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칼럼에서는 웹소설을 크게 나누어 남성향과 여성향으로 구분했고, 남성향 웹소설을 데뷔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였다. 이어서 여성향 웹소설로 데뷔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자.
여성향 장르에는 로맨스판타지, 로맨스, BL, GL 등이 있다고 수업을 하는데, 각각 장르의 추천 데뷔 루트는 다음과 같다. (당연히, 이런 장르를 여성만 읽는 것은 아니다. 편의적 구분이다.)
(1) 로맨스판타지 : 흔히 로판이라고 말한다(이하 로판).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에서 강세인 장르다. 로판이라는 장르의 생성에 대해서는 조아라가, 유료화 부흥에 대해서는 카카오페이지가 기여하였다.
(1-1) 전연령 로맨스판타지 : 전연령에서의 로판은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에서 강세인 장르다. 신인의 경우, 조아라에서 20편가량의 소설을 연재하여 투데이베스트에 진입하고, 출판사와 계약한다. 그 외의 방법으로 좋은 프로모션을 받을 일은 없다. 많은 로판 지망의 수강생이 20편가량의 소설 작성을 힘들어 하지만 겪어야 할 구간이다. 투데이베스트에 잘 진입하는 방법으로는 좋은 글을 쓰기, 그리고 약간의 (사실은 많은) 잡다한 사이트 팁이 있다.
(1-2) 19금 로맨스판타지 : 19금에서의 로판은 리디북스가 강세다. 사실 모든 19금은 리디북스의 손아귀에 있다. 리디북스를 주력하는 19금 출판사를 찾아 투고하여 계약하면 된다.
(2) 로맨스 :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에서 강세. 로판과 달리 무료연재할 필요가 크지 않다. 10편가량의 분량을 쌓아 적당한 출판사에 투고하면 된다. 수강생의 경우 소설에 맞는 출판사 리스트를 뽑아 주지만, 그냥 수많은 출판사에 투고한 뒤에 작가 카페에 가서 합격한 출판사를 알려주면 좋은 작가 분들이 정해줄 것이다.
(3) BL : 리디북스에서 강한 장르다. 많은 BL러들이 리디북스에 서식한다. 데뷔 방법은 로판 신인과 비슷한 결이다. 좋은 글을 조아라에 들고 가 여러 팁을 병행하여 투데이베스트에 진입하고, 출판사의 컨택 중에서 선택한다.
(4) GL : 시장이 크지 않다. 독자가 곧 작가요, 작가가 곧 독자이니. 자급자족까지 해야 하는 특별한 생태계다. GL의 경우, 관련 정보를 알아가거나 데뷔 방법을 공부할 필요가 없다. GL를 좋아하면, 조건으로 충분하다. 사이트는 포스타입 등.
모두 이런 결론이 나오게 된 데에는 이유가 다양한데, 작가마다 호불호나 의견이 갈릴 내용은 제외하고 필요한 결론만 간단하게 작성해 보았다. 내게 수업을 들으러 온 수강생 중 60% 이상이 여성이라, 위의 방식으로 데뷔 루트를 설계하고 수업을 진행한다.
마치며
웹소설로 데뷔하는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10년 전 웹소설 시장은 작가 공급이 적어 데뷔 방법을 특별히 고려하지 않아도 되었지만, 오늘날 작가 공급이 수요 공급을 초과하여 약간의 탐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본인의 작품만 재밌다면 뭔들, 이런 갖가지 팁은 아무 소용도 없다. 너무 머리 싸매지 말고 우선 써서, 업로드하거나 투고하여 첫 발을 내디뎌보자.
작가들 모두 파이팅.
웹소설 작가. 월요일마다 소규모 웹소설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blog.naver.com/class_webnovel). 협업, 강의, 심사 등 glegoo99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