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꼭 알아야 할 습관의 모든 것(3/4)

#3부: 매일 조금씩 올바르게, 올바른 습관 전략을 찾아서(1회)

by 이범용의 습관홈트

지금까지 1부(당신이 습관에 실패하는 근본적인 이유)와 2부(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에서는 습관을 바꾸기가 어려운 2가지 이유 중 첫 번째 이유인, ‘변화시키고자 하는 대상이 잘못되었다’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3부에서는 두 번째 이유인, ‘변화의 방식이 잘못되었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부에서는 아래의 질문으로 마무리를 했었다. “매일 100% 습관에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은 없나요?”




여러분은 아마 지금까지 한두 번은 새해 결심을 하고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본 경험이 있으실 거라 생각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보통 사람들은 작심삼일이라는 함정에 빠져서 새해 결심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왜 그럴까? 예를 하나 들어 보면, 만약 여러분이 새해 결심으로 '100Kg이 넘는 커다란 돌덩어리를 우측으로 1m만큼 옮겨 놓기'로 정했다고 가정해 보자.


제일 먼저 우리가 하는 행동은 맨손으로 돌을 잡고 들어 보려고 시도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 몸보다 무거운 돌덩어리를 옮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때 우리는 '내가 실력이 부족하구나. 열심히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자~!!'라고 생각을 하게 된다. 즉, 100Kg이 넘는 돌덩어리를 옮기지 못하는 이유를 우리 자신의 능력 부족이라고 말하며 스스로를 탓하게 된다. 뭐 나도 그중 한 명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우리의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단지 잘못된 방법을 선택한 것뿐이다. 만약 우리가 돌을 들어 올리기 위하여 지렛대를 사용했다면 보다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을 것이다. '좋은 습관 만들기'도 마찬가지다.


나에게 딱 맞고 어울리는 옷이 있듯이, 나에게 딱 맞는 습관은 따로 있다. 굳이 화려하고 커다란 다른 사람의 목표와 습관을 내 것 인 냥 따라 하는 우를 반복할 필요는 없다. 습관도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면 쉽게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습관도 올바른 전략이 필요하다.


습관홈트 프로그램은 검증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보통 사람들이 습관을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습관 실천 프로그램이다. 벌써 3년 동안 대한민국 보통 사람들 300명 이상이 습관홈트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매일, 조금씩, 올바르게

습관홈트 프로그램의 작은 습관 실천 전략은 ‘매일, 조금씩, 올바르게’다. 매일은 하루도 빠짐없이 실천하라는 의미고, 조금씩은 하루 10분 안에 습관 3개를 실천할 수 있을 만큼 습관 목록을 작게 설정하여 조금씩 실천하라는 의미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르게’다. 아무리 매일 조금씩 습관을 실천한다고 해서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거나 우리가 되고자 하는 사람으로 변할 수 없다. 조준하지 않고 쏘아대는 화살은 과녁을 빗나갈 수밖에 없다. 우리의 전략과 실행이 올바른 방향으로 향할 때만 우리가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올바르게’ 실천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것만 기억하면 된다.


S.W.A.P 기법.


<습관홈트 프로그램>의 차별화된 '습관 실천 Tool(도구)'인 S.W.A.P 기법은 여러분이 쉽게 좋은 습관을 만들도록 올바른 전략을 제시하는 강력한 도구다.


S는 Select의 약자로 ‘습관을 엄선하라’는 의미다.

W는 Write의 약자로 ‘습관 실천한 결과를 기록하라’는 뜻이다.

A는 Appraise의 약자로 ‘기록한 것을 평가하라’는 의미다.

P는 Payback의 약자로 ‘수고한 나에게 보상하라’는 뜻이다.


지금부터 S.W.A.P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다만, 습관을 실천하는 실행력에 대한 중요한 내용이다 보니 내용이 길어져서 몇 번에 걸쳐 나누어 설명해야 하는 점을 너그러이 양해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현타, 그럼에도 다시 시작할 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