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찬 the 하트히터 Mar 20. 2020

후회가 없다면 희망도 없다

feat. 후회는 신호이다

작년에도 그랬는데.. 또!?



어느덧 2020년도 4분의 1이 지나가고 있다. 신년을 위한 계획과 목표는 잘 진행되어가고 있는가? 안타깝게도 설레는 마음과 당찬 포부도 작심삼일, 작년에 이어 올해도 안타까운 '실패의 데자뷔' 현상이 반복되는 건 비단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우리는 왜 매년, 매번 결심만 하고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것일까? 목표가 너무 많아서? 혹은 너무 바빠서? 의지가 약해서?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나는 '제대로 된 방법을 몰라서!'라고 말하고 싶다. 세상 다 잡아먹을 듯한 기세의 열정은 아니더라도, 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게 없으면 방법도 무용지물)과 제대로 된 방법을 갖춘다면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낼 가능성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우리는 호기롭게 출발해서 보폭을 넓혀가며 야심 차게 밀고 나간다.
하지만 중도에 포기하거나 기대치에 밑도는 결과를 얻는 데 그친다.
우리 중 대다수는 실망과 후회 속에서 실패를 곱씹으며 좌절하기 일쑤다.

-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5p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셀러 1위이자 아마존 베스트셀러인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은 목표 설정과 성취를 위한 강력하고도 검증된 시스템을 제공해 준다.
저자인 '마이클 하얏트'는 월 방문자가 백만 명이 넘는 구글 순위 상위 0.5%의 블로그 운영자이며, 리더십 개발 회사인 '하얏트&컴퍼니'의 설립자이자 CEO로서 사람들이 일과 삶에서 크게 성공하도록 돕는 데 헌신하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 인생은 10가지 영역(영적, 지적, 정서적, 신체적, 결혼, 부모, 사회적, 직업적, 취미, 재정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어느 하나가 전부가 될 수도 없고 반대로 희생당해서도 안된다고 설명한다. 왜냐하면 각 영역은 다른 영역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행인 부분은 우리는 모든 영역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룰 수 있는 온갖 소망을 왜 포기하거나 방치한단 말인가?
목표를 줄일 게 아니라 갖가지 목표를 이루는 데 적합한 시스템을 찾아야 한다.

-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8p




목표 달성을 위한 5단계 계획


8p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체계적인 구성과 구조였다. 특히, 책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을 쫓아가다 보면, 목표에 한 발자국 다가서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 시스템이란 바로 '목표 달성을 위한 5단계 계획'이다.

1단계. 가능성을 믿어라​
'생각이 인생을 결정한다' 고 했듯, 모든 것의 시작이다. 내가 무언가를 이루어내려면 일단 그것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고 이룰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인생 최고의 해를 경험할 수 있다는 데도 자꾸만 품게 되는 갖가지 의혹들을 극복해야 하는 것이다.

2단계. 과거를 잘 마무리하라
헬렌 켈러가 말했다. '행복의 한쪽 문이 닫힐 때, 다른 한쪽 문은 열린다. 하지만 우리는 그 닫힌 문만 오래 바라보느라 우리에게 열린 다른 문은 못 보곤 한다' 이렇듯 우리는 과거에 사로잡힌 나머지 미래로 나아가지 못한다. 하지만 과거를 제대로 평가한다면 쓰디쓴 과거를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3단계. 미래를 설계하라
'엉성하게 세워진 목표는 쉽게 잊히기 마련이다!' 효과적인 목표는 명확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책에서 제시하는 검증된 7가지 목표 설정 방법을 활용하면 목표를 달성하는 가능성이 훨씬 높아질 것이다. 그 7가지 방법이란 바로 'SMARTER 목표'이다.

Specific : 명확성
Msasurable : 측정 가능성
Actionable : 활동성
Risky : 위험성
Time-keyed : 시간 기준
Exciting : 흥미진진함
Relevant : 적절성

어떤 목표든 명확하고 측정 가능하며 활동적이고 위험성도 약간 있어야 한다. 아울러 시간 기준이 있고 흥미진진하며 각자의 실제 상황에 적절히 부합해야 한다.

4단계. 당신의 이유를 아라​
'사람은 동기를 잃으면 길도 잃게 된다' 어떤 일을 선택하고 시작할 때 우리는 분명히 '이유(핵심 동기)'라는 것이 있다. 목표와 계획을 아무리 잘 세웠다고 한들, 일이 저절로 술술 풀리는 일은 거의 없다. 그 이유라는 것을 제대로 파악만 한다면 아무리 험난하고 난관이 많더라도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다. ​

5단계. 실행에 옮겨라​
'목표 설정은 과업의 절반만 한 것이다. 나머지 반은 결국 실행에 달려있다' 정확한 실행 전략을 가지고 있다면 목표 달성의 가능성은 크게 높아질 것이다.





후회는 신호이다



5단계가 모두 좋았지만, 그중 2단계인 '과거를 잘 마무리하라'라는 챕터에서 나온 '후회' 바라보는 관점이 나에게 생각할 거리를 주었다. 우리는 보통 후회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본다(나 역시도 후회할 땐 낙담하고 실망하곤 한다).


하지만 후회는 바로 '신호'였던 것이다! 후회를 하는 그 순간은 빨간불이다. 일단 멈춰 서야 한다. 그리고 멈춰 선 후에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부족했던 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재정비를 해야 한다. 준비가 끝났다면 이제는 녹색불이다. 주저 없이 이동하면 된다. 이렇듯 후회가 들 때 낙담하거나 실망할 게 아니라, 그 신호가 바로 숨겨진 기회의 순간임을 알아차려야 하는 것이다. 후회는 과거와 현재, 나아가 미래를 연결하는 '성장의 신호'인셈이다.


희망이 없는 사람은 바로 후회가 없는 사람이다.

-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98p




인생 최고의 해는 아직 오지 않았다


4p


거창한 목표는 기록하면 효과가 있고 강력한 책은 읽으면 효과가 있다!​

- 세스 고딘


세스 고딘의 말처럼 강력한 책은 사람의 행동을 변화하게 한다. 이미 좋은 책이 있고 그 안에 좋은 방법도 담겨있다. 책을 읽고 실행하고 실현하는 것은 결국 각자 스스로의 몫이다.
나의 인생 최고의 해는 아직 오지 않았다. 나는 '탁월한 인생'의 주인공이 될 것이다. 준비되었다면 힘차게 뛰어나가 보자!




* 참고 :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마이클 하얏트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모두 예술가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