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시영 Oct 15. 2024

현재와 소원해져서

과거를 탐구하는 힘

616. 현재와 소원해져서-자신의 시대에서 한 번쯤 심각할 정도로 소원해져서 그 시대의 바닷가에서 과거의 세계관들의 대양으로 밀려가보는 것에는 커다란 장점들이 있다. 거기에서 해안 쪽을 바라보면서 사람들은 아마 처음으로 그 전체적인 모습을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가 다시 해안에 다가가면 그곳을 한 번도 떠난 적이 없는 사람들보다 그 해안을 훨씬 전체적으로 잘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I』,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책세상, 2019. p.432)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과거를 탐구하는 것은 삶의 지혜를 얻는 길이다. 고고학자가 옛 유적을 발굴하며 과거 문명의 흔적을 찾아내듯, 우리는 과거의 경험이나 역사 속 인물들의 삶을 통해 삶의 다양한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과거의 성공적인 경험이나 다른 사람들의 지혜를 빌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마치 어둠 속에서 작은 불씨를 찾는 것과 같다.

책 읽기는 과거를 탐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우리를 다양한 시대와 문화 속으로 안내한다. 책을 통해 우리는 역사 속 인물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다양한 사상과 가치관에 접할 수 있다. 마치 시간 여행을 하듯, 책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과 생각을 제공하며, 삶의 지혜를 키워준다.

과거의 실패와 성공은 모두 미래를 위한 소중한 자산이다. 과거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되돌아보면서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험으로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