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쓰 Jan 09. 2024

언젠가는 용기를 낼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고 있나요?

네루다의 우편배달부

21쪽

마리오는 그 순간부터 그날이 다하도록, 언젠가는 용기를 낼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고 '일상 송가'를 들고 다녔다.


나의 질문과 대답

언젠가는 용기를 낼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품고 있나요?


질문은 방향을 알려줍니다.

질문을 따라 차분하게 따라가다 보면 내 안에 해답이 있었음을 찾아냅니다.


용기가 나에게 도움을 주었던 경험이 있나요?

그 일로 나는 어떤 다짐을 하게 되었나요?

용기가 없어 난처했던 순간은요?

그 일을 잘 해결하면서 오히려 역전의 순간이 되었던 경험이 있나요?


내가 가장 용기를 내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가요?

그 일을 잘 해내기 위해서 내가 도전해보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지금 당장 내가 해볼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용기 있게 도전한 일이 이루어졌을 때, 나는 나에게 어떤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나는 어떤 사람이 되길 바라나요?


질문을 떠올리며 나에게 친절한 말을 건넵니다.

섣불리 해결 방법을 찾으려 하기보다 차분하게 질문에 머무는 나를 바라봅니다.

침묵을 견디는 것도 나의 용기 있는 행동임을 알아차립니다.


용기를 낼 수 있으리라는 희망은 어쩌면 지금부터 시작할 수 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무엇을 할지 고민하는 내가 보이고요.

고마운 순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알아차림, 그러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