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eJin Han Nov 01. 2020

후회하니?

"후회하니?"

어느새 40대가 된 내가 나에게 물었다. 내 삶에 대해 후회하고 있냐고. 분명 후회할만한 순간들, 실패하고 실수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지금의 모습이 세상의 눈에는 이해되지 않을 수 있음에도 그 질문에 대답은 '후회하지 않아'이다.


왜냐고 내게 물었다. 

"내 삶은 여전히 완성되지 않았고, 지금도 그림을 그려내고 있으니까."


40년 이상을 살면서, 왜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없었을까?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삶의 웅덩이와 같은 시간들이 있었다. 그런데도 나는 내 삶을 후회하기보다 기대가 .


다만, 과거를 돌아보니 좀 더 나은 선택의 순간들이 있었음을 인정한다. 물론 그 실수로 더 단단해지고, 지경이 넓어지고, 이해가 깊어졌다. 하지만, 좀 더 지혜로울 수 있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 오늘보다 더 빛날 내일을 위해 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잊지 않기 위해서.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날마다 나아지기 위해서. 어쩌면 이 말은 그 시간을 살아내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해주고 싶다. 


언제부터인가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퍼스널 브랜딩의 모든 초점이 외적 성장에 집중을 하고 있지만, 어느 순간 그것을 넘어서는 내면의 브랜딩 즉 인격과 성품에 더 가치를 둘 날이 온다. 왜냐하면 그 내면의 브랜딩으로 그동안 쌓았던 공든 탑이 무너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하게 될 이야기는 보이는 것을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것보다 진정한 아름다움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말할 것이다. 어떠한 것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가치를 세움으로써 어려움을 덜 겪기를, 지혜로워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성장과 성공이라는 외적 가치에 단단한 반석이 되어줄 진정한 내면의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다. 


당신을 지금보다 더 빛나고 아름답게 하고, 그 빛으로 다른 사람을 환하게 비추기 시작할 것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