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 Jun 05. 2024

왼손 발이 준 선물

7화: 임시직에서 정규직으로


내가 무슨 일을 할까? 기대하는 마음으로 시작한 출근날 아침


나의 업무 인수인계는 단 5분 만에 끝났고 바로 실전에 투입되어 근무를 시작하게 되었다. 무슨 회사가 인수인계도 없이 일을 하지? 황당하고 이해가 가지 않은 환경과 분위기였지만 이 분위기에 적응할 수밖에 없었고  내게 주어진 업무에 대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나만의 업무 스타일을 만들어 갔었다.  내가 필요했던 자리는 행정업무였는데 일하면서 힘들었던 것은  사무실 입구에서부터 느껴지는 답답함과 무게감이 내 가슴을 압박하며 조여 오는 듯했다.  내가 비록 어린 시절은 갇혀있는 삶이었다 하더라도 날개를 펴고 싶었는데. 어쩐지 그런 분위기는 영 아닌 것 같았다. 하지만 나에게 그 분위기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고 여기는 잠시 스쳐 지나가는 곳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답답함을 이겨낼 수 있었다.  임시직으로 들어온 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정규직들에게 하대와 차별을 받기 시작했다. 아래위로 훑어보는 눈빛, 표정 대화와 말투는 모욕감을 느꼈고 일을 하면서 무시하는 태도는 내 마음의 비수를 꽂았다.

 

 

나에게 그런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처음 이곳에 입사하면서  좋은 장점들을 생각을 하며 긍정적으로 생활을 하였고  시간이 지날수록  업무도 재미있었다.  또  돈을 벌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생기게 되니 돈을 버는 즐거움도 느끼기 시작했다. 한 가지 아쉬웠던 것은 일하고  집에 왔을 때 지쳐서 공부할 시간이 없고 늦게 끝날 때가 많았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나에게 2년에 직장 생활은 힘들었어도 안정된 삶과 풍요로움을 주었다.  하지만 내 옷에 맞지 않은 듯 어딘가 모르게 불편한 기분이 들었고 정상적인 사람들 속에서  나 홀로 소속되지 못하고 혼자 있는 것 같았다. 업무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가식적인 웃음, 친해질 만하면 퇴사하는 동료들과의 관계들은  마음의 허전함만 키워갔다. 그래도 난 외롭지 않았다. 내 마음속에 품었던 내 목표가 있었기에 나는 견딜 수 있었다.


     "이제  곧 퇴사할 거야..



마음속으로 결심하며  나는  팀장님께 면담을 요청드렸었다.


         



   (사무실에 들어가)


      지은 : 팀장님. 잠시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팀장님: 그래? 어디 조용한 대로 갈까??


       (회의실로 자리를 옮겨)


                        

        팀장님: 자리에 앉으렴


         지은: 저 이제 그만두겠습니다....


        팀장님: 이유가 뭐지?


그렇게 나에게 물었던 팀장님의 질문에 답을 하며 놔주실 거라 생각했던 팀장님의 답은 예상과 다르게 반응하셨다.


오히려  퇴사하려고 했던  나의 마음에 정규직 제안을 하시며 내가 이곳에서 더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셨다.   그 팀장님은 그때는 몰랐지만 나에게 아버지 같은 분이셨다.


일할 때 냉정하셨지만 나의 아픈 몸을 많이 배려해 주셔서  부탁드리지 않은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힘써 주셨을 뿐만 아니라   회식자리에서  술자리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던 분이시다. 또 초창기 업무 실수가 많았던 나에게 힘을 주셨고 그분을 통해서  업무를 많이  배웠었다.  그래서 일하면서 고립감이 느껴질 때 팀장님이 계셔서 버틸 수 있었다.​ 나는 그 제안을 받고 고민이 되었다. 왜냐하면 일을 하게 되니 돈을 벌고 싶은 욕심도 생겼고  불안한 미래로 갈등이 있었던 순간 정규직 제안이 나를 끌리게 한 조건이었다..


그런 고민을 하고 있을 때쯤 뜻하지 않은 곳으로 ​ 팀장님이 발령을 내리고 나에게 다가와서 나에게 말을 건네었다.


      지은 씨 앞으로 여기서 일 하게 될 거야...  이제 당신이 여기 이끌어 가야 해. 여기 책임자야. 잘할 수 있겠지?


그렇게 말씀하시고 그분은  훌 떠나버리셨다..


가끔 내가 이 회사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그 팀장님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어떻게 됐었을까?라는 생각을 한적이  있었다.


여기를 들어온 것을 후회하며

팀장님을 잠시 원망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팀장님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내가 계획했던 그 길을 잘 가고 있었을까?


어쩌면 훨씬 더 감당하기 어려운 미래가 펼

쳐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인생이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그때는 몰랐으니깐


내가 있는 그 자리가 비록 내가 원하는 길이 아닐지라도 나에게 주어진 모든 상황과 일터는 뜻과 이유계획하심이 있으며


나에게 모든 만남과 주어진 시간들은 헛된 시간이 없음을 나는 직장생활을 하고 나중에  알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왼손발이 준 선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