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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코칭공학자 이한주 Aug 27. 2024

여름엔 추리 소설

홍학의 자리

책을 읽다 보면 흥미진진해서 눈앞에서 마치 실제로 사건을 보는 것 같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최근에 읽은 '홍학의 자리'가 그랬다. 문장이 상상이 되어 시신경을 자극한다. 

'이 이야기는 나중에 영화로 만들면 재밌겠다'라고 생각하며 나름대로 출연자들을 캐스팅해 본다. 남주는 누구, 여주는 누구... 그러면 이야기는 더 생생해진다. 


추리 소설의 백미는 뭐니 뭐니 해도 반전이다. 책의 남은 쪽 수가 줄어들수록 작가가 뿌려놓은 떡밥들을 어떻게 회수할지, 어떤 반전이 일어날지 기대 반, 걱정 반이다.  

홍학의 자리는 막판에 반전의 반전으로 독자의 뒤통수를 후려친다. 그제야 알게 된다. 또 속았구나. 한편으로 아쉽다. 이 소설은 영화로는 못 만드네.  나의 캐스팅은 헛발질이었다. 


'홍학의 자리'가 이야기를 마무리한 방식은 몇 년 전 읽은 일본 추리소설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와 상당히 유사하다. 이 책은 제목부터가 사기였다. 한참 재밌게 읽다가 나의 모든 상상이 산산이 부서지는 경험을 했다. 추리소설이 작가와 독자의 한 판 승부라면 작가의 승리다. 


확실히 활자는 영상보다 감상자의 해석이 개입할 여지가 훨씬 많다. 그게 매력이다. 

아직 더위가 남았다. 여름의 마지막에 넷플릭스보다 재밌는 추리 소설을 읽으며 보내는 것도 괜찮겠다.


#홍학의자리 #정해연 #스포없음 #추리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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