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수공원 Nov 04. 2023

머무는 행복

한병철의 마지막 노랑꽃, 납매(Winter sweet)

[외사랑 8]


그를 떠나자

'밝은 빛'의 뜻이라는 '한병철'

노랑으로 채우려 했던 

그의 빛나는 겨울정원을

이제 떠나려고 한다.


이 가을의 집착을 내려놓고

그의 '땅의 예찬' 181페이지

마지막 노랑꽃을 그려 넣고 나서

내가 이 책을 폈던 시간으로

천천히 되돌아가 눈 감는다


행복에 머물려 무던히 애쓰던 사람

나비와 벌들은 편애하면서 

민달팽이는 몸서리쳐하던 그의

'민달팽이는 좀 힘들다'라는 표현

언어를 건너온 진짜 마음을 읽는다

속이 너무 들여다보여 싫단다

나의 속도 다 들여다 보일 텐데


마지막 노랑꽃, 납매(臘梅)

12월 끝자락을 뚫고 눈 속에 피는 꽃

매화인 줄 알고 다가가서는

이름만 빌려다 쓴 허울인 것에 목놓아 운다

나도 이름으로만 그를 사랑하는지

추울 때 일찍 피어나 매화인 줄 알았다니

보는 마음의 성급함에 납매는 운다


섣달에 피는 꽃이라 납매(臘梅)

노랑꽃이라 황금매화, 황매화

중국에서 온 꽃이라 당매(唐梅)

추위 속 진한 향기에 Winter sweet

겨울에 오는 손님이라 한객(寒客)

봄이 오기 전 피어나서 화신(花信)

꽃과 잎이 만나지 못해 상사화(相思花)

향기가 은은해서 향매(香梅)

겨울에 피는 노란 꽃이라 동매(冬梅)


나는 너에게 어떤 이름으로 갈까

은은한 향기로 바라보는 향매

추위에도 향기 전할 Winter sweet

어찌해도 만나지 못할 상사화로 가리라


그렇게 너를 향해 조금씩 

오늘 가야 할 길의 반만

내일 가야 할 길의 또 반만

그다음 날도 그다음 날도

그렇게 나는 네게 영원히 가리라



그림 - 주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자애로운 '납매' (참고-땅의 예찬, 납매 도판 p.181 by 한병철) by 희수공원 20231103

실험 - Demian 원서 왼손 필사 10분, 표현/문장 선택, 영어 마음, 그리고 한글 마음 (주제 1-외사랑)

자료 출처 - 태경물산 품종 소개

매거진의 이전글 언젠가는 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