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아니라고. 별 헤는 마음으로 없는 길 가려하네
인쇄소(?)에 맡긴 지 2달 만에 선데이스쿨 교재가 완성되었다고 연락이 왔다.
하마터면 포기할 뻔했는데. 마침내 연락이 왔구나 싶어 약속기한에서 2달이나 늦은 것도 용서가 되고 오히려 감사한 마음까지 들었다.
맡긴 지 2달 만에 완성되었다고 하면 그 양이 몇천 권쯤 되고 퀄리티도 엄청 좋은 교재인 줄 알겠지만, 이곳은 킬리만자로 시골 마을.
그냥 한 면은 글. 또 한 면은 색을 칠할 수 있는 그림이 전부인, 한국의 아이들은 쳐다도 보지 않을 그저 까만 것은 글이고 하얀 것은 종이인 그런 교재다.
한국에서는 한두 시간이면 충분히 뚝딱 만들어낼 수 있는데 어찌하여 2달이나 걸렸을까?
복사를 잘못해서. 제본을 잘못해서. 직원이 도망가서.이다.
한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들이 이곳에서는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라서 이제는 그러려니 할 법도 한데 가끔은 속이 터지고 화가 나기도 한다.
하지만 이번경우처럼 늦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약속을 지켜준 것이 감사할 때도 있다.
어쨌든 이제는 선데이스쿨 아이들은 자신만의 바이블 스토리 책을 갖게 되었다.
이곳에 와서 새삼 놀라웠던 것은 교육환경이었다.
열악할 줄은 알았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더. 더. 열악했다.
그렇다고 내가 전기도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아프리카 시골마을의 가난한 아이들의 교육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그저 선데이스쿨 아이들만이라도 제대로 가르치고 싶은 마음뿐.
하지만 제대로 가르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제대로 가르칠 수 있을지.
교육전문가도 아니고 공부는 할 아이만 한다는 생각으로 내 아이도 거의 방목해서(어쩌면 방치인가?) 키우다시피 한 나로서는 알 수 없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이 갖고 있는 재능을 발견해서 소망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응원해 주는 게 다였는데,
어느 날 '무엇이 가장 갖고 싶냐?'는 질문에 '책이 갖고 싶다'는 한 아이의 대답에 아이들만의 책을 갖게 해주고 싶었다.
최소한의 노트나 연필은 갖고 있지만 (물론 제대로 된 것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없지만)
교과서도 공용으로 돌아가면서 봐야 하고, 필요한 아이들은 베껴쓰기도 하다 보니 자신만의 책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거의 없다.
그런 아이들에게 자신만의 책, 그림도 그릴 수 있고 자신의 생각도 적을 수 있는, 그래서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책을 선물해주고 싶었다.
그것이 성경 이야기를 읽고, 그림을 그리고 묵상도 할 수 있는. 바이블 스토리였다.
한국에 있었다면 인터넷에서 자료도 찾아보고, 여러 전문가들에게 자문도 구하고, 도움도 받았겠지만, 사진 한 장 다운 받으려면 반나절이 걸리는 이곳에서는 인터넷에 널려있는 자료의 도움을 받기는 불가능.
그나마 노트북에 있는 자료들이 바이블 스토리에 관련된 것뿐이라서 다른 시도는 해보지도 못했다.
하지만 아이들이 첫 번째 책으로 바이블 스토리만큼 완벽한 것은 없어 보였다.
그렇기에 선교사님께 스와힐리어 번역을 부탁해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만들었다.
난생처음 자신의 책을 갖게 된 아이들은 표지의 jina(이름) 옆에 이름을 써라고 하자 몇 번이나 물어본다.
진짜 가져도 되냐고. 자기 것이냐고.
나는 몇 번이나 대답해 준다.
그래 네가 가져도 되는 너의 책이야. 니 거.
한국에서 가져간 아껴놓은 색연필도 마침내 풀었다.
학교에서 미술과목 자체가 없다 보니 난생처음 색연필이라는 것을 구경하게 된 아이들은 여러 색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면서 신나 했다.
색연필 사용하는 법. 상황에 맞게 색을 칠하는 것을 가르쳐주면서 세상에는 수많은 색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너희들은 그 수많은 색들과도 같다는 것을.
수많은 색이 모여서 아름다운 세상이 된 거라고.
그러니 너희들의 색을 꿈꾸어보라고 가르쳐 주고 싶었다.
오래전 탈북민 아이들에게 대안학교인 간디학교의 교가로 알려진 '꿈꾸지 않으면'이라는 노래를 가르쳐 준 적이 있다.
아이들에게 꿈을 꾼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답 없는 그 길을 아이들이 자신들만의 색을 품고 걸어가길 원하는 마음이었다.
세상 모든 아이들이 그래야 한다고 하지만, 안타깝게도 세상에는 배우지 못하고 배울 수 없어서 꿈꿀 수 없는 아이들이 너무나 많다.
그럼에도 희망할 수 있는 이유는 아이들에게 꿈을 주기 위해 아이들곁을 지키고자 하는 어른들 역시 많다는 것.
그렇게 서로를 꿈꾸는 이들이 서로를 살릴 것이다.
[꿈꾸지 않으면.]
꿈꾸지 않으면 사는 게 아니라고 별 헤는 맘으로 없는 길 가려네
사랑하지 않으면 사는 게 아니라고 설레는 마음으로 낯선 길 가려하네
아름다운 꿈 꾸며 사랑하는 우리 아무도 가지 않는 길 가는 우리들
누구도 꿈꾸지 못한 우리들의 세상 만들어 가네
배운다는 건 (배운다는 건) 꿈을 꾸는 것
가르친다는 건 (가르친다는 건) 희망을 노래하는 것
배운다는 건 (배운다는 건) 꿈을 꾸는 것
가르친다는 건 (가르친다는 건) 희망을 노래하는 것
우린 알고 있네 우린 알고 있네
배운다는 건 가르친다는 건 희망을 노래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