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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randmer Sep 26. 2021

비용이 줄어드는 사회 (4편)

추가적이 비용 투입 없이 무한한 재화의 생산


[ 글을 시작하기 전에 ]


비용을 줄이는 것에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최소한의 원자재와 노동력은 항상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어떤 것도 추가로 투입이 필요 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수익성은 무한대가 될 것입니다.


대동강 물을 팔겠다는 봉 김선달 같은 생각이 실제 비즈니스 모델로 탄생되고 서비스가 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이것을 가능하게 해 주었는지 나아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려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Ⅰ. 스트리밍 서비스


예전 동네마다 있었던 가게들 중에서 지금은 사라진 가게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만화방과 비디오 대여점, 오락실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이 세 가지 가게가 지금 그 수가 급격하게 줄어든 이유는 대체하는 서비스가 발생되었기 때문입니다.


만화방은 웹툰으로 대체되었고 비디오 대여점은 OTT (Over The Top Media Service)로 대체되었고 오락실은 모바일 게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세 개의 서비스의 공통점은 모두 스트리밍을 활용한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스트리밍이라는 단어의 뜻은 흘리다는 뜻으로 컴퓨터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자신이 보유한 단말기에서 인터넷과 접속해서 언제 어디에서나 원하는 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만화방에 가지 않아도 휴대폰이나 태블릿 PC를 활용해서 만화책을 볼 수 있으며 인터넷과 연결된 TV를 활용해서 비디어를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의 경우도 CD 같은 형태로 게임을 구입하지 않아도 인터넷에서 결재를 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서 콘텐츠 제작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시공간을 초월해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중앙 서버에 배급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저장해놓으면 소비자들이 선별적으로 자신들이 활용하고자 하는 시간대에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는 한 사람이 몇 번을 사용하더라도 변질이 되지 않습니다.


생산자의 입장에서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지 않으면서 동일한 서비스를 다수의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전과 동일한 목적의 산업이지만 비스니스 모델이 변경됨으로써 수익이 극대화된 사례 중의 하나가 스트리밍 서비스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Ⅱ. 지적 재산권 산업


스트리밍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서 무한한 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된 것이 지적 재산권 산업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PC의 구동 시스템인 윈도와 MS 오피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예전 윈도 3.0이나 윈도 98 같은 타이틀은 CD로 발매된 정품의 가격이 50만 원을 호가했습니다.


그렇지만 발매가 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복제품이 시장에 돌아다니게 되었고 제작사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권리가 보호되지 못했습니다.


기업이나 학교 관공서 같은 곳에서만 지적 재산권이 보호받을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 사용되는 PC에서는 관리가 불가능했습니다.


물론 복제된 타이틀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CD Key라는 것을 만들어서 박스에 별도로 붙여놓고 사용에 제한을 두었지만 그것도 시간이 지나면서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지적재산권의 보호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산업이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강력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었습니다.


윈도나 MS 오피스를 제공할 때에 인터넷에 접속해서 사용자가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을 별도로 생성해서 제한된 대수의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서 추가적인 사용을 원하게 될 경우 별로로 구입을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제작한 후에 관리하고 추가적인 사용이 발생할 때에 시장에서 정당한 비용을 지불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적재산권이 보호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뿐 만이 아닙니다. 인터넷을 활용해서 스트리밍 해서 서비스를 하게 되면서 추가 업데이트를 할 경우에도 예전에 비해서 쉽게 배급해 품질 관리에서도 효율성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특정 제품의 소프트웨어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타 사의 제품 사용으로 넘어가지 않게 하는 안전장치까지 만들게 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 창줄도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이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이끌어 냈고 관리가 가능해지면서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익성이 극대화된 것이 우리가 주목해야 할 또 한 가지의 사례입니다.


   Ⅲ. 자동화와 데이터화


제품을 만들면서 기계를 활용하고 기술력을 향상해서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더 적은 비용을 들여 생산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인 비용 없이도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할 수 있는 스트리밍 산업과 콘텐츠의 지적 재산권을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미래 산업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시대에 우리는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할까를 끝으로 이야기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두 가지 측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자동화와 데이터화입니다.


자동화는 기계를 활용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것들을 인간의 간섭이 없는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기계는 인간과 달리 24시간 내내 동일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품질의 저하나 노동력의 편차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우리 산업의 모든 부분이 자동화가 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자동화로 만드는 것보다 인간의 노동을 활용하는 것이 더 경쟁력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혹은 인간이 원하는 수준의 결과물을 아직 기계가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원하는 수준이 결과물을 만들면서도 인간의 노동력보다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는 자동화를 만들어낸다면 이는 엄청난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자동화를 통해서 생산력을 높여야 할 첫 번째 이유입니다.


자동화와 함께 우리가 사용하는 것들을 데이터로 관리될 수 있게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데이터로 관리가 된다는 것은 우리의 지식이 인터넷 공간에서 저장이 되고 활용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우리의 지식이 디지털로 전환되어서 데이터로 보관되고 사용되면 무한하게 재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데이터로 보관되어 다른 사람들과 인터넷을 통해서 나누게 된다면 이를 활용해서 지식의 가치를 인정받고 수익을 실현해 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가진 것들을 컴퓨터로 저장될 수 있게 많은 부분을 데이터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데이터화를 통해서 생산력을 높일 수 있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 글을 마치며 ]


인간은 도구를 발명하고 도구를 활용해서 편의성을 높이고 삶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발전된 삶의 질을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서 도구를 기계로 전환시켰고 기계를 활용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기계를 활용하는 기술력을 높이고 더 편하면서도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이것이 자동화 시스템으로 이어졌고 대량 생산으로 구체화되었습니다.


나아가 비용의 추가적인 투입 없이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상상했고 이는 경제의 패러다임을 소유에서 공유로 전환시켰습니다.


그리고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어지고 지적재산권의 보호까지도 맞물리면서 새로운 산업에 대한 상상이 점점 구체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를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인간의 상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만큼 기술은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상상을 하고 그것을 구체화시키는 것이 미래의 경쟁력인 듯합니다.


그리고 그 시초는 인간의 상상력 = 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편 : 시간이 갈수록 화폐의 가치는 떨어진다.

https://brunch.co.kr/@grandmer/268


2편 :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발생된 현상

https://brunch.co.kr/@grandmer/269


3편 : 생산성 향상을 통한 수익성 확대

https://brunch.co.kr/@grandmer/271


4편 : 추가적이 비용 투입 없이 무한한 재화의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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