각하고 그 사람이 내게 알려준 것들을 떠올렸다. 예를 들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내게도 흡수된 경우. 그리고 나는 이 관계를 통해 한 뼘 더 성장했고, 다음 관계에서는 조금 더 멋진 사랑을 할 수 있을 거라고.


그래도 잊히지 않고 자꾸 생각날 땐 스스로에게 되뇌었다. 내가 그리워하는 것은 그 사람 자체이기보다는, 그 당시 함께하며 행복했던 내 자신이라고. 다시 만난다고 해도, 똑같은 어려움을 겪을 거라고. 정말 인연이었다면 언젠가는 다시 만나게 될 거고, 인연이 아니었다면 어떻게 해도 이뤄지지 않을 거라고. 결국 진짜 내 인연을 만나기 위해 정리되는 거라고. 지금 당장은 너무 아프겠지만, 끊어진 인연을 억지로 끌고 가려고 하는 것은 나중에 훨씬 큰 아픔을 만들어낼 거라고.


이렇게 스스로 마음을 다독이며 정리해도, 괜찮지 않은 순간들은 ‘훅’ 오기 마련이다. 

도인이라도 된 마냥 글로 생각을 정리하고 슬픔을 해소하려 했던 나는 혼자 밥을 먹으며 예능을 보며 웃다가 갑자기 눈물이 났다. 밖에는 소나기가 오고 있었는데 그 소리를 듣고 눈물 버튼이라도 켜진 것처럼 갑자기 눈물이 마구 쏟아졌다. 주변에서 늘 이성적이라는 소리를 듣는 내가 뜻밖의 상황에서 우는 게 스스로 이해가 가지 않았다. 어른스럽게 슬픔을 흘려보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이처럼 울고 있었다. 아무렇지 않은 척하지 말아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친구에게 이 이야기를 했더니, 억지로 참지 말라고, 오히려 그 감정을 다 써버려야 개운해질 수 있다고. 잠시 힘들더라도 슬프면 슬픈 대로 표현하고 흘려보내야 한다.  그러면 나도 눈치채지 못한 그림자가 생겨 언제 어떻게 를 힘들게 할지 모른다.


혹시 이별을 겪고 있는 사람이 이 글을 본다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해야 하고, 진부하지만 정말 시간은 약이라는 말을 믿어야 한다. 분명 어떤 관계든 당신은 무엇을 배웠을 것이고, 그 결과 더 성숙한 사람이 될 것이다. 

더 좋은 인연이 없을 것 같아도 분명 나타날 것이다. 그렇지 않더라도 당신은 누군가로 인해 완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당신 자체로 완전하고 멋진 사람이라고.



-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4번째 글(이 글은 노란색 키워드와 관련이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0번째 글(목표와 계획 수립)

https://brunch.co.kr/@gomae/16




이미지 출처 : https://www.themodernman.com/blog/she-broke-up-with-me-because-she-said-i-deserved-more.html



매거진의 이전글 집착할 때 관계는 거꾸로 돌아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