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의 시작, 요가

빈야사요가 + 하타요가

by 서원경 변호사

인도 요가 경전에 근거한 '요가'라는 말은 'yuj'(결합하다)에서 시작해서 'yoga'가 되었으며, 요가의 모든 과정에서 자주 나타나는 '마음의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요가는 맺음을 말하며 음역하면 유가가 되고 의역하면 '상응한다'는 뜻이 된다. 호흡, 명상, 스트레칭 등을 통해 인간 본래의 고요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상태이다.

요가의 종류는 소리를 빛으로 승화시키려는 요가인 '만트라 요가(Mantra Yoga)', 사회에 참여하여 봉사하려는 자기희생의 요가인 '카르마 요가(Karma Yoga)', 신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요가인 '박티 요가(Bhakti Yoga)', 분별심을 일으켜 자신의 에고를 타파하려는 지식의 요가인 '즈나나 요가(Jnana Yoga)', 체위법과 호흡법에 관한 요가로 육체 요가인 '하타 요가(Hatha Yoga)', 응념, 정려, 삼매에 관한 요가로 정신요가인 '라자 요가(Raja Yoga)'로 나뉜다고 한다. 라자요가는 명상요가로서 마음의 평온을 찾고 지혜를 얻으며 해탈의 경지를 추구하는데, 라자라는 말은 왕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모든 요가의 궁극적인 종점은 라자 요가로 귀결된다.

스미냑에서 머무른 리조트에서는 매일 오전 7시반부터 한시간 동안 무료 요가클래스를 진행했다. 하루는 현대요가인 빈야사(vinyasa) 요가, 그 다음 날은 전통요가인 하타(hatha) 요가를 했다. 빈야사는 요가 동작들을 물 흐르듯이 연결하여 균형과 집중이 요구되는 반면에, 하타는 조금 더 다양한 동작으로 몸가짐을 다스리고 숨쉬기를 훈련하여 인간의 본성적 생명력을 회복하는 데에 집중한다.

숲속같은 뜰에 있는 요가 매트에 눈을 감고 앉아서 바로 옆에서 들려 오는 파도소리와 솔솔부는 바람을 느껴 보니, 몸과 마음이 자연스럽게 회복되면서 우주의 생명력이 전달되는 느낌이다. 이 순간 이 모든 것들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IMG_20190918_100813_707.jpg
IMG_20190918_100813_722.jpg
IMG_20190918_16.jpg
keyword
이전 21화프랑스 요리의 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