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아웃> 감상 그 이후
"기쁨(Joy), 슬픔(Sadness), 버럭(Anger), 소심(Fear), 까칠(Disgust)" 5가지 감정을 중심으로 우리의 머릿속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인사이드 아웃>. 우리의 감정에 픽사의 상상력을 더했다. 하나의 감정이 곧 캐릭터가 되기에 주인공들의 개성은 모두 뚜렷하고 재미있기까지 하다.
픽사의 상상은 우리의 기준이 된다. 모두의 머릿속을 상상으로 채워가며 감정에 대한 우리의 생각까지 돌아보게 만든다. 특히 중심이 되는 기쁨과 슬픔의 감정을 보면서 픽사가 던지는 메시지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영화를 다 보고 난다면 여러분들도 나처럼 <인사이드 아웃>을 인생 영화 리스트에 추가하게 되지 않을까?
11살 어린이의 머릿속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정든 도시를 떠나 이사라는 변화 앞에서 주인공 라일리의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서는 위기가 발생한다. 이 과정에서 기쁨이와 슬픔이가 함께 시작하는 머릿속 여행 또한 영화에 흥미를 더한다.
머릿속 세상들을 보며 우리의 성격 섬에는 어떤 게 있고, 핵심 기억에는 무엇이 있을지, 또 얼마나 다양한 색의 구슬을 가지고 있을지를 상상해본다. 라일리의 상상 친구였던 빙봉을 통해 우리의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기도 하며.. 그래도 <인사이드 아웃>의 메인 플롯이라 함은 역시 기쁨이와 슬픔이의 관계 변화가 아닐까? 라일리의 감정이 성장하고, 우리와 감정과의 관계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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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이 있기에 그림자가 있고, 그림자가 있기에 빛이 존재할 수 있다. 기쁨과 슬픔의 관계 또한 그러하다.' 감정에 있어서 우리가 깨달아야 할 중요한 의미다. 하나의 사건에는 기쁨과 슬픔의 감정이 함께할 수도 있으며 우리에게 기쁨보다 슬픔이가 더 중요할 때도 있다. 영화 속에서도 이러한 의미를 잘 전달하면서 마지막에 모든 감정이 함께하게 된다. 그 과정을 보여준 몇 장면을 소개하겠다.
부모님과 함께 식사를 하는 라일리, 라일리의 기분이 좋지 않아 보이자 부모님들의 머릿속, '감정 컨트롤 본부'도 활발하게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때의 모습을 보면 엄마의 머릿속에서는 슬픔이가 중심으로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슬픔이라는 감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미리 암시할 뿐만 아니라 감정들이 상의를 하는 모습들은 각각의 감정이 독립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려준다.
생각의 열차를 움직이게 하기 위해 라일리를 깨우려는 기쁨이와 슬픔이. 행복한 꿈을 통해 라일리를 깨우려는 기쁨이와 달리 반대로 슬픔이는 라일리를 무섭게 해야만 꿈에서 깰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엔 슬픔이의 생각이 옳았다는 걸 보여줌으로써 기쁜 감정만이 항상 정답은 아니라는 걸 영화 속에서 말해주고 있다.
영화의 마지막에서 기쁨이는 핵심 기억을 돌아보며 슬픔이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그리고 슬픔이를 통해 라일리가 가출하는 순간을 막으면서 이 사실을 직접 보여준다. 중요하지 않은 감정은 없다, 모든 감정은 함께한다. 우리 삶에서도 마찬가지다.
'감정 컨트롤 본부'를 우리 삶에 대입해볼 만하다. 우리도 질풍 노도의 시기에 감정과의 갈등을 이겨내며 라일리처럼 감정 컨트롤러를 업데이트할 것이다. 거기에 더 많은 성격 섬과 다채로운 추억 구슬을 만들어가며, 우리는 그렇게 성장한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내 머릿속에서,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의 머릿속에서 다섯 가지 감정 친구들은 계속 이야기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하지만 문득 이런 생각이 들만하다. <인사이드 아웃>에서 보여준 5가지 감정만이 아닌 더 많은 감정을 통해 '감정 컨트롤 본부'를 운영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