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준거집단이 나를 성공하게 한다.

by 강경희

준거집단(準據集團, reference group)은

한 개인이 자신의 신념·태도·가치 및 행동방향을 결정하는 데 준거기준으로 삼고 있는 사회집단이다.

한마디로 내가 속한 관계집단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자신이 누구와 함께 지내는가가 자신의 인생가치가 결정되고 행동이 방향이 결정에 영향을 지대하게 받는다는 사회학적 관점이다. 이 관점에 동의한다.


우연히 유튜브 월급쟁이부자들 TV 영상에서 작가이면서 유튜버인 김작가가 나오는 영상을 보게 되었다.

평범한 직장인에서 지금은 155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 김작가가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과 성공한 후 깨닫게 된 이야기를 30분에 걸쳐서 인터뷰한 내용이었다. 한마디로 부러웠다. 나도 김작가와 비슷하게 유튜브를 시작했는데 김작가는 나와는 비교가 안 되는 사람이 되어있다.

지금의 알을 깨고 나올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리고 더 나은 성장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고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하루빨리 부자의 대열에 올라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본인이 경험해 보니 제일 중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강조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지금 현재 유명 유튜버들과 교류하며 경제 전문가들을 인터뷰하면서 맺어놓은 인맥을 통해서 더 부유한 사람들의 집단에 들어가 보니 세상을 보는 관점이 달라진다고도 했다. 주차를 하는 시간도, 길거리에서 택시를 잡으며 시간을 허비하는 것도 모두 돈을 낭비하는 일임을 알게 되었다는 경험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남에게 도움을 받고 더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라는 것도 알려줬다.


'타산지석(他山之石)'이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났다. 남의 단점을 보고 나의 인격수양에 도움을 받는다는 뜻인데, 나는 이와 반대로 영상을 보는 내내 김작가의 장점을 보고 나의 단점을 들여다보는 시간이었다.

아직도 알을 깨지 못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했다.

나는 이래서 안 되고 저래서 안 되는 핑계만 찾고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솔직하게 아직 확실하게 알을 깨지 못했다. 지금 현재 하고 있는 일에서 고정 수입을 창출해서 그 수입을 활용해 더 나은 부를 창출해야 하는데 까마득하다.

혼자의 힘으로는 안된다는 결론이 섰다. 나의 준거집단을 점검해야 한다. 내가 속해있는 준거집단이 과연 나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는가? 매일 보고 듣는 것을 동기부여 영상과 글로 도배를 했다. 확실하게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런 생활 루틴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함께 하니까 실천하기가 수월하다.

마음을 다 잡고 하나하나 실천하고 있다.

설 연휴에 밀린 가계부 정리를 하며 2022년 소득, 지출 현황을 모두 정리했다. 그리고 2023년 목표금액을 정하고 나니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가 바로 정해졌다. 해야 할 일들의 구체적 계획을 세웠고, 매일 해야 하는 일의 양을 세세하게 정리했다. 그리고 새벽기상으로 하루를 시작해서 밤에 잠자리에 누울 때까지 하루를 3 등분해서 집중하며 현재 1월을 살고 있다.


내가 해야 할 일과 남에게 맡기고 나는 더 생산적인 일을 해서 더 소득을 높이는 일이 무엇인지 더 집중해서 생각해보고 있다. 직업이 여러 개를 가지고 있는 나는 욕심쟁이다. 모두 잘해서 높은 성과를 내고 싶다. 아직은 그만 그만한 성과이지만 반드시 공부해서 더 나은 삶을 살고 더 행복하게 살 것이다. 지금 하는 이런 힘든 여정은 내가 성공한 후의 아름다운 성공여정이라는 것을 나는 믿는다. 힘든 과정이 힘들게 느껴지지 않는다. 행운의 물결이 들어오고 있음이 느껴진다. 지금 더 노를 저어 야할 때이다. 나와 함께 노를 저어 가는 소중한 주위사람들에게 새삼 더 감사한 오늘이다.

내 목표의 눈높이를 한 단계 더 높여서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들을 보고 배우며 그들과 같은 목표를 세워간다. 책에서 만나는 성공한 사람들과 유튜브 영상에서 만나는 멋진 사람들이 내가 닮고 싶은 나의 준거집단이다.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의 강의 영상이 마음에 오랫동안 남아있다.

당신이 45세 시작해서 11년 만에 세계부자대열에 들어간 성공이유는 단 하루도 그냥 살지 않았다고 고백한다.

무덤에 들어가지 전까지는 실패라는 단어는 없다. 아직 성공하지 않은 것뿐이라고 한다. 불가능은 없고 어려운 것은 자고 일어나서 다시 하면 된다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강의 영상이었다.

성공하고 싶다면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사람이 되라고도 했다. 미안함과 고마움을 아는 사람이 성공한다.

성공한 사람은 역시 마인드가 다르다. 귀를 열고 눈을 크게 뜨고 나의 준거집단을 다시 재정비해본다.



40대 중반을 넘어서 곧 50이 됩니다.

하루하루가 소중합니다.

사는 이야기를 통해서 나를 돌아보는 이야기를 글로 기록합니다.

중년을 위한 자기 계발서를 꿈꿉니다.


keyword
이전 02화불행한 인간과 행복한 인간이 신을 대하는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