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Oct 15. 2019

당연히는 없다

  엘리베이터에 3명이 탔다. 나를 포함하여 모두 3명이었다. 같은 사무실에서 일하지는 않지만 얼굴을 보니 모두 같은 층에 일하는 사람은 맞았다. 나는 제일 앞에 서 있기에 엘리베이터 안쪽에 섰다. 3명이 모두 타고나서 문이 닫혔다.


  움직여야 할 엘리베이터가 가만히 있는 느낌이 들었다. 10초 안 되는 짧은 정적이 흘렀다. 엘리베이터에 탄 어느 누구도 층을 누르지 않은 것이었다. 왼쪽 버튼 앞에 선 사람이 부랴부랴 해당 층수를 눌렀다. 양쪽 버튼 앞에 선 두 사람은 서로 멋쩍은 듯 알 듯 모를듯한 미소를 지으며 있었다.


  아마도 나를 포함한 세 사람 모두 ‘누군가는 누르겠지’라는 착각을 하고 있었다. 문득 ‘모두의 책임은 누구의 책임도 아니다’라는 말이 생각났다.


  타인에게 도움을 구할꺼라면 ‘여러분 도와주세요’와 같이 상대방이 특정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아무도 도와주지 않지만 ‘가방 든 안경 쓴 아저씨 이거 도와주시면 안 되나요?’ 이렇게 상대방을 특정하면 나를 도와줄 확률이 조금 더 높다는 것이다.


  그리고 엘리베이터도 내가 누르지 않으면 즉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데 상대가 알아서 움직이기를 바라는 것은 욕심이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원하는 게 있다면 최소한 버튼을 누르려는 사소한 노력이라도 상대에게 표시해야 결과가 돌아오지 않을까?


  문 닫힌 엘리베이터가 내게 ‘당연히는 없다’는 말을 하나 알려주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이 있는 효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