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20년도의4분의 1이 지나가고 있다.과연 신년을 위한 계획과 목표는 잘 진행되어가고 있는가? 안타깝게도 설레는 마음과 당찬 포부도 작심삼일, 작년에 이어 올해도 안타까운 '실패의 데자뷔' 현상이 반복되는 건 비단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우리는 왜 매년, 매번 결심만 하고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것일까? 목표가 너무 많아서? 혹은 너무 바빠서? 의지가 약해서?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나는 '제대로 된 방법을 몰라서!'라고 말하고 싶다. 세상 다 잡아먹을 듯한 기세의 열정은 아니더라도, 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게 없으면 방법도 무용지물)과 제대로 된 방법을 갖춘다면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낼 가능성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우리는 호기롭게 출발해서 보폭을 넓혀가며 야심 차게 밀고 나간다. 하지만 중도에 포기하거나 기대치에 밑도는 결과를 얻는 데 그친다. 우리 중 대다수는 실망과 후회 속에서 실패를 곱씹으며 좌절하기 일쑤다. -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5p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셀러 1위이자 아마존 베스트셀러인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은 목표 설정과 성취를 위한 강력하고도 검증된 시스템을 제공해 준다. 저자인 '마이클 하얏트'는 월 방문자가 백만 명이 넘는 구글 순위 상위 0.5%의 블로그 운영자이며, 리더십 개발 회사인 '하얏트&컴퍼니'의 설립자이자 CEO로서 사람들이 일과 삶에서 크게 성공하도록 돕는 데 헌신하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 인생은 10가지 영역(영적, 지적, 정서적, 신체적, 결혼, 부모, 사회적, 직업적, 취미, 재정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어느 하나가 전부가 될 수도 없고 반대로 희생당해서도 안된다고 설명한다. 왜냐하면 각 영역은 다른 영역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행인 부분은 우리는 모든 영역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룰 수 있는 온갖 소망을 왜 포기하거나 방치한단 말인가? 목표를 줄일 게 아니라 갖가지 목표를 이루는 데 적합한 시스템을 찾아야 한다. -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8p
목표 달성을 위한 5단계 계획
8p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체계적인 구성과 구조였다. 특히, 책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을 쫓아가다 보면, 목표에 한 발자국 다가서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 시스템이란 바로 '목표 달성을 위한 5단계 계획'이다. 1단계. 가능성을 믿어라 '생각이 인생을 결정한다' 고 했듯, 모든 것의 시작이다. 내가 무언가를 이루어내려면 일단 그것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고 이룰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인생 최고의 해를 경험할 수 있다는 데도 자꾸만 품게 되는 갖가지 의혹들을 극복해야 하는 것이다. 2단계. 과거를 잘 마무리하라 헬렌 켈러가 말했다. '행복의 한쪽 문이 닫힐 때, 다른 한쪽 문은 열린다. 하지만 우리는 그 닫힌 문만 오래 바라보느라 우리에게 열린 다른 문은 못 보곤 한다' 이렇듯 우리는 과거에 사로잡힌 나머지 미래로 나아가지 못한다. 하지만 과거를 제대로 평가한다면 쓰디쓴 과거를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3단계. 미래를 설계하라 '엉성하게 세워진 목표는 쉽게 잊히기 마련이다!' 효과적인 목표는 명확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책에서 제시하는 검증된 7가지 목표 설정 방법을 활용하면 목표를 달성하는 가능성이 훨씬 높아질 것이다. 그 7가지 방법이란 바로 'SMARTER 목표'이다.
Specific : 명확성 Msasurable : 측정 가능성 Actionable : 활동성 Risky : 위험성 Time-keyed : 시간 기준 Exciting : 흥미진진함 Relevant : 적절성
어떤 목표든 명확하고 측정 가능하며 활동적이고 위험성도 약간 있어야 한다. 아울러 시간 기준이 있고 흥미진진하며 각자의 실제 상황에 적절히 부합해야 한다. 4단계. 당신의 이유를 찾아라 '사람은 동기를 잃으면 길도 잃게 된다' 어떤 일을 선택하고 시작할 때 우리는 분명히 '이유(핵심 동기)'라는 것이 있다. 목표와 계획을 아무리 잘 세웠다고 한들, 일이 저절로 술술 풀리는 일은 거의 없다. 그 이유라는 것을 제대로 파악만 한다면 아무리 험난하고 난관이 많더라도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다. 5단계. 실행에 옮겨라 '목표 설정은 과업의 절반만 한 것이다. 나머지 반은 결국 실행에 달려있다' 정확한 실행 전략을 가지고 있다면 목표 달성의 가능성은 크게 높아질 것이다.
후회는 신호이다
5단계가 모두 좋았지만, 그중 2단계인 '과거를 잘 마무리하라'라는 챕터에서 나온 '후회'를바라보는 관점이 나에게 생각할 거리를 주었다. 우리는 보통 후회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본다(나 역시도 후회할 땐 낙담하고 실망하곤 한다).
하지만 후회는 바로 '신호'였던 것이다!후회를 하는 그 순간은 빨간불이다. 일단 멈춰 서야 한다. 그리고 멈춰 선 후에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부족했던 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재정비를 해야 한다. 준비가 끝났다면 이제는 녹색불이다. 주저 없이 이동하면 된다. 이렇듯 후회가 들 때 낙담하거나 실망할 게 아니라, 그 신호가 바로 숨겨진 기회의 순간임을 알아차려야 하는 것이다.후회는 과거와 현재, 나아가 미래를 연결하는 '성장의 신호'인셈이다.
희망이 없는 사람은 바로 후회가 없는 사람이다. -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98p
인생 최고의 해는 아직 오지 않았다
4p
거창한 목표는 기록하면 효과가 있고 강력한 책은 읽으면 효과가 있다! - 세스 고딘
세스 고딘의 말처럼 강력한 책은 사람의 행동을 변화하게 한다. 이미 좋은 책이 있고 그 안에 좋은 방법도 담겨있다. 책을 읽고 실행하고 실현하는 것은 결국 각자 스스로의 몫이다. 나의 인생 최고의 해는 아직 오지 않았다.나는 '탁월한 인생'의 주인공이 될 것이다. 준비되었다면 힘차게 뛰어나가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