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형균 Apr 29. 2023

나를 사랑하는 방법

나에 대한 무조건적 사랑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남(부모와 신을 제외하고)이 나를 사랑하기를 기대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것이 없다. 내가 나를 사랑할 능력이 없으면서 남을 사랑할 수 있을 거라 믿는 것만큼 헛된 것이 없다. 내가 나를 사랑하면 남도 사랑할 수 있고 남에게서 사랑받을 수도 있다. 나를 사랑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내가 ~해서 사랑하는 게 아니라 ~함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면 된다. 사랑도 습관이다. 사랑하다 보면, 사랑받다 보면 더 사랑하게 된다. 웃음이 나오지 않을 땐 억지로라도 웃으면 우리의 뇌는 거짓 웃음을 구별하지 못하고 진짜 웃음에 가까운 효과가 있다. 사랑도 마찬가지다. 무조건 사랑하자. 내가 날 속일지라도, 날 실망시킬지라도, 완벽하지 않아도, 결점이 있어도, 내 성에 차지 않아도, 돈이 없어도, 사회적 명성이 없어도. 나를 죽이지만 않는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한다면 나는 내 구애를 받아줄 것이다. 나와 손잡고 같이 걸을 수 있는 날, 다른 사랑도 찾아올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와의 로맨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