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생이 Sep 22. 2023

번외 2) 어느 선생의 마지막 편지

아이들을 떠나보내며 내가 남겼던 글


아이들에게 많이 배운 1년이었다.


아이들과의 마지막 날, 연습장 종이를 찢어 휘갈겨 적었다.

한 명 한 명에게 고스란히 전하고 싶어, 복사해서 주었다.


25장의 마음이 만들어졌다.


우리는 꼭 같이 울었고, 웃었다.



사람은 사랑하는 것에 이름을 붙인다.

연인에게, 친구에게, 아끼는 물건에게 애칭을 붙인다.


'함성오사'는 함께 성장하는 5학년 4반, 작년 반 아이들에게 내가 붙인 이름이다.



함성오사에게   


-나의 감정을 알고 나를 사랑하는 어린이   

-타인과 평화로운 관계를 맺는 어린이   

-배움의 맛을 알고 즐기는 어린이   


나는 글 한자 덜 가르친 것이 있더라도 한 점 부끄러움 없으며,

위 세 가지 나의 목표에 우리 함성오사가 어느 하나 누구도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한단다.


1년 동안 배운 것이 이것이라면, 부족한 선생보다 더 훌륭한 학생이 되어

더 넓고 멋진 세상에서 이 부족한 선생의 몫을 여러분들이 채워줄 것임을 이제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가끔은 모진 말도 하고 듣기 싫은 잔소리도 하였으나,

1년 간 같이 키운다는 마음으로 너희들을 '잘 돌보겠느라' 부모님들과 약속한 것이 있어 그랬음을 이해해주길 바란다.


나의 자랑스러운 함성오사들아.

'용서'와 '이해'와 '책임'을 우리반의 미덕으로 뿐아준 학생들은 여러분들이 처음이었단다.

앞으로로 이 세가지 미덕에 부끄럼 없이 살길 바란다.


여러분은 이미 그렇게 살아왔고,

잠시 힘든 일 있어 흔들리더라도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우리의 1년 동안 많이 느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단체 톡방 문제가 있었을 때도,

단열이 잘 되는 집을 만들다가도,

수학을 모르겠는 때에도,

발표가 만족스럽지 않았어도,

하다못해 놀이를 하다가 싸웠을 때에도,

우리는 해결책을 찾았단다.


늘 그랬듯이 우리는 서로에게 기댔고,

잘 못한 게 있으면 피드백을 받아 반영하면 된다는 믿음이 생긴 것이란다.


인생에서도 늘 마찬가지다.

지나고보면 어찌됐든 잊혀진단다. 좋은 것도 , 나쁜 것도.

그러니 고마울 땐 고맙다고, 힘들 땐 힘들다고 그때 그때 표현하고 스스로를 알아주길 바란다.


‘지난 것’들이 되도록, 꼭 살아내보길 바란다.

아무리 힘들다고 느껴지더라도 말이야.  


'지난 것'이 되었는데도 영 힘들어 내가 원망스러운 일 있거든, 나를 찾아오렴.  

개인 상담할 때 처럼, 나는 들어줄 것이며, 함께 방법을 찾을 것이란다.

맛있는 밥과, 원한다면 그때는 어쩌면 술을 사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구나.


그러면 또 다시 알게될지 모르지,

문제는 그 문제 자체가 아니라, ‘내 마음’ 이라는 것을.

모든 것이 우리의 마음에 있단다.


내가 1년 동안 가르친 것은 이것이 다다.

너무나 부족한 이 선생은 여러분들 덕에 1년을 버텼다.

개인적인 목표로 인해서, 건강 관리 소홀로 인해서 등등 변명은 많았으나,

그때마다 항상 여러분들은 나의 곁에 있어주었어. 정말 고맙다.


여러분에게 많이 배웠다. 그리고 또 고맙다. 부족해서 미안하다.

부디 선생의 부족했던 나날들을 여러분의 멋진 모습으로 잘 채워주길 바란다.

함성오사, 사랑한다.


- 2022년 12월 27일 선생이-




이전 07화 04. 한국인이 마지막 한 조각을 남기는 이유(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