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서율 Sep 25. 2024

표현잡지 4. 압구정, 우정이라는 상처(2)

표현하고 싶어?


이 시대 젊은이들은 "청춘"이라는 말이 적용될 만큼 아름다운 인생을 살기 어렵다.

-이창동 감독, 버닝-


결코, 아름답지 않은 청춘들의 이야기 

“표현잡지"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한가득 모아 표현잡지에 넣고 싶어.


나 한여름,

사실 진짜 생각해 보면 나라는 사람이 결핍이 있을까?

상처가 있을까?

상처나 결핍도 뭔가 대단한 사람들의 전유물 같아.

난 사실 진짜 평범하고 평범한 애거든


아니면 말이야.

너무 바쁜 일상 속에 묻혀 상처 난 지도 아픈지도 모르고 다시 일어서서 다시 뛰어노는 어린아이처럼 살았는 지도 몰라.


*소설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 설정은 가상입니다.

등장인물 : 1인칭 화자 - 한여름, 97년생, 서울 4년제 대학졸업, 대학원생, 서울 거주, 작가 지망생, 자유로운 여행가, N잡러, 하기 싫은 일도 잘하는 사람, 예술 결핍러, 외톨이, INTP, 예술가병

최재림- 96년생, 뉴욕 거주, 가수지망생, H엔터테인먼트 연습생, N잡러, 한여름의 초등학교 동창, 13살에 뉴욕으로 이민함, 발라드와 힙합을 넘나 든다. 제2의 박재범이 목표, 예술가병

 멜론머스크-한여름의 내적 친구, 마음속 AI

조감독-한여름의 정신적 조언자, 칸영화제 최우수감독상 수상자, 세계적인 감독, 카페친구

 그 외 정보 없음, 찐 예술가

강은지-한여름의 대학원 친구, 20대 초반에 결혼함, 연년생 엄마, 생활력 강함, 한여름에게 현실적 조언  

좌우명 : '예술이 밥 먹여주니?'

대학원 교수님- 00여 대의 유일한 남자교수님, 하버드출신, 교수님 수업을 듣는 이유 : 성적을 잘 줘서!

은수-걸그룹 5년 차 연습생, 2001년생, 대학후배

구유미-5인조 걸그룹 Jin의 멤버

압구정, 우정의 상처

9월의 압구정 골목길


구유미가 술집에서 일을 하건, 어떤 아이건 그런 건 중요하지 않다.

다만, 그 아이의 손목에 그어진  어제 그은 것 같은 선명한 선을 보며 심경적으로 괴로웠다.


몸은 아파도 정신이 망가지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친구의 마음속 상처, 그리고 그 깊은 우리들의 상처들은 그렇게 하나씩 찢겨나갔다.


멀쩡하게 걸그룹 하던 애가 왜 그런 일을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가지만 그 사정까지 내가 다 이해 못 할 것 같아 물어보지도 않았다.


압구정 골목길은 복잡하다. 내 마음처럼..

경적도 사람들 웃음소리도 모두 무음처리된다.

내 마음속은 여러 가지 도덕적, 내적 갈등들이 나에게 혼돈을 주었다.


구유미도 내가 피하는 모습에서 더 이상 나에게 연락하지 않았다.

3개월쯤 보낸 셀카 카톡들도 모두 삭제했다.


단지, 친구가 술집에 다닌다고 관계를 정리하려는 나 자신에게 여러 가지 의문들이 들었다.


나름 구유미도 열심히 살아보려는 걸까? 아니, 하필 그런 일일까?

이 세상이 이상한 건지 내가 이상한 건지 도무지 모르겠다.


다만, 그 아이가 잘 살았으면 한다.

정신적으로 건강했으면 좋겠다.


구유미와의 작별 인사 후, 나는 그렇게 압구정을 걷는다. 아무렇지 않은 것처럼


우리의 청춘은 아무렇지 않은 척 배우처럼,

매일 연기하는 것이다.

그것만이 우리들의 표현방식이다.


압구정에는 멀쩡한 척 연기하는 청춘이 가득했다.

마치 커다란 연극무대 같았다.






때론, 세상이 우릴 속인다. 거짓말 보다 더 거짓말 같다.

예술가를 꿈꾸는 청춘들은 현실의 유리벽에 마주한다.


표현잡지는 작가가 겪은 실화를 모티브로 합니다

상호명이나 등장인물은 모두 가상입니다.

이전 09화 표현잡지 4. 압구정, 우정이라는  상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