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제품이 미국에서, 아마존에서 잘 팔릴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고, 저 또한 궁금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나름 이 부분에 대해서 연구를 해봅니다.
미국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보다 국토도 월등히 넓고, 인구도 많은 만큼, 다양한 문화, 생활양식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한국에는 없는 다양한 제품들이 미국 시장으로, 아마존으로 몰려들고,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럼 거꾸로 생각해 보면, 한국에 없는 제품들이 미국에서 팔리고 있기에, 미국에 없는 제품들이 한국에서 유통되고 팔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미국에 없고 한국에만 있는 제품들인데, 미국 사람들이 그 물건을 필요로 한다면? 네, 맞습니다. 그 제품을 미국에서 판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몇 년 전 즘에 '킹덤'이라는 넷플릭스 제작 한국 드라마가 큰 인기를 누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해당 드라마에서 의녀로 등장한 주인공이 호미를 들고 다니며 '생사초'라는 풀을 찾는 내용들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호미!' 미국에는 없으나, 한국에는 있었고, 마당이 있는 집에 사는 미국인들에게 필요한, 그들이 조경 작업 시, 편리하게 여기게 된 도구! 호미가 한국에서 사용된긴 역사를 넘어 아마존에서 팔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호미가 다소 엉뚱한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되셨다면, 이 이야기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어느 순간부터, 얼굴에 여드름, 뾰루지가 나면, 환부에 여드름 패치를 붙이기 시작합니다. 패치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성분으로 상처를 보호하고, 상처 표면에 습윤한 환경을 만들어주어, 여드름 내부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제품입니다. 어느 날 한국에 온 재미교포가 한국에서는 일상적인 이 제품이, 미국에서는 흔하지 않다는 점을 착안하고, 이를 미국 시장에 맞게 새롭게 개발, 아마존에 론칭하여, 대박을 냅니다. 바로 그 이름 마이티 패치입니다.
이처럼, 미국 시장의 빽빽한 틈새에 맞는 한국 제품을 열쇠 삼아 찾아 넣어돌리게 되면, 드넓은 미국 시장이 열리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미국 시장을 주시하고, 미국 사람들이 불편해할 만한, 좋아할 만한, 필요해할 만한 부분들이 없는 지를 수시로 살펴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 업무에 매몰된 우리들은 이 부분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그러니, 관리자 분들께 서라도, 이 서칭 작업을 수시로 진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저 또한, 시간을 내어 규칙적으로, 시장을 들여다볼 예정입니다.
아마존의 'Move & Shake' 배너를 클릭해 보니, 소형 노래방 기계들이 많이 노출되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아마도 국토가 넓고, 주택들이 많고, 홈 파티 문화가 있는 미국의 경우, 노래방에 가는 것보다, 노래방 기계가 필요할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순간, 노래방 가면 노래방 사장님이 주셨던 마이크 씌우개를 팔면 어떨까 하고 검색을 해보니, 이미! 누군가들이 판매를 하고 있었네요... 언젠가는 꼭 찾아낼 겁니다. 미국 시장을 열어줄 황금열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