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빈 Jun 12. 2024

[우울증 극복 D-22] 3. 사주팔자와 자유의지


D-22 -주변에 휘둘리지 않기

-사주팔자와 자유의지


사주를 보러 철학관을 전전하던 때였다.

'사람들은 사주팔자에 있는 숙제를 받아 들고 세상에 태어났나?' 어찌나 척척 맞아떨어지는지 소름이 끼쳤다. 안 좋은 것들은 특히나 그랬다. 그런데 좋은 건 또 그렇게 정확히 맞지 않는 것 같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주에 있는 대로 살아가는 것 같았고, 나 또한 나의 사주에 적힌 대로 비슷하게 살고 있었다.

그렇다면 ‘산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살아야 하는 의미를 찾고 있던 나에게는 김 빠지는 이야기들뿐이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이 사실이 나의 우울증에 불을 지폈던 것 같다.

사는 의미를 찾아야 한다는 나의 개똥철학에 ‘산다는 건 건 정해진 시나리오로 지속할 의미가 없음’으로 결론 내리려던 참이었다.


삶에 희망 찾기를 포기했던 어느 날 ‘자유의지’라는 말을 알게 되었다. 그 후로 보란 듯이 ‘자유의지’라는 말이 들리고 단어가 보이기 시작했다.


‘자유의지’는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스스로 조절, 통제할 수 있는 힘, 능력 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는 뜻이다. 맞는 말인 것 같았지만, ‘사람들은 사주대로 사는 영화 매트릭스의 거미줄 같은 시스템 안에 갇혀 있다면 자유의지가 무슨 의미가 있나?‘라는 의문이 들었다. 많은 책을 읽고 내가 결론 내린 ’ 자유의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 긍정적으로 선택하기‘였다.


신이 모든 피조물 중에 인간에게만 허락해 준 건 ‘자유의지’다. 우리는 각자의 사주대로 상황을 겪게 되어있으나, 그 상황의 결과는 개인의 ‘자유의지’로 다르게 끝을 맺는다. 혹독하게 겪은 삶의 시련을 운이 없음으로 결론 내릴 것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하나를 배웠다고 결정 내릴지는 개인의 ‘자유의지’에 달린 것이다.


말장난 같기도 한 ‘긍정적 선택’의 결과는 이랬다.

나는 무엇이든 나만의 방식으로 찾아가기를 좋아한다. 공황장애로 인한 호흡곤란도 약을 복용하지 않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싶었다. 내가 찾아본 정보들은 약의 작용, 부작용에 맞춰져 있었고 약 복용이 아닌 다른 정보를 찾을 수가 없었다. 병원과 약 광고들로 개인의 목소리는 찾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나의 ‘자유의지’는 약을 복용하지 않고 공황장애를 극복해 보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내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면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줘야지! 그 마음 하나로 시작된 이야기다.


어느 날 성당 앞마당으로 찾아온 셀름 그륀 신부님의 책 ⟪삶을 놓치지 마라⟫에서 내가 향해야 할 이정표를 찾을 수 있었다. 신부님은 현대인들에게 만연한 약물 뒤로 숨지 말고 인생과 마주할 용기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우울증은 창작의 재능이 된다는 말 또한 반갑게 맞아들였다.


내성이 생긴 약을 바꿔가며 장기 복용하는 주변에 많은 친구들에게 다른 방법이 있다는 걸 알려 주고 싶었다. 하루는 기분이 방방 떠있고 하루는 늘어져 무기력해 있는 친구들의 모습이, 내 모습이 될까 무섭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했다.


나의 사주는 신경 정신병을 앓는 것이었고, 나의 ‘자유 의지’는 약물 없이 뿌리 깊었던 우울증과 공황장애를 이겨낸 이야기를,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기로 결정했다.

긴 시간의 테스트였고 살아서 다녀온 지옥이었다.

결론 내리기 쉽지 않았지만 이 부정적인 상황이 나에게 행복을 알게 해주려 한 교훈이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그러면 같은 주파수에 공명하는 에너지의 법칙에 따라, 가슴은 또 다른 행복한 일을 찾아 움직일 것을 안다. 이것이 내가 깨달은 ‘자유의지’의 작동 방법이다.





삶을 놓치지 마라 / 안젤름 그륀


이전 17화 [우울증 극복 D-22] 2.혼자,직관을 키우는 시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