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형균 Apr 29. 2023

내가 나의 창조자가 되기 위한 조건

나에 대한 무조건적 사랑

나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는 존재는 부모와 신(神)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나의 창조자'이다. 자신이 만든 대상이기에 무조건적 사랑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창조자가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존재가 자신이다. 선천적 창조자는 아니어도 후천적 창조자이다. 내가 먹는 음식과 행동이 내 몸을 만든다. 내가 하는 공부와 만나는 사람, 내가 하는 생각, 경험, 선택이 내 마음을 만든다. 신(神)과의 교감이 내 맑은 영혼을 만든다. 내 습관이 내 운명을 만든다. 나는 나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할 수 있는 존재임과 동시에 나의 창조자가 되기 위해선 나에 대한 무조건적 사랑이 필요하다. 내가 내 창조자가 되려면 주체성이 필요하다. 남의 인생이 아닌 내 인생을 살자. 남의 말이 아닌 내 내면의 소리를 듣자. 남이 결정해 주는 인생이 아닌 내가 결정권을 가진 인생을 살자. 남이 가고 싶은 길이 아닌 내가 가고 싶은 길을 가자. 내 뜻과 달리 남의 뜻대로 사는 인생은 종과 다름없다. 내가 나의 주인이 되어 제어할 수 있을 때 난 나의 창조자가 되고 나에 대한 무조건적 사랑을 할 수 있다. 사랑은 쟁취하는 것이다. 나와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한 싸움에서 이겨야 할 대상은 바로 나 자신이다. 요체는 '극기(克己)'이다. 즉, 극기가 나에 대한 사랑의 핵심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사랑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