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감 Apr 30. 2020

공감의 '3번째' 영화 종합선물세트

2020 공감라이팅의 영화정산

3월에 본 영화 수는 총 8편! 추가로 다큐멘터리 1편을 보았고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를 3월부터 정주행하면서 오랜만에 드라마 한 편을 전부 보았다. 드라마는 영화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에 잘 보지 않았지만 <이태원 클라쓰>는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매력을 가졌다고 생각했기에 보았다. 후회 없는 선택이었다! 3월에는 영화를 보고 나서 글을 많이 쓰면서 브런치와 블로그에 꾸준히 기록했던 시간이었다. 나의 다른 브런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앨리스 실사판 시리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익숙한데, 거울나라의 앨리스는 뭐지? 알고 보니 둘 다 원작을 기반으로 한 영화였고 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영화 이후로 6년 만에 속편이 나왔다는 사실을 최근에 알았다. 게다가 모두 같은 배우들이 출연! 예전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재밌게 봤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이번 달에는 두 편의 영화를 연달아 보았다. 배우 미아 와시코브스키가 앨리스와 정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작품에서도 많이 나와줬으면 :D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그리고]

남들의 입에서 한 번쯤은 오르라 내리락하는 명작들,이라고 해서 봤는데 나랑은 영 안 맞았다. 청소년 관람불가의 정서에 영 맞지 않는 듯한 기분...? 충격적이었다. 특히나 올드보이가 난 이럴 줄 생각도 못했지..^__^ 15년 동안 군만두만 먹는 줄 알았는데 조금은 다른 전개와 주제가 충격 그 자체였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 아이덴티티가 무엇인지 두 영화만으로도 충분히 그려지는 기분이었다.



재밌었던 건 올드보이의 최민식, 유지태의 관계가 친절한 금자씨에서는 반대가 된다는 사실이다. 이 두 영화는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에 속하는데 두 배우 서로가 서로의 적이 되는 이 관계는 복수라는 장치를 위해 박찬욱 감독이 의도한 것일까?



[이터널 션샤인]

이터널 선샤인 또한 명작이라고 많이 불리는 영화, 소재는 신선하지만 이 소재는 영화의 메시지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선택한 장치가 아닐까 생각했다. 엄청 감동적이고 인상 깊게 보지는 않았지만 기억을 잃은 두 남녀가 다시 결국엔 다시 만나게 된다는? 운명 같은 사랑을 잘 그려내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1917]

원 테이크처럼 보이는 영화의 혁신은 전쟁을 소재로 한 이 영화와 조화를 이룬다.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데에 있어서도, 영화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각인시키는 데에도 모두 성공적이었다. 기생충과 함께 아카데미에서 마스터피스라고 불릴만했던 작품. 우리는 영화를 주마등처럼 기억하며 그들의 아픔을 경험하게 된다.



이전 03화 공감의 '2번째' 영화 종합선물세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