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링씨티 Dec 23. 2020

진정한 힐링(Healing)이란?

당신에게 필요한 힐링은 따로 있다. 

힐링, 치유란 모든 사람의 인생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힐링의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할 뿐만아니라 죽을 때까지 한번도 제대로 치유받지 못한 채 '나는 재수가 없어' 혹은 '내 운명은 이런가봐'라고 신세 한탄을 하다 짧은 생을 마감하기도 하죠.


'지친 사람들을 치유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일을 팽생 업으로 삼고 싶다' 고 처음 마음 먹었을부터 힐링씨티라는 회사를 운영해온 지난 2년간 힐링의 의미에 대한 생각은 항상 저를 따라다니는 과제 중 하나였는데요. 오늘은 지금까지 제가 공부한 것들과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힐링의 의미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우리는 모두 힐링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힐링을 이루는 과정에서 어떤 것들을 거쳐야하는지 그리고 온전한 힐링을 완성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혼란을 겪죠.


사람들은 보통 신체적 힐링이라 하면 '완벽한 몸으로 되돌아가거나 그런 상태에 도달하려는 것을 떠올리며 어떠한 부상과 질병으로부터도 완전히 자유롭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감정과 정신적 힐링이라 하면 '어떤 것을 극복해내어서 항상 좋은 기분상태를 유지하고 긍정적인 생각 속에서 살아가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힐링에 대한 이러한 완벽주의적인 관념이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이러한 완벽주의는 힐링을 너무 추상적인 것으로 만들 뿐만아니라 힐링의 과정을 세상 일에 전지전능해지는 파워를 얻기 위한 도전과제처럼 생각하도록 만듭니다. 꼭 힐링만이 아니라도, 완벽주의적 태도는 가끔 필요 이상의 에너지를 소진시켜 사람들을 지치게 만들죠.


세상엔 영원한 것도 완벽한 것도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신제품이 나와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아쉬운 점을 찾기 마련이고 더 완벽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들은 계속해서 나옵니다. 혼자만 알아주는 완벽주의를 내려놓고 만족감을 느끼기 시작하면 인생이 달라집니다. 자, 그렇다면 진정한 힐링이란 의미가 무엇인지 근본적 차원에서부터 이야기 해볼까요?


사람을 포함한 이 세상 온 우주의 모든 것은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에너지란 어떠한 다른 패턴이 생겨나기 전까지는 그저 잠재적 에너지로 존재하다가 특정 패턴이 생기면 궁극적으로 무엇이 될지 결정짓게 됩니다. 패턴이란 것은 물리적인 모습을 구체화되기 위한 설계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형에서 유형으로 바뀌는거죠.


세상의 모든 것은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세상의 모든 신체적 & 정신적 질병과 상처 또한 어떤 패턴일 뿐입니다. 따라서 어떤 것을 힐링(치유)한다는 말은 특정 패턴을 바꾼다는 말과 같습니다. 자 그럼 이제 우리는 어떻게 패턴을 바꿀 수 있을지를 살펴봐야겠죠? 패턴을 바꾼다는 것은 간단하게 지금까지 살면서 반복되고 중복된 경험들을 반대로 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즉,


힐링이란 어떤 특정 패턴을 그 반대로 바꾸는 과정,
더 간단히 말해서 지금까지와는 반대의 경험(패턴)을 하는 것입니다.


쉬운 예를 들겠습니다. 힐링(치유를) 위해 반대의 패턴을 만드는 것, 반대의 경험을 한다는 말은


✔️ 당신이 무시당한다고 느낀다면 반대로 당신이 소중하고 존중받는 존재임을 느끼는 것입니다.

✔️ 당신이 외롭다고 느낀다면 반대로 사람들과 연결되어 잘 어울려 지내는 것입니다.

✔️ 당신이 학대받은 경험이 있었다면 반대로 사랑받는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 당신이 무기력하게 느낌이 든다면 반대로 충만한 힘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 당신이 만약 암에 걸렸다면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전환시키는 것입니다.

✔️ 돈 버는 일이 항상 어렵다고 느꼈다면 반대로 돈이 굉장히 쉽게 들어오는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 당신이 특정 동물이나 사람에 대한 공포가 있다면 그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 대신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다른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힐링이 필요한 상황은 각자에게 다양한 모습과 상황으로 나타납니다. 여러분이 뭔가 치유해야할 것이 있는 것 같은데 이 치유라는 것이 너무 추상적으로 다가온다면 지금 여러분의 현재 상태에서 바꾸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세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나를 힘들게 만든 과거 경험의 패턴을 발견해보고 미래에 내가 겪고 싶은 그 반대 패턴의 모습은 어떤 경험일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반대 패턴으로 가는 길, A지점에서 B지점으로 가는 방법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힐링 이론들은 굉장히 다양하고 모두 패턴을 바꾸는 방법에 관한 것들입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방법이 아닌, 각자 자신에게 잘맞는 치유이론과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힐링씨티 멤버들과의 힐링허그


물론 반대의 경험을 하고 패턴을 바꾸는 과정은 명확하지도, 똑바르지도 않을 뿐더러 하고 싶지 않은 많은 일들을 포함합니다(네, 맞습니다. 정말 더럽게 피하고 싶고 힘든 과정일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하고 아파보고 나니 그 힘든 길에 함께 걸어갈 누군가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정확한 정보로 가이드를 해주고,
함께 어려운 점을 나누고 공감하고,
결국엔 각자에게 맞는 힐링의 길을 찾아 
스스로 원하는 인생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길을 
함께 걸어가줄 든든한 누군가.



그 생각이 힐링씨티의 시작이었습니다. 인생의 천직을 찾게된 것만큼 기쁜 일도 없더라구요 :) 매일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쁜 도시 속에서 새로운 인연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감사합니다.


이전 12화 성공하는 인생에 힐링이 필수인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