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진 Nov 17. 2023

글쓰기의 추억(2)

오래전 어느 신문사가 온라인상에서 운영하던 블로그에 글을 쓰던 시간이 있었다. 얼마의 시간이 흘렀을까. 나의 글에 애정을 가져주시던, 내가 애정하던 글의 블로거 두 분과 오프 만남을 가지게 되었다.       


글로 한 공간에서 같이 생활하던 사람이 어떤 사람일지 궁금증이 이는 건 자연스러운 일 일 것이다. 거의 매일 글로나마 서로 안부를 챙기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자연스레 궁금증이 일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만남에는 어떤 계기가 있기 마련이다. 서로의 글을 읽어주던 블로거 중 한 분이 미국으로 떠나게 되어 그전에 한 번 만나기로 한 것이었다.      


이후 두어 차례 서로의 생활공간을 스치면서 만났다. 이런저런 이유(거기에는 2012년 내가 한국을 떠난 것도 있을 것이다)로 더 이상 연이 이어지지 않은 채 오랜 시간이 흘러 지금에 이르렀다.     


그때의 오프 만남과 관련하여 남은 기억은 서로의 글에 대한 신뢰가 있어서인지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만남 자체가 좋았다는 것이다. 스치듯 만나 차 한잔, 밥 한 끼가 전부였지만 말이다.     


글로 이미 많은 말을 했기에 많은 말 할 것도 없고, 많은 말 하지 않아도 만남이 편했던 것 같다. 글로 한 많은 말들로 어느 정도 서로를 알고 있어서일 수도 있고, 그분들의 성향 때문일 수도 있고,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 때문일 수도 있었겠다.     


두 분이 주로 쓰는 글의 성격은 달랐다. 한 분은 소설을, 한 분은 사회현상들에 대한 비평을 쓰셨다. 그럼에도 두 분 글에는 세상에 대한 예리한 통찰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그 통찰이 칼날 같아서 그들의 글을 좋아하는 이들이 많았다.     


소설을 쓰시던 분은 송해 씨가 진행하던 ‘전국노래자랑’을 좋아하셨다. 웃고 떠들고 울고. 여러 인간 군상들의 모습이 사람 사는 세상 같다며 좋아하셨다. ‘자신에게 불리한 게 진실’이라는 말씀도 남겨주셨다. 그처럼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질 수 있다면 진실 여부를 물을 것도, 물어야 할 일도 없을 것 같다.     


<글쓰기의 추억>이란 글을 쓰고 나서 나에게 글쓰기의 스승이자 벗이기도 했던 두 분이 떠올랐다. 소설로 등단을 하셨는지, 아직 미국에 계시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4개월에 가까워지고 있는 브런치스토리에서 작가님들과 글로 만나면서 어떤 분 일지 궁금한, 조금씩 글에 대한 신뢰가 쌓이는 브런치 작가님들이 늘어가고 있기도 하다.     



2023. 11. 17.



12화 글쓰기의 추억 (brunch.co.kr)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기다릴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